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의 제품 리뷰입니다. 이번에 리뷰해 볼 제품은 갤럭시 A90 5G 입니다. 갤럭시 A90이 요즘 저렴한 가격에 풀리고 있습니다. 5G 가입자를 늘리려는 통신사와 5G 기기를 많이 판매하려는 삼성과의 이해관계가 잘 맞아 떨어져서 이러한 결과가 생기지 않았나 싶은데요. 얼마 전에 출고가 마저 인하됐기 때문에 사실상 5G 지원 기기 중에서는 이 것보다 더 뛰어난 가성비의 제품을 찾기가 힘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A90 5G의 성능이 어떻게 실제로 써보니 어땠고 느낀점을 가감없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90 5G 목차

 

  1.  갤럭시 A90 5G 개봉기

  2.  갤럭시 A90 5G 스펙

  3.  갤럭시 A90 5G 디스플레이

  4.  갤럭시 A90 5G 크기 비교

  5.  갤럭시 A90 5G 웹서핑 성능

  6.  갤럭시 A90 5G 충전 속도

  7.  갤럭시 A90 5G 오디오 테스트

  8.  갤럭시 A90 5G 카메라 테스트

  9.  갤럭시 A90 5G 벤치마크 테스트

  10.  갤럭시 A90 5G 게임 성능 

 

 

 

 갤럭시 A90 5G 개봉기

Galaxy A90 5G
Galaxy A90 5G

갤럭시 A90의 박스를 개봉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드러납니다. 박스 덮개 부분에는 매뉴얼이 들어있는 박스가 끼워져 있으며 박스 내부에는 A90 본품이 들어있습니다.

 

 

Galaxy A90 5G

매뉴얼 박스라고 해서 확인 하지 않으면 곤란합니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일단 임시적으로 끼워 쓰라는 케이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행보는 참 마음에 듭니다. 만약 미리 마음에 드는 케이스를 구매했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정말 재수가 없으면 사자마자 떨어뜨려 깨드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꽤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정말 싸구려지만 케이스 하나 넣어주는건 참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유심 트레이 빼낼 수 있는 유심 핀이 들어있습니다.

 

 

Galaxy A90 5G

본품과 매뉴얼 외에 또 다른 구성품이라고 한다면 충전기와 USB C to C 케이블 그리고 이어폰입니다.

 

이어폰은 그냥 저냥 저렴한 이어폰으로 보여져서 딱히 쓸데는 없어 보입니다만 중요한 것은 충전기입니다.

 

 

Galaxy A90 5G

충전기가 무려 25W 고속충전을 지원합니다. 갤럭시 A90 5G가 갤럭시 S10의 팀킬이라고 의견이 나오기도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S10 시리즈도 S10 5G를 제외하면 15W 고속충전에 불과한데 한 단계 티어가 낮은 A90 5G가 25W 고속충전을 지원해줍니다. 그 때문에 USB C to C 케이블을 제공하는데 이 충전속도에 관한 내용도 아래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Galaxy A90 5G
Galaxy A90 5G

전면 후면의 모습입니다. 인피니트 U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흔히 물방울 노치라 부르는 그것입니다. 

 

후면에는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놀랍게도 저 색상은 '화이트' 입니다.

 

누가 봐도 하늘색 같아 보이는데 저게 화이트라 해서 처음에는 ???? 라고 의문을 갖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Galaxy A90 5G

하단에는 USB Type-C 단자와 마이크 그리고 스피커 그릴이 있습니다.

 

이제 3.5mm 이어폰 단자는 플래그쉽이 아닌 중고가 미드레인지 급에도 사라졌습니다.

 

생각해보면 요즘 유선 이어폰이 급격하게 자취를 감추고 있고 삼성도 갤럭시 버즈 판매량이 꽤나 좋다 보니 이러한 행보에 동참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굳이 에어팟이나 버즈가 아니더라도 qcy t1과 같은 저렴한 블루투스 이어폰이 워낙 많기 때문에... 이제 3.5mm 이어폰 단자가 사라지는 것에 대한 납득이 조금씩 가기 시작하긴 합니다.

 

 

Galaxy A90 5G

우측에는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이 있고 안테나로 보이는 선이 그어져 있습니다.

 

 

Galaxy A90 5G

상단에는 마이크와 유심과 Micro-SD 카드를 꽂을 수 있는 트레이가 있습니다.

 

 

 

 

 

 

 갤럭시 A90 5G 스펙

 

Galaxy A90 5G Spec

스펙을 보면 일부 부분은 플래그쉽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스냅드래곤 855가 상당히 눈에 띕니다. 플래그쉽 스마트폰 아니면 거의 넣지 않는 초고사양 AP인데 이게 들어갔습니다. 5G 모뎀 탑재를 위해 의도적으로 스냅드래곤 855를 넣었는데 거기에 맞추기 위해서인지 램도 6GB/8GB로 꽤나 넉넉한 편입니다.

 

디스플레이도 6.7인치 FHD+ 대화면입니다. 카메라도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구요.

 

다만 어떻게든 당시 플래그쉽 스마트폰이었던 갤럭시 S10과의 등급 구분을 위해서인지 편의 기능들을 꽤 뺐습니다. 대표적으로 방수방진 기능과 무선충전 기능을 뺐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이미지센서도 일부러 좀 급이 낮은 것을 탑재했는데 OIS 기능도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의기능을 놓고보자면 확실히 이 스마트폰은 중상급기가 맞지만 문제는 그걸 제외하면 갤럭시 S10과 비교해서 동등하거나 혹은 우세하기 때문에 팀킬이 상당히 우려되는 스마트폰이기도 합니다.

 

 

 

 

 갤럭시 A90 5G 디스플레이

 

갤럭시 A90은 6.7인치 대화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해상도는 FHD+로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6.7인치의 대화면이라 하더라도 FHD+ 수준의 해상도면 솔직히 사람 눈에 거슬릴 만큼 해상도가 뒤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저 같은 경우 갤럭시 S10을 사용하다 보니 6.1인치 WQHD+ 디스플레이를 보다가 6.7인치 FHD+ 디스플레이를 보니 약간 이질감이 드는건 어쩔수 없었지만 그럼에도 디스플레이 수준은 꽤나 괜찮았습니다.

 

Galaxy A90 5G display

전면 카메라 탑재를 위해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물방울 노치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갤럭시 S10 같은 펀치홀 디스플레이 보다는 저런 물방울 노치를 좀 더 선호하기는 합니다만 개인의 취향차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대화면이다 보니 시원시원한 가독성으로 인해 효도폰으로써도 제격입니다. 중장년층으로 넘어가게 되면 작은 스마트폰 보다는 크기가 큰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좀 있는 편인데 그걸 감안하면 A90은 사실상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폰 중 화면이 가장 큰 스마트폰 중 하나이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조부모님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Galaxy A90 5G

 

 

동영상 재생을 해도 화질 면에서 딱히 크게 흠 잡을 부분은 없습니다. 요즘 워낙에 디스플레이 품질이 좋은 스마트폰이 많다 보니 조금은 심심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좋은 화질이긴 합니다.

 

Galaxy A90 5G
Galaxy A90 5G
Galaxy A90 5G

당연하겠지만 좋은 원본이 있다면 정말 보는 맛이 난다 할 정도로 좋은 화질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갤럭시 A90 5G 크기 비교

 

쉬어가는 코너 느낌으로 짤막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크기가 대체 얼마나 클까 라는 생각을 하실텐데요.

 

Galaxy A90 5G

갤럭시 S10 LTE와 놓고 보면 이 정도 크기 차이를 보여줍니다.

 

갤럭시 S10 LTE은 갤럭시 S20 및 아이폰 11과 거의 똑같다 할 만큼 큰 차이 없는 크기를 보여주고 있으며 갤럭시 노트8 이나 노트9 보다는 작은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6.7인치의 화면을 갖고 있다보니 확실히 큰 편이긴 합니다.

 

 

 

 

 갤럭시 A90 5G 웹서핑 성능

 

Galaxy A90 5G

제가 말하는 웹서핑 성능이라 함은 화면에 얼마나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가 그리고 얼마나 빨리 띄워주는가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해상도가 낮으면 낮을 수록 웹서핑 성능은 그리 좋지는 않지만 이건 F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평균적인 가독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냅드래곤 855의 강력한 AP 성능 덕에 이미지 로딩과 같은 것들이 빨리 빨리 이뤄지는 편입니다.

 

요즘 스마트폰들은 정말 성능이 구린 AP가 아니라면 뉴스 페이지 띄우는데 버퍼링이 걸리고 하는 일은 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더 이상 논할 부분이 없습니다.

 

 

 

 갤럭시 A90 5G 충전 속도

 

갤럭시 S10 시리즈(5G 제외)에도 없는 25W 고속 충전 기술이 A90에는 들어있습니다.

 

2년 전 까지만 해도 15W 고속충전은 어느정도 봐줄만 했으나 이젠 도저히 못봐줄 속도가 되었습니다. 이미 다른 스마트폰들은 25W, 45W는 기본이고 100W 고속충전도 테스트를 하네마네 하는데 아무리 갤럭시 노트7 폭발 사고가 있었다지만 배터리 부분에서 너무 보수적으로 그리고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삼성의 행보가 영 불만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젠 갤럭시 S20에도 기본 25W 고속충전이 들어가서 이제 삼성의 고속충전 표준은 점점 25W 쪽으로 기울어져 가지만 고속충전 만을 놓고 보면 S10은 손해를 많이 보는 기분이죠.

 

그런 의미에서 한단계 낮은 포지션에 위치하는 A90에 25W 고속충전을 넣어 준것은 다소 파격적인 행보이긴 합니다.

 

Galaxy A90 5G

박스에 포함된 25W 고속충전 지원 번들 충전기와 동봉된 케이블을 통해 테스트 해본 결과 24%에서 완충 하는데에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써져 있었습니다.

 

실제로 완충 시간은 대략 1시간 30분 ~ 1시간 40분 가량 걸렸는데 이 수치는 아무 것도 안하고 가만히 보고 있을때만입니다. 만약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있다면 당연히 발열량이 상승하고 그럼 자연스럽게 충전량을 줄입니다. 배터리 보호를 위해서요. 그렇기 때문에 무언가를 하면서 충전을 한다면 완충 시간은 더 오래 걸립니다.

 

A90를 충전할 때는 왠만해서 동봉된 충전기와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배터리가 폭발한다느니 그런 문제는 아니고 25W 고속충전을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역시 정품이 낫죠. 거기에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들어 있다보니 다른 일반 충전기로 충전하면 시간이 좀 오래 걸릴 것이구요. 때문에 정품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갤럭시 A90 5G 오디오 테스트

 

 

 

갤럭시 A90를 어떻게든 중상급기로 격하시키기 위해 많은 기능들을 빼거나 제한을 걸어놨는데 그 중 하나가 스피커 입니다.

 

플래그쉽 스마트폰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들어있지만 A90은 모노 스피커입니다. 하단에 있는 스피커 그릴을 통해 나오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 때문에 소리의 입체감은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있긴 하지만 그 기능은 스테레오 일때만 지원하기 때문에 이어폰을 껴야 작동이 됩니다. 스피커 상태에서는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음질이 어느 정도인지는 위의 영상을 통해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A90 5G 카메라 테스트

 

갤럭시 A90의 카메라 성능은 당연하겠지만 갤럭시 S10에 비해 별로 좋지가 않습니다. 카메라 이미지센서의 화수수는 둘 째 치고 여러모로 스펙이 많이 부족한 렌즈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대충 사진을 찍었을때 못봐줄 만한 품질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좀 부족한 모습이 여러군데 보입니다.

 

Galaxy A90 5G

AF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초점을 잡는것 자체는 문제가 없기에 위와 같이 가까운 물체의 초점도 꽤나 잘잡는 편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광량만 확보가 된다면 사진 품질에는 큰 이상이 없습니다.

 

Galaxy A90 5G

그러나 위와 같이 야간에 사진을 찍었을때는 사진의 품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흔히 저조도 환경이라고 하는데요.

 

위의 사진들은 좀 축소를 시켜놔서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보이지 않을 것 같지만 원본 사이즈의 사진을 보면 디테일이 상당히 떨어지고 열심히 사진을 뭉개서 거의 수채화 처럼 보이는 현상이 나옵니다.

 

카메라 이미지센서의 성능이 별로 좋지 않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가지는 특성인데 야간 사진에 상당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S10이나 갤럭시 S20, 아이폰 11 Pro와 같은 플래그쉽 스마트폰과는 대조적인 모습이죠.

 

이러한 부분을 통해 확실히 미드레인지 A 시리즈의 스마트폰이 맞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갤럭시 A90 5G 벤치마크 테스트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냥 안투투 벤치마크를 썼습니다. CPU와 GPU 성능을 한번에 측정할 수 있고 워낙 데이터베이스 자료가 많아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Galaxy A90 5G

A90 5G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45만점이라는 상당히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갤럭시 S20 Plus와 비교해서도 CPU의 성능은 거의 큰 차이가 없습니다 GPU 성능도 상당히 좋은 편인데 스냅드래곤의 진가가 발휘하는 순간입니다.

 

퀄컴은 AMD의 모바일 그래픽 사업부를 인수해서 자사의 스냅드래곤 GPU에 활용했기 때문에 GPU 성능이 매우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ARM Mali 따위를 사용하는 엑시노스나 기린 같은 AP와는 차원이 다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죠.

 

이러한 높은 GPU 성능 덕에 게이밍 스마트폰이라고 표방하는 스마트폰들은 거의 100% 스냅드래곤 AP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A90 5G 게임 성능

 

제가 그렇게 게이밍 성능이 좋다고 자랑을 했으니 실제로 게임 성능이 어떤지 한번 평가를 해봐야겠죠? 그래서 모바일 게임 중에서도 권장사양이 꽤나 높다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통해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Galaxy A90 5G

설정에 들어가 옵션은 HDR 고화질 및 극한으로 줬습니다. 사실상 최고옵션을 주고 테스트 한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통해 테스트 한결과 그 어떠한 환경에서도 전혀 렉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상당히 부드러운 모션과 화려한 그래픽 성능을 보여줬구요.

 

자기장이 좁아져서 벌어지는 총격전에서도 어떠한 잔렉도 찾아 볼 수가 없었습니다.

 

덕분인지 모르겠는데 그 날도 치킨을 먹었네요 ^^ 역시 좋은 장비가 좋은 결과를 내는 지름길인가 봅니다.

 

 

 

 

 갤럭시 A90 5G 총평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정말 괜찮은 스마트폰입니다.

 

삼성이 의도적으로 기능을 빼버리긴 했습니다. 방수방진, 무선충전, 모노 스피커 등이 있긴 하지만 이것들은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다 못해 불쾌함을 느끼게 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이 스마트폰은 삼성 페이를 지원합니다. 삼성 페이를 지원하는데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단점을 덮을 만큼 강력한 성능이 뒷받침 되다 보니 사용하면서 버벅거리거나 하는 답답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원래는 거의 90만원에 달하는 가격에 출시가 됐지만 최근 70만원으로 가격이 인하가 되면서 이제서야 좀 가성비가 좋아진 스마트폰이 되었습니다.

 

거기에 일명 성지라 불리는 곳에서는 거의 공짜폰으로 풀고 있는 실정인데다가 5G 요금제 이용자수 확대를 위해 이 폰을 전략적으로 장기적으로 공짜폰에 풀고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하기는 굉장히 쉽습니다.

 

물론 요즘 갤럭시 S20 대란도 일어나고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덜 하긴 하지만 그래도 좋은 스마트폰임에는 맞습니다.

 

다만 이 스마트폰의 걸림돌이 있다면 역시 5G 겠죠. 5G의 커버리지가 아직 전국망 수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요금은 4G LTE에 비해 상당히 비싼편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감도 적지 않습니다. 만약 이 스마트폰이 LTE 지원 스마트폰이었다면 평가는 더욱 수직상승을 했겠습니다만 그렇게 된다면 통신사들이 저렴한 가격에 풀지는 않겠죠.

 

하지만 5G라는 요소를 배제하고 본다면 가성비가 상당히 좋은 스마트폰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다 제쳐놓고 성능이 너무 좋잖아요? 갤럭시 S10 보다도 좋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누군가가 저에게 A90 스마트폰 어때? 라고 물어본다면 전 주저없이 그거 상당히 괜찮은 스마트폰이야 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고에 달하는 성능, 넉넉한 배터리, 빠른 충전속도, 평균 이상의 디스플레이 품질... 이 정도만 해도 추천하기 충분하지 않을까요? 

 

이것으로 A90 리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