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MD의 Renior APU 라인업 중 보지 못한 새로운 제품이 생겼습니다.

 

AMD Ryzen 7 Extreme Edition 이라는 것인데 이름만 봐서는 뭔가 굉장히 성능히 강력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강렬한 네이밍을 지닌 제품입니다.

 

 

아직까지 Renior(르누아르) 데스크탑 APU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제품은 노트북에 채택되는 모바일용 APU인데요. 

 

APISAK 에서 라이젠 9 4900U와 라이젠 7 익스트림 에디션을 발견하여 이를 공개했습니다.

 

 

8코어 16스레드로 구성된 익스트림 에디션은 베이스 클럭 1.8Ghz에 4.2Ghz 부스트 클럭을 지니고 있습니다. GPU 코어 갯수는 8개이기 때문에 Vega8 입니다.

 

구성만 보면 Ryzen 7 4800U와 판박인데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요?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차이점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나 PCI 레인수가 늘지 않았을까? 아닙니다. 아니면 혹시 GPU 클럭이라도 올랐을까? 아닙니다. 명령어 세트가 더? 아닙니다. 그런거 없이 똑같은 CPU 입니다.

 

 

그러면 왜 이런 똑같은 CPU가 나왔을까요? 확인 결과 그냥 일본기업 NEC를 위한 맞춤형 CPU일 뿐이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뭔가 차별화된 요소를 채택하고 싶은데 가끔 이렇게 이름만 원하는대로 재탕해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인보드도 그렇고 PC 부품 쪽에서는 그렇게 드문일은 아니죠.

 

Ryzen 7 Extreme Edition은 NEC 노트북에만 채택이 되며 이제 곧 그 제품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제품명은 NEW LAVIE N15 입니다. 혹시나 다른 제품에도 채택될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일본 시장 타깃으로 나온 것일 뿐 그 외의 시장에는 공급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쨌든 결국 크게 기대하실 부분은 없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