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성에서 새 태블릿 PC를 출시했습니다. 이름은 갤럭시 탭 S6 라이트인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갤럭시 탭 S6의 염가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갤럭시 탭 S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S펜은 여전히 지원하면서 스펙은 일정부분 낮춰 가격을 내린것입니다.

 

 

삼성에서 갤럭시 탭 S6 라이트를 4월 22일 사전예약을 받는다고 합니다. 가격은 와이파이 모델 기준으로 64GB가 451,000원이고 128GB는 495,000원입니다. LTE 모델은 495,000원/539,000원(64GB/128GB)로 확실히 갤럭시 탭 S6 보다는 저렴합니다. 

 

그렇다면 중요한 스펙은 어떨까요? AP는 엑시노스 9611을 탑재했고 램은 4GB, 10.4인치 FHD+ LCD 디스플레이, 7040mAh 배터리 마지막으로 4096 필압단계를 지원하는 S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이번 모델에서 연동성을 강화했다고 했습니다. '자동 핫스팟'이라는 기능을 설정해 터치 한번으로 데이터 연동이 가능하여 폰으로 오는 메세지와 전화를 탭 S6 라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어느정도 스펙을 비롯한 특징을 알았으니 이 제품의 포지션을 따져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가장 먼저 말하고 싶은 것은 이 녀석의 포지션이 너무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가장 먼저 갤럭시 탭 S6와 같은 생산성을 한번 따져보겠습니다. 갤럭시 탭 S6에는 DeX라는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DeX는 아시다시피 태블릿에서 PC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예전에야 형편없었지만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거의 PC와 유사한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는 DeX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솔직히 DeX 없어도 어플들은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DeX는 고려하지 않는다 쳐도 이 제품은 갤럭시 탭 S5e와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갤럭시 탭 S5e도 비슷한 크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사양마저 비슷합니다. 스냅드래곤 660과 램 4/6GB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오히려 더 좋습니다. S5e가 WQHD 해상도의 AMOLED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S펜을 제공 안한다는 점이 있는데 S펜이 필요없는 유저들에게는 오히려 S5e가 더 나은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격은 S5e가 불과 4만원 정도밖에 비싸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멀티미디어 컨텐츠 소모용으로 보기에는 역시 갤럭시 탭 S5e가 더 낫습니다. 갤럭시 탭 S5e는 WQHD 해상도의 AMOLED 디스플레이에다가 쿼드 스피커 까지 적용하여 아예 대놓고 영상감상용으로 최적화 시켜놨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FHD 해상도의 LCD 디스플레이 그리고 듀얼 스피커입니다.

 

때문에 멀티미디어 소모용으로도 이미 훌륭한 대체제가 있습니다.

 

 

생산성 면에서도 뭔가 애매한 물건이고 그렇다고 멀티미디어 컨텐츠 소모용으로 구매하려고 해도 뭔가 애매합니다.

 

결국 이 제품은 S펜을 사용하고 싶은데 기존 탭 S 라인은 가격이 너무 비싸니 좀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다라는 유저들에게 적합합니다.

 

갤럭시 탭 A 8.0 2019 with S Pen이 더 싸고 좋지 않냐? 라고 하시지만 일단 LTE 모델이 출시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상대적으로 스펙이 좀 많이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그래도 어느정도 좋은 성능을 내주면서 가격이 저렴한데 S Pen을 지원하는 기기를 사용하고 싶다라는 유저들에게는 갤럭시 탭 S6 라이트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 Pen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유용할지는 좀 의문이기도 하고 Pen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전문가들에게는 아이패드 프로나 갤럭시 탭 S6가 있기 때문에 큰 어필을 할지는 의문입니다.

 

 

 


개인적인 시선으로 볼때는 여러모로 애매한 제품입니다. 삼성은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5e 사이에 포지션을 둬서 타겟팅을 한것 같습니다만 스펙은 갤럭시 탭 S5e보다 부족한데 가격은 큰 차이가 나지 않고 특징이라곤 S Pen 정도 있는 제품이 되어버렸습니다.

 

아마 이 제품이 최저사양 모델 기준으로 399,000 ~ 429,000원 정도 됐으면 갤럭시 탭 S5e를 거르고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었을텐데 459,000원의 가격을 책정한다? 어차피 4만원 밖에 차이나지 않는거 저 같으면 499,000원 짜리의 갤럭시 탭 S5e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물론 하나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할인을 많이 해서 실제 상시 구매가격이 30만원 중후반대나 40만원 극초반대에 머무른다면 선택할 만한 여지는 있어 보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가격 정책이 너무 보수적으로 되어서... 갤럭시 탭 S5e 만큼의 인기를 끌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 드네요.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