반응형

삼성이 요즘 들어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더욱 열심입니다. 요근래 들어 인도 내의 반중 감정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인도 시장의 점유율을 크게 차지하고 있는 중국 기업들의 지분을 빼앗아 올 절호의 찬스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전략적으로 인도 시장 특화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성능은 높힌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을 말입니다. 한국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가성비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한국 시장과 인도 시장은 규모, 인건비 등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발표한 스마트폰은 갤럭시 M01s 입니다. 이름만 봐도 굉장히 성능이 낮을 것 같은 초저가형 스마트폰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데 맞습니다. 갤럭시 M 시리즈들 중에서도 유독 성능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대신 가격도 가장 저렴합니다.

 

 

디자인은 정말 흔하디 흔해빠진 디자인으로 전면은 인피니티-V라고도 불리는 물방울 노치가 달려 있습니다.

 

후면은 듀얼 카메라가 탑재됐으나 가격을 고려해보면 카메라 품질 면에서는 전혀 기대할 바는 못될것 같습니다.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디어텍 헬리오 P22 AP, 3GB RAM, 32GB 저장공간, 6.2인치 HD+ LCD 디스플레이,

카메라는 후면 1300만화소 + 200만화소 듀얼 카메라 / 전면 800만화소 입니다.

4000mAh 배터리, 원 UI 코어 1.1(안드로이드 9.0 기반) 입니다.

 

특별할 것 없는 전형적인 보급형 스펙이나 눈에 띄는 것은 AP입니다. 삼성이 여태껏 미디어텍 AP를 채용한 적은 거의 없었으나 요근래 들어 초저가 모델에 한해서는 미디어텍 AP를 굉장히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모양새입니다.

 

 

미디어텍과 협의해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AP를 수입한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한건 삼성이 이제 더이상 엑시노스 만으로 자사의 스마트폰을 구성하는일은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가격에 굉장히 민감한 개발도상국 인도에서 한푼이라도 더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단가가 같이 낮아져야 하기에 미디어텍과 같은 저가형 AP 생산 회사와도 컨텍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은 9,999루피인데 이게 한화로 약 16만원입니다. 정말 저렴하죠? 한국에서는 아무리 저렴하게 하려해도 16만원으로 출시하기는 조금은 힘들것입니다. 삼성이 인도시장에 M 시리즈를 한국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까닭은 인도시장을 선점하려는 전략 + 현지인을 직접 고용하여 인건비를 낮춤 +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여 운송비를 크게 줄임 + 현지인을 고용하면 인도 정부에서 보조금을 주는 'Make for India' 정책으로 인한 단가인하 와 같이 복합적으로 맞물려야 이러한 가격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인도 국민의 평균 연봉은 50만 루피정도 되는데 한화로 대략 800만원 정도 입니다. 한달에 60~70만원 정도인데 이들에게 있어 16만원 정도 지출한다는 것은 한국 국민들이 50~60만원 정도의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갤럭시 M01s 포지셔닝을 생각하면 아주 적절한 가격입니다. 

 

네이밍이 01s이니 아마 이보다 더 낮은 가격에 출시할 일은 거의 없을 것이고 앞으로는 좀 더 중급기에 가격도 적당히 높은 스마트폰 출시에 집중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더 높일 것입니다. 

 

갤럭시 M01s 이야기 하나 하면서 별 사족을 다 붙였네요. 어쨌든 인도에는 이렇게 저렴한 스마트폰이 나온다는 것 이게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