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G에서 V40 ThinQ(이하 V40)에 대한 홍보가 열심입니다.


저의 경우 지방 출장을 자주 가기 때문에 용산역 혹은 서울역을 자주 가게 되는데요. 용산역이나 서울역에 가면 항상 V40 체험존이 존재 합니다. 그리고 동대구역에도 V40 체험존이 존재하죠.




예전이었다면 상상도 못했을 일입니다. 스마트폰을 바깥에서 써보고 직접 겪어보고 그 경험을 가지고 소비자가 판단한다 라는 것은 솔직히 말해서 애플스토어의 방식이 국내 제조사에 큰 변화를 준것 같습니다.


V40 체험존을 자주 접하다 보니 저도 한번 V40을 체험해보려고 방문을 몇번 해봤었습니다.


하지만 좀 아쉬운 점이 발견 되더군요.





동대구역 V40 체험존입니다. 딱히 체험존 자체에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는 직원입니다. 저 조그만 체험존에 직원이 10명 가량 있었는데요. 그 10명이라는 숫자도 너무 많다 보니까 몇명은 거의 대기만 하고 있더라구요.


그러다보니 누군가가 체험존에서 체험좀 해보겠다고 하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응대를 하는데... 솔직히 저는 V40의 신기능에 대해 딱히 관심이 없습니다.


카메라가 좋은건 제가 몇번 찍어보면 감이 오는거고 제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는건 디스플레이나 웹서핑 환경, 그리고 CPU 성능 같은 것들입니다. 얼마나 빠릿하게 작동하느냐 그것인데요.




서울역 체험존에 갔었을때는 제 갤노트8 하고 V40 하고 비교하면서 만지고 있으니 갑자기 옆에서 직원이 응대한답시고 'V40의 펜타 카메라'에 대해서 읽기 시작하더라구요. 전 그냥 혼자 체험해보고 싶다고 말을 했는데도 V40의 카메라가 좋으니까 한번 체험해보라고 권하고, 붐박스가 좋다느니 뭐니... 옆에서 상당히 귀찮게 하더라구요.


전 별로 알고 싶지도 않은데 카메라의 성능이 얼마나 좋으며 저조도에서 얼마나 잘찍히며, 고객님이 들고 있는 갤노트8 보다 카메라가 얼마나 좋으며 등등을 설명하는데... 부담스럽기도 하고 불쾌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LG만 이러는건 아니고 삼성도 똑같은 체험존을 합니다. 갤럭시 노트8도 체험존을 만들었는데요.


보여주기식 사진상으로는 마치 직원이 고객의 모르는 점을 속 시원히 긁어주는것 처럼 보여집니다.


하지만 체험존을 방문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정말 갤럭시 노트8이나 V40의 기능이 너무 궁금해서 미치겠고, 설명을 듣고 싶어서 방문 했을까요?


그냥 한번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간단히 만져보고 싶은게 대다수입니다.


그런데 나는 원하지도 않는데 옆에 막 붙어서 설명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불편한 부분입니다.


어떨 때는 제가 이어폰을 일부러 끼면서 말 걸지 말아달라는 일종의 제스쳐도 취했는데, LG에서 지시가 내려온건지... 이어폰 끼고 음악을 크게 듣는데도 옆에서 막 뭐라 설명합니다.


그래서 제가 부담스러워서 이어폰을 빼고 결국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니스프리에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혼자 구경만 할 고객과 점원 설명을 듣고 싶은 고객을 구분할수 있도록 바구니를 별도로 배치해놨습니다.


고객은 둘 중에서 하나의 바구니만 들면 되고, 점원은 굳이 원하지도 않는 고객 옆에서 응대를 하여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니스프리의 이 실험은 나름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들었습니다.


체험존도 이렇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은 고객은 별도로 직원에게 요청을 해서 따로 설명을 듣는것이 합당하고, 그렇지 않다면 설명을 안해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일단은... 그 서울역의 직원들... 원하지도 않는데 옆에서 굳이 카메라 체험해보고 V40 카메라가 얼마나 뛰어난지 좀 보라고 강요까지 하는것 같던데...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쨌든간 용산역 체험존에서 V40은 체험 했습니다. 혼자 볼거라고 말 하구요.





V40 체험존 들렀다가 빡쳐서 그냥 써본 글인데요... 사실 V40 체험존만 그런게 아니고 제가 예전 갤럭시 노트8 체험존 했을때도 똑같았던것 같았습니다... 


어찌됐든 굳이 원하지 않으면 설명 안해줘도 됩니다... 직원 분들... 어차피 본인들도 월급 루팡 하고 싶잖아요... 굳이 원하는 사람들에게만 설명해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