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미트 버스트(Limit Burst). 직역하면 한계를 터뜨린다 라는 것인데 쉽게 말해서 필살기 같은 것이다.


약간 재플리쉬 비슷한 이 단어는 파이널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스에 또다른 중요함과 변수를 담당하고 있다.






리미트 버스트 수치는 트러스트 수치와 마찬가지로 유닛의 정보를 보면 나와 있다.

트러스트 마스터 수치는 비교적 크게 잘 보이지만 리미트 버스트는 좀 조그맣게 표시가 되어 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세실의 리미트 버스트 레벨은 15인 것이며 앞으로 1150의 리미트 경험치를 쌓으면 레벨 업을 할수 있다. 참고로 리미트 경험치는 전투에서 리미트 버스트를 사용하면 1씩 찬다.


앞으로 1150번의 리미트 버스트를 사용(....) 해야 한다는 무시무시한 결론에 도달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은 트러스트 마스터에는 신경을 많이 써도 리미트 버스트는 제대로 신경조차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리미트 버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전투를 시작하여 몬스터를 공격할시 나오는 붉은보석을 획득해야 한다. 일반공격을 하면 많이 나오며 몬스터가 붉은 보석을 주는 양은 한정되어 있다.


이것을 계속 모으다보면(그래봤자 일반공격으로 몹 3번 정도 공격하면 리미트 수치를 꽉 채운다)







각 캐릭의 리미트 바가 반짝반짝 거리는데 리미트 버스트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다.





 스킬 파트로 가면 리미트 기술을 사용할수 있다. 리미트 기술은 각 캐릭마다 모두 고유하게 다른 스킬을 지니고 있으며 위의 스샷에 나와있듯이 지탄의 경우 '적 전체에 피해'를 주는 광역스킬을 지니고 있다








리미트 기술을 사용하면 각 캐릭의 고유한 이펙트가 나오면서 강력한 스킬을 1번 구사하고 리미트 수치는 다시 0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리미트 버스트 레벨은 이 리미트 기술의 위력을 향상시켜주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 리미트 버스트 레벨업은 반드시 필요한가?


리미트 버스트 레벨업을 시키면 리미트 기술의 위력이 그만큼 강력해지는 것이니 당연히 올려야 하지 않겠느냐? 라는 의견이 있을수 있다. 물론 그 말은 정답이다.


하지만 리미트 버스트 레벨업을 시키기 위해 들이는 노력대비 효율이 트러스트나 환수 등에 비해 좀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대체로 리미트 버스트 레벨업은 등한시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실제로 노력에 비해 효과가 미미한 캐릭도 상당수 존재 한다.


하지만 그 리미트 버스트 레벨업에 따라 효과가 눈에 띄게 달라지는 캐릭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세실' 이 있다.



세실이 3성일 경우 방어력과 정신력을 3턴동안 아군 모두를 20% 상승 시켜준다.

3성에서 올릴수 있는 리미트 버스트 레벨 최대치인 10까지 올리면 29% 상승 시켜준다.


세실이 4성일 경우 똑같이 방어력과 정신력을 3턴동안 30%에서 최대레벨이면 44% 상승 시켜준다.


세실이 5성일 경우 방어력과 정신력을 3턴동안 40%에서 최대레벨이면 59% 상승 시켜준다.


세실이 6성일 경우 공격력과 방어력, 정신력을 3턴동안 50%에서 최대레벨이면 74% 상승 시켜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세실이 6성일 경우이다.


세실의 리미트버스트는 공격스킬이 아닌 버프 스킬인데 6성이 되었을때 공격력,방어력,정신력을 50% 올려주는것도 사실 대단한 수치이다. 하지만 리미트 버스트 레벨을 최대까지 올렸을 경우 24%나 더 줘서 74%를 올려주게 되는데 아이템이나 어빌리티로도 24%라는 수치는 얻기가 힘든데 사실상 리미트 버스트 레벨업만 잘시켜놓으면 꽁으로 얻을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세실의 경우 따로 리밋작이라는 리미트버스트 작업을 실시하여 올릴만큼 최대한 끌어올려가며 세실을 키우고 있다.


리미트버스트 작(=리밋작)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다뤄볼 계획이다.



리미트 버스트에 대한 이야기는 이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주저리주저리 두서 없이 썼지만 필살기 쓰는거 하고 필살기 레벨 올리는 거다. 그게 전부다. 


리미트 버스트 레벨을 적절히 신경을 써서 효율적인 캐릭을 키우길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