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이 반도체 만큼 심혈을 기울여서 사활을 거는 분야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죠.

 

디스플레이는 반도체 만큼 전자제품에 자주 탑재되고 많이 탑재되는 만큼 상당히 중요한 분야입니다. 특히 요즘은 왠만하면 뭐든지 눈으로 무언갈 시청하는 시대가 되면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얼마나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냐가 중요해졌습니다.

 

중국은 예전부터 막대한 자금을 들여 자사의 기술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무던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는 한국과의 격차를 상당수 줄였는데요. 이때문에 단가가 거의 남지 않으며 제조 기술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LCD는 거의 중국이 다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삼성과 LG는 이미 LCD 분야에서 철수를 했습니다.

 

중국 디스플레이 최대 기업인 BOE에서 이젠 LCD를 넘어서서 OLED 분야까지 넘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LCD와 달리 OLED는 구현 수준도 상대적으로 더 어렵고 단가도 더 센편입니다. 한마디로 프리미엄 제품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승기를 잡으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더욱 더 크게 치솟고 디스플레이 분야는 BOE 천하로 재편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러한 꿈은 아직까지 한참 요원해 보입니다. 중국 정부와 BOE가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워서 OLED 시장에 덤벼들고 있음에도 OLED의 장벽은 여전히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가장 잘 알 수 있는것이 이번 아이폰12의 OLED 납품 건입니다. BOE는 최종적으로 아이폰12 OLED 납품에 실패했으며 애플은 여전히 LG디스플레이나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제품을 공급받을 계획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애플의 원가절감은 진짜 지독하다 못해 악명 높을 정도입니다. 아마 국내 대기업의 원가절감 수준도 한수 접고 들어갈 것입니다. 애플은 규모의 경제를 극도로 활용하는 기업입니다. 그것을 부품 주문을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은 단일 판매량으로 전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스마트폰 판매량으로 1위이긴 하지만 그것은 삼성의 여러 스마트폰을 모두 팔아서 세운 기록이며 아이폰은 단일 판매량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부품을 더 많이 주문할 수 있으며 특히 디스플레이는 그렇습니다. 이러한 힘을 십분 발휘해 원가를 상당히 줄이면서도 상당한 고품질의 부품을 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의 디스플레이는 품질 하나만큼은 끝을 달린다 할정도로 평가가 좋은 편입니다.

 

 

이러한 높은 요구조건을 맞춰야 하는데 BOE는 그러한 조건에 맞추지 못한 것입니다. 가격은 문제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차피 중국의 기본 판매전략이 저가공세 이기 때문에 애플에게도 솔깃한 가격을 제시했을 것입니다. 그 떄문에 애플이 꾸준히 BOE에 접촉하기도 했구요. 하지만 결국 문제는 품질에서 결정난것 같습니다. BOE는 고품질의 OLED를 양산할 만큼의 수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번 소식을 통해 다시 한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폰12에서 삼성과 LG만이 OLED를 공급한다고 해도 BOE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한때 AMOLED로 대표되는 소형 디스플레이의 점유율 95%를 삼성이 차지했으나 중국의 자본력과 끊임없는 기술 유출시도로 인해 한국의 기술력을 상당수 탈취했으며 이 때문에 생산량이 상당히 늘었습니다. 수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애플의 품질 조건을 맞추지 못했을 뿐이지 품질은 다소 떨어져도 되는 다른 제조사들의 OLED에는 BOE가 상당수 공급하면서 버틸 수 있는 상황이 충분히 가능해집니다.

 

화웨이를 대표하는 중국기업은 말할 것도 없이 왠만해서 BOE에 OLED를 납품받으려는 상황이며 저가형 스마트폰에 OLED를 탑재하려는 제조사들도 얼마든지 BOE에 발주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아닌게 아닌것이 당장에 삼성전자부터 차세대 갤럭시 S에는 BOE로 부터 디스플레이를 납품받으려는 움직임 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계열사끼리 일감 몰아주기라는 관행은 이미 옛말이 된지 오래고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는 별개의 회사로 보면 삼성전자가 더 비싼 삼성디스플레이에 납품받을바에 더 저렴한 BOE에게 납품받으려는 움직임도 납득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시 아이폰12로 돌아가서 아이폰12는 총 4가지 모델로 출시될 계획이고 6.1인치 아이폰12에는 LG디스플레이가 납품을 하며 나머지 3개의 모델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OLED를 납품하게 됩니다. 

 

하지만 BOE가 무섭게 수율을 상승시키고 있는 만큼 수년내로 아이폰에 BOE의 OLED가 납품되는 상황을 목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때 디스플레이의 강자였던 한국이 시장을 내주는 모습을 보니 씁쓸하기는 하지만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항상 발전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합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