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갤럭시 S20 Plus 사용기 뒤를 이어 이번에는 카메라만 다뤄보는 리뷰를 한번 써보려 합니다.

 

갤럭시 S20 Plus 사용기 바로가기

 

삼성이 이번에 갤럭시 S20을 발표하면서 특별히 공들여서 강조한 것이 바로 카메라 부분인데요.

 

갤럭시 S20 Plus는 그래도 Ultra 보다는 카메라 렌즈의 화소수를 비롯한 여러 스펙들이 좀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화소수가 6400만 화소로 대폭 상향 되었으며 이로 인한 이점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특별히 카메라 부문만 따뤄 나눠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삼각대 까지 마련해서 여기저기 사진을 찍어봤는데 그 느낌에 대해서 기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0 Plus 카메라 사용기 목차

 

  1. 주간 촬영 테스트

  2. 6400만 화소 촬영 테스트

  3. 30배줌 촬영 테스트

  4. 야간 촬영 테스트

  5. 전면 카메라 촬영 테스트

  6. 8K 비디오 촬영 테스트

 

 

 

 

 주간 촬영 테스트

 

주간에 사진을 찍어서 결과물이 잘 나오는 것은 미덕이 아니라 이젠 필수 입니다.

 

주간에서 마저 사진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그건 카메라로써의 제 능력 자체를 상실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10만원대에 불과한 홍미노트 시리즈도 주간에서는 결과물이 그럭저럭 괜찮게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S20 Plus는 당연히 주간에 사진이 잘 나올것이고 예상대로 결과물이 괜찮게 나와줬습니다.

 

Galaxy S20 Plus daytime1
Galaxy S20 Plus daytime2
Galaxy S20 Plus daytime3
Galaxy S20 Plus daytime4
Galaxy S20 Plus daytime5

 

광학식 손떨림 보정이 탑재되어 있어 정말 심각하게 손을 떨지 않는다면 흔들림 없는 결과물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풍경이든 사물이든 사진을 찍었을때 상당히 선명한 결과물을 보여줬는데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갤럭시 S10도 사진이 참 잘나오는 기종이긴 하지만 S20에서는 그것이 한층 더 강화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S10을 쓰면서도 이것보다 더 좋을수가 있을까? 했는데 더 좋더군요. 결과물의 하나하나 느낌이 잘 살아 있는 편이었습니다.

 

Galaxy S20 Plus Snowman
갤럭시 S20 Plus 촬영 결과물

 

Galaxy S10 Snowman
갤럭시 S10 촬영 결과물

 

같은 피사체를 촬영했는데 작은 사진으로 봤을때는 구분이 잘 되지 않으니 클릭하셔서 원본 사진을 보시길 권장합니다.

 

잘 보면 갤럭시 S20 Plus의 결과물이 S10에 비해 눈의 결이 더 잘 살아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400만 화소 촬영 테스트

 

갤럭시 S20 Plus에는 갤럭시 S10에 없던 촬영 모드가 하나 존재 합니다. 6400만 화소 촬영 모드가 그것입니다.

 

Galaxy S20 Plus 64 megapixel

 

카메라 기본 어플로 들어가서 비율을 선택하면 4:3 6400MP 라는 메뉴가 존재하는데 이것이 6400만 화소 촬영 모드입니다.

 

다만 망원 렌즈에만 들어가있으며 6400만 화소모드에서는 비율이 4:3으로 고정되며 줌아웃 줌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상당히 아쉬운 점입니다.

 

아래는 6400만 화소로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Galaxy S20 Plus 64 megapixel-1
Galaxy S20 Plus 64megapixel-2

 

저는 만약 사진 비율이 상관없다면 왠만해서 6400만 화소 모드로 촬영하기를 권장하고 싶은데요.

 

사진 결과물이 체감할 만큼 다르게 나옵니다. 결과물이 상당히 좋아집니다.

 

특히나 사진이 더욱 선명하게 나오는데 이는 6400만 픽셀이 오밀조밀하게 조합된 결과가 아닐까 하고 생각을 해봅니다.

 

이것을 확인해보기 위해 갤럭시 S10과 비교를 해봤는데요.

 

Galaxy S20 Plus
(좌) 갤럭시 S20 Plus 6400만 화소 (우) 갤럭시 S10

 

같은 피사체를 촬영하고 줌 했을때의 결과물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갤럭시 S10에서는 사진에 노이즈가 보이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물과 파 쪽에서 관찰이 쉽게 되며 고기도 좀 더 흐릿해보이는 반면 S20 Plus에서는 그러한 현상이 전혀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대충 보더라도 갤럭시 S20 Plus의 결과물이 더 좋은데 카메라 화소수가 전부가 아닐것이다 라고 생각했지만 같은 조건이라면 카메라 화소수가 깡패 이구나 하는 것을 이번 결과에서 느꼈습니다.

 

사진 퀄리티를 좀 더 높이고 싶다면 6400만 화소 모드로 촬영 하기를 권장합니다.

 

 

 

 

 

 30배줌 촬영 테스트

 

삼성이 갤럭시 S20 시리즈를 발표하면서 강조했던 또 하나의 부분이 카메라 줌 기능입니다.

 

최대 100배 줌 까지 끌어올려 촬영을 할 수 있다라고 광고를 했는데요.

 

사실 100배 줌은 갤럭시 S20 Ultra에만 적용이 된 것이고 Plus와 기본 모델은 30배 줌이 최고입니다.

 

거기에 광학 30배줌이나 광학 100배줌은 아니고 디지털줌과 조합한 하이브리드 줌인데요.

 

디지털 줌은 단순히 크기를 뻥튀기한 수준에 불과해 화질의 열화가 심각합니다. 픽셀을 늘린것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30배 줌은 크게 기대를 안하고 촬영 테스트를 시작했었습니다.

 

Galaxy S20 Plus
Galaxy S20 Plus

30배줌 한 구역은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원을 친 곳입니다.

 

도통 무엇인지 확인이 안될정도로 먼곳 이긴 한데요. 30배 줌 자체의 위력은 막강했습니다.

 

30배 줌을 이용하여 최대한 줌을 하니 천왕미용학원이라는 글자가 보이는 것에는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역시 디지털줌을 같이 활용하다 보니 사진의 열화가 상당히 심각한 편입니다.

 

광학 3배 줌에 디지털 10배 줌을 조합해서 30배 줌을 만들어냈는데 이건 왠만한 상황 아니면 그닥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S20 Ultra에 탑재된 카메라 렌즈의 스펙이 또 다르고 결과물이 좋게 나온다 해서 Ultra 모델을 대여 예정인데 그때 한번 Ultra의 결과물도 같이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간 촬영 테스트

 

요즘 스마트폰들은 주간 촬영은 결과물이 잘 나와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을 가르는 척도는 무엇이냐? 하면 야간 촬영이라고 생각합니다.

 

야간에 사진을 찍었을때 결과가 괜찮게 나온다면 그건 진짜로 좋은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화소수가 높다 한들 야간 촬영 결과물이 좋지 못하면 카메라 평가가 별로 좋지 못한 편입니다.

 

일단 갤럭시 S20의 기본 카메라의 조리개값은 f/1.8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조리개값이 낮으면 야간에 빛을 더 잘 모아 결과물이 괜찮게 나오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보급형 스마트폰들의 조리개 값은 보통 f/2.2 ~ 2.4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Galaxy S20 Plus

야간에 촬영한 사진 중 하나입니다.

 

야간임에도 불구하고 조리개 덕에 꽤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는 이것보다 더 어두운데 사진상으로는 더 밝게 표시를 해줍니다.

 

그러나 역시 야간이라 그런지 주간에 비해 사진 품질은 그닥 좋은 편은 아니며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한 결과 사진이 좀 뭉개지는 결과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Galaxy S20 Plus
Galaxy S20 Plus

하지만 같은 야간이라 할지라도 빛이 많이 모이는 환경에서라면 결과물이 괜찮게 나옵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간판의 빛, 자동차 헤드라이트의 빛 등 밤이지만 빛이 상대적으로 많이 뿜어져 나오는 환경인데 이런 곳에서는 주간 못지 않은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나 사진 촬영에 가장 큰 적은 저조도 인것 같습니다.

 

저조도라는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자 밤이지만 괜찮은 결과물을 내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야간 촬영에서도 상대적으로 진일보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괜히 삼성이 갤럭시 S20 시리즈를 발표하며 카메라를 크게 강화시켰다고 하는지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전면 카메라 촬영 테스트

 

 

Galaxy S20 Plus

전면 카메라는 변함없이 잘 나옵니다.

 

전면 카메라가 1000만 화소로 후면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낮은 화소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왠만한 보급형 후면 카메라 수준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위의 셀카를 보시더라도 선명하게 결과물을 찍어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셀카의 맛은 약간 흐릿한 것같은 블러처리에 있는데 이렇게 너무 선명하게 나오면 과연 유저들이 좋아할지는 의문이네요 ^^;;

 

 

 

 

 

 8K 비디오 촬영 테스트

 

카메라 렌즈가 강화되면 사진만 결과물이 잘 나오는 것이 아니죠.

 

동영상 촬영 결과물도 괜찮게 뽑아냅니다.

 

특히나 이번에 성능이 강력한 렌즈를 탑재하였고 스냅드래곤 865까지 탑재하다보니 이젠 8K 비디오 까지 촬영할 수 있습니다.

 

4K가 아닙니다. 무려 8K 입니다. 유튜브에서도 4K 비디오를 찾는 족족 나오는 것이 아니고 8K는 더욱 더 보기가 힘든 편인데 이젠 스마트폰으로 8K 동영상 까지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alaxy S20 Plus

8K 비디오 촬영도 역시나 사진 처럼 비율을 선택할때 하나의 메뉴로써 제공이 되고 있는데요.

 

8K 비디오도 16:9라는 비율이 강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율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우나 8K 비디오 기능 자체를 제공한다는 것 자체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얼른 동영상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8K 비디오 촬영 결과는 위의 동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아직까지 4K는 커녕 2K(QHD) 정도나 Full-HD 급만 되어도 아직까지 화질이 좋다라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는 편이라 8K 비디오를 촬영했는데 4K 영상에 비해 얼마만큼 좋은가를 별로 체감하지는 못했습니다.

 

물론 8K 비디오 촬영 기능으로 인해 고품질의 동영상을 얻기는 했으나 4K로 촬영했어도 눈으로 볼때는 크게 다르지 않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언젠가는 8K 컨텐츠도 소비되는 날이 올 텐데 그때는 눈이 높아져서 8K 영상과 4K 영상을 제대로 구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제 생각에 당장 8K 비디오는 좀 시기상조인것 같다라는 생각은 듭니다.

 

그러나 없는 것보다는 있는게 낫다고 확실히 감명 깊은 기능이긴 했습니다.

 

 

 

 

 갤럭시 S20 Plus 카메라 테스트를 정리하자면...

 

대체로 부족할 만한 것이 없었습니다. 갤럭시 S10에 비해 확실히 다른 결과물을 가져다 줬고 눈으로 보기에도 사진이 더 잘나온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0배 줌은 광학 줌이 3배 밖에 되지 않고 거기에 디지털 줌으로 뻥튀기 하다보니 좀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 외의 요소들은 모두 마음에 들었습니다. 대충 찍어도 결과물이 좋게 나왔고 밤에 찍어도 결과물이 좋게 나왔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해도 결과물이 좋게 나왔습니다. 굳이 ISO니 셔터 스피드니 뭐니 하는 것을 세세하게 조절하지 않아도 들고 나가서 마음에 드는 피사체가 있으면 즉석에서 찍을때... 대충 찍었을때도 결과물이 잘 나와야 하는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갤럭시 S20 Plus의 카메라는 그러한 조건에 대체적으로 부합을 했습니다.

 

S20 Plus가 이러한 결과물을 보여주니 S20 Ultra의 카메라 성능이 더욱 궁금해졌습니다.

 

Ultra는 더 강력한 카메라 촬영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지 기대가 매우 큽니다.

 

곧 대여해서 한번 테스트를 해보고 리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