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이라 해봤자 불과 3~4년 전에 불과하지만 그때는 로밍은 왠만해서 고려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왠만하면 와이파이 도시락(로밍 에그)이 대세였고 그 이후에 현지 유심이 압도적으로 저렴하다는 여행기가 주를 이루면서 현지 유심을 많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현지 유심이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무제한 데이터 유심을 일주일 동안 가격이 기껏해야 15000원에 불과한 경우가 많은데 로밍이나 와이파이 도시락은 절대 따라갈 수 없는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그렇지만 일본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한국과 가까운 나라이다 보니 로밍도 경쟁력이 있습니다. 거기에 이동통신사 3사가 로밍 요금제를 많이 개편하면서 예전보다는 많이 합리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일본 여행 갈때는 와이파이 도시락, 현지 유심, 로밍 이 셋 중에 어떠한 것이 합리적일까요?


제가 현지 유심을 써보고 직접 비교해본 결과를 여러분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현지 유심은 정말정말 비추천



저는 동남아 여행을 자주 갔다 온덕에 현지 유심은 불패신화 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일본 후쿠오카 여행을 가고 현지 유심에 대한 환상이 완전히 박살이 났습니다.





외국 관광객들을 위한 현지 선불유심 리스트입니다.


대체로 가격대는 1기가에 14일이 2450 ~ 2700엔 / 2기가에 30일이 3750엔 수준입니다.


기간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용량입니다. 요즘 시대에 14일에 1기가? 14일은 커녕 3~4일만 지나면 거의 다 쓸 용량입니다.


물론 일본은 와이파이 시설이 상당히 잘 갖춰진 나라입니다. 그렇지만 관광지들은 대체로 와이파이가 갖춰지진 않았습니다.


그때는 당연히 구글 맵을 통해 데이터를 써야 합니다. 그러면 1기가 가지고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럼 못해도 2기가는 써야 합니다. 그런데 2기가는 3750엔... 당시 기준으로 38000원에 달하는 고가 였습니다.


일부러 로밍을 거절하고 현지유심을 쓰기 위해 찾아갔건만... 요도바시 카메라에 도착한 저에게 있어 상당히 배신감이 들었습니다.


거기에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MVNO 사업이 훨씬 활발해서 소위말하는 알뜰폰 기업들이 내놓는 유심들이 훨씬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업들 것은 수신률도 상당히 형편 없습니다.


유심 꽂고 설정하는 방법도 매우 까다로웠는데요. 유심 설정하는데 한화로 2만원을 달라고 해서 그냥 제가 자가로 설정하겠다고 했습니다.


덕분에 4G LTE는 거의 터지지도 않고 항상 3G로만 사용했던것 같습니다.


어찌됐든 현지유심은 일본여행에 있어서 상당히 비추천입니다.






  그렇다면 로밍은 어떨까?



로밍은 옛날부터 워낙 악명이 높다보니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많이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명이었습니다. 그 꺼리는 경향은 미국 출장을 가면서 깨지긴 했지만... 어찌됐든 로밍은 좀 두렵습니다.


예전에 아무생각없이 로밍 썼다가 요금이 수백만원 폭탄이 청구됐다는 이야기는 너무 많이 나와 뉴스거리도 안됩니다.


하지만 뭔가 반성을 한건지 아니면 이대로는 로밍 망하겠다 싶은건지 이동통신사 3사에서 나름 괜찮은 로밍 요금제를 내놓고 있습니다.




SKT와 KT, LG 모두 중국, 일본 여행자를 겨냥한 특별 로밍 요금제를 내놓고 있습니다.


SKT는 25000원에 5일간 2기가 데이터 제공하고 다쓰면 400Kbps 속도로 제한된 데이터 무제한 제공합니다.


KT는 25000원에 5일간 2.5기가 데이터 제공하고 다쓰면 차단됩니다.


LG는 36300원에 5일간 2.5기가 데이터 제공하고 다쓰면 차단됩니다.



로밍 요금제만 보면 SKT >= KT >>>>> LG 순으로 혜택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예전에 비해 요금이 크게 나오는것 같지는 않고 확실한건 현지 유심에 비해서 가격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로밍의 가장 큰 장점은 한국의 전화번호를 그대로 가져갈 수 있으며 한국에서 누군가 나에게 전화를 걸어도 바로 수신이 가능하다는 점... 이 점은 로밍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로밍이 무서워서 일부러 KT 로밍도 거절하고 일본으로 갔는데요. 현지유심보다 로밍을 할 걸 그랬습니다.







  와이파이 도시락은?



일본 여행을 간다면 명실공히 와이파이 도시락을 많이 챙겨 갈 것입니다. 그만큼 일본 여행에 와이파이 도시락이 워낙에 최적화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많은 업체에서도 와이파이 도시락 요금이 일본이 가장 저렴한 경우가 많고 취급도 가장 많이 합니다.


보통 하루에 4000~5000원 수준에 4G LTE 속도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용량도 굉장히 넉넉합니다.


하루에 2기가를 주거나 아예 기간에 따라서 한꺼번에 용량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아무리 못해도 총 5기가 이상은 주는데요.


단기간 여행을 하면 5기가는 남아도는 용량입니다. 





다만 와이파이 도시락의 문제점은 일단 기기를 들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충전이 따로 필요하다는 점은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여행을 가다보면 은근히 기기 충전이 많이 필요한데 와이파이 도시락도 따로 충전 해줘야하는건 불편한 일입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도시락 기기에 따라서 가끔 음영지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속도가 4G LTE라고 하지만 제한된 속도(보통 10Mbps)로 제공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각각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평가하자면 로밍 > 와이파이 도시락 >>>>> 현지 유심 입니다.


로밍도 최근에 일본 여행객들을 겨냥한 상품이 나왔기 때문에 가능한것이지 예전이었다면 와이파이 도시락이 압도적으로 합리적이었을 듯 합니다.



이것으로 각각의 장점 및 단점을 설명해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로밍, 와이파이 도시락, 현지 유심을 어쨌든 한번 씩 다 체험해봤는데요.


제 글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