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utty에서 프로세스를 실행시키고 나가면 putty와 함께 프로세스도 같이 kill이 되버리는 사태가 발생을 합니다. 이게 원격 터미널에서는 이런일이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는 차치하고서라도 putty 끈다고 프로세스가 같이 죽어버리면 굉장히 곤란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눅스나 유닉스나 nohup을 통해서 프로세스를 유지시키는 방법을 많이 쓰는데 IBM AIX에서는 유독 이 nohup 명령어가 잘 먹히지 않았습니다.

 

기존 리눅스에서는 "nohup [Process 명] > [내용 기록할 Log 파일명] &" 이라는 명령어로 대충 잘 알아먹는데 AIX는 유독 이게 안먹혀서 인터넷에서 찾다찾다가 드디어 먹히는 명령어를 찾았습니다....

 

 

만약 AIX에서 root로 로그인을 했다면...

nohup [Process 명] 2>&1 &  

위와 같이 적어도 대충 알아먹습니다만 문제는 root가 아닌 사용자 계정에서는 이러한 방법이 잘 먹히지가 않더군요.

 

 

 

만약 AIX에서 임의의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다면...

nohup [Process 명] > [저장할 Log 파일명] 2>&1 </dev/null &

이렇게 작성을 해줘야 nohup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두개의 차이가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dev/null 정도 추가했다고 이런일이 발생하나 싶지만 결국 이렇게 하니 nohup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AIX에서 nohup 잘 안먹히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명령어는 [ AIX 7.2 ]에서 작동이 보증되었음을 알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