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마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을 겁니다.

 

저도 기다렸습니다. 단 데스크탑용 APU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번에 발표된건 모바일용 APU네요. 이미 노트북이 있다보니 흥미가 좀 떨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역시 AMD는 라이젠 발표할때가 가장 재밌는 것 같습니다.

 

AMD가 라이젠 외에도 라데온 그래픽카드도 발표하고 잠깐 자기자랑(?)도 하고 그랬지만 역시 주 내용은 라이젠 3세대 APU인 르누아르(Renoir APU) 인것 같아 해당 내용의 프레젠테이션을 요약해봤습니다.

 

제 요약본이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라이젠 르누아르

 

발표가 뭔가 두괄식으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먼저 결론을 한번 보여주고 시작하네요.

 

정리하자면 15% IPC 향상, 2배 더 높은 트랜지스터 집적도, 그리고 2배 높은 전성비 입니다.

 

 

 

라이젠 르누아르 APU

컴퓨터 커뮤니티 계의 아이돌 리사수 박사가 르누아르 APU를 손에 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작은 모바일 칩셋이 후술하겠지만 그렇게 강력한 성능을 낸다는게 아직도 믿겨지지가 않습니다만 현실입니다 ㅎㅎ

 

 

 

라이젠 APU

3세대 AMD Ryzen 4000 모바일 프로세서(3세대 라이젠 APU - 르누아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세계 최초의 7나노 x86 기반 모바일 프로세서

- 세계 최초의 초경량 노트북을 위한 8코어 16스레드 x86 프로세서

 

중요한것은 역시 '초경량 노트북을 위한' 이라는 대목입니다.

 

우리는 아직까지 4코어 8스레드 CPU 정도에 머물러 있습니다. 물론 고성능 계열로 가면 인텔의 6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는 있습니다만 초경량 즉 저전력 CPU 계열에서는 4코어 8스레드가 최대치입니다.

 

 

물론 이 4코어 8스레드 CPU도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가장 잘 팔리는 i5-8265U라이젠 5 3500U는 4코어 8스레드지만 성능으로 불만을 제기하는 분들은 잘 없습니다. 그래픽 성능에 문제를 제기하는 경우나 발열로 문제를 제기하는 경우가 간간히 있죠.

 

하지만 라이젠 1세대로 메인스트림 CPU를 이미 8코어로 끌어올린 AMD가 이번에는 저전력 CPU도 8코어로 끌어올려 버렸습니다.

 

이제 우리는 2020년부터 4코어 8스레드 CPU는 저성능 구형으로 인식하고 8코어 16스레드 CPU를 메인으로 쓰게 될지도 모릅니다.

 

 

 

라이젠 르누아르 시리즈

이번 라이젠 4000 시리즈도 역시나 타겟층을 나눠 3개의 하위 시리즈를 발표했습니다.

 

저전력 초경량 노트북을 위한 U 시리즈 / 게이밍 혹은 크리에이터 전용 노트북을 위한 고성능 H 시리즈 / 비즈니스 초경량 노트북을 위한 PRO 시리즈 입니다.

 

PRO 시리즈가 조금 생소하실텐데 제 생각에는 HP의 프로북이나 델의 XPS 시리즈와 같은 비즈니스용 경량 노트북에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Ryzen 7 4800U

저전력 U 시리즈의 기함 즉 플래그쉽, 얼굴 마담 격인 라이젠 7 4800U 입니다.

 

따라서 라이젠 7 4800U가 저전력 라이젠 4000 시리즈 중에서 가장 최고의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키텍쳐는 Zen2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Zen+에서 Zen2로 넘어갈때 성능 상승폭이 상당했기 때문에 이전의 3000 시리즈와는 격을 달리하는 성능을 보여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기본 클럭은 1.8Ghz에 부스트시 최대 4.2Ghz 까지 상승하며 8개의 라데온 그래픽코어를 지닙니다.

 

향간에는 이것이 향상된 Navi가 아닐까 했는데 여전히 Vega 입니다. TDP는 15W로 역시 저전력입니다.

 

 

라이젠 벤치마크

 

당연히 좋다고 홍보했으니 그 증거를 보여줘야 겠죠?

 

AMD가 역시나 자주 인용하는 시네벤치 R20을 토대로 경쟁사 인텔의 최신 프로세서 Core i7-1065G7(아이스레이크)와 비교를 했습니다.

 

비교 결과 싱글스레드 성능이 4% 높았으며 멀티스레드는 무려 90% 상승 그래픽 성능도 평균 28% 높았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가시적인 성과는 싱글스레드 영역인데요.

 

 

AMD는 항상 싱글스레드 성능이 인텔에 비해 부족했기 때문에 멀티스레드 성능으로 그 격차를 메우기 위해 코어를 많이 넣었다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이번에는 싱글스레드 마저 이겼습니다.

 

이 말은 라이젠 7 4800U에 들어있는 코어의 성능이 1065G7보다 좋다라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해당 성능 지표는 AMD에게 좀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는 시네벤치 R20인 점과 AMD가 자체 발표를 한 점으로 미루어볼때 실성능에서는 결과가 달리 나올수도 있으므로 출시 이후 유튜버를 비롯한 많은 리뷰어들을 통한 실성능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젠 르누아르 유튜버 크리에이터

 

해당 영역은 크리에이터들을 자극시킬만한 결과인데 저는 영상 크리에이터는 아니다 보니... 위의 내용을 그대로 쓰겠습니다.

 

비디오 트랜스코드(핸드브레이크) - 경쟁사 대비 40% 향상

비디오 인코딩(어도비 프리미어) - 경쟁사 대비 49% 향상

홈 디자인(치프 아키텍트) - 경쟁사 대비 45% 향상

그래픽& 게이밍(3D Mark) - 경쟁사 대비 28% 향상

디지털 콘텐츠 제작(PCMark 10 DCC) - 경쟁사 대비 27% 향상

 

 

 

라이젠 르누아르 전성비

모바일 프로세서라면 가장 중요한 덕목인 전성비 부분입니다.

 

성능 대비 전력을 얼마나 먹느냐 그것을 알려주는 것인데요. 기존 1세대 대비 무려 124%... 2배 향상되었습니다.

 

AMD에서는 이렇게 전성비가 상승한 이유를 설계 개선 30% 그리고 7nm 공정 도입으로 인한 여유분 70%라고 했는데요.

 

7nm로 미세화 한 만큼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넣을수 있고 이는 곧 성능으로 직결되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오해하시면 안되는것이 전성비가 2배 좋아졌다는 것이 전력소모량이 2배로 줄었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전성비는 말 그대로 전력 대 성능이니만큼 만약 성능이 2배 좋아졌다면 전력소모량은 그대로라도 전성비는 2배 좋아진것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같은 전력으로 더 높은 성능을 취할 수 있다는 면에서 전성비가 개선된건 모바일 프로세서에서 크나큰 장점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라이젠 르누아르 노트북

이 쯤되면 그래서 대체 르누아르 APU가 적용된 노트북은 언제 출시되는데? 라고 궁금해 하실수도 있습니다.

 

그 전에 리사수 박사는 르누아르 APU가 적용된 노트북을 소개했는데요.

 

레노버에서 제조한 요가 슬림 7을 소개했습니다. 라이젠 7 4800U가 탑재되었으며 최대 LPDDR4X 16GB

 

14인치 FHD 프리싱크 적용(!?) 디스플레이, 두께 14.9mm의 슬림 노트북입니다.

 

이제 모바일에서도 프리싱크가 탑재된 노트북을 쓸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네요

 

 

라이젠 4000 Series 르누아르 출시일

르누아르 APU(라이젠 4000 Series)가 탑재된 최초의 노트북은 2020년 1분기에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늦어도 3월쯤에는 출시될 예정이니 조금만 인내를 갖고 기다리면 곧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처음 노트북을 사용하던 때가 기억납니다. 인텔의 코어 i7 1세대 제품이었는데 그때는 인텔 외에 대안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까지만해도 인텔의 8세대와 라이젠 3000 시리즈가 주축이 되어 노트북 시장을 이끌어나갔습니다.

 

이 두 CPU 모두 솔직히 현재도 사용상의 전혀 불만이 없을정도로 성능이 이미 발군입니다.

 

그러나 인텔 7세대 CPU 성능이 좋다라고 해도 지금 7세대 산다고 하면 바보라는 소리를 듣는것 처럼 언젠가는 라이젠 3000 시리즈나 인텔의 8~9세대 CPU가 탑재된 노트북을 구매한다고 하면 그걸 왜 구입하냐는 소리를 들을 지도 모릅니다.

 

그 만큼 기술의 발전과 성능의 상승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라이젠 4000 시리즈가 특별한 이유는 이제 노트북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6코어나 8코어 같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입니다.

 

아마 2020년 중반기 정도 되면 대세는 6코어가 되며 100만원 이상 정도만 지출을 감내하면 8코어 노트북도 무리없이 가질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라이젠 4000 시리즈가 유독 남달라 보입니다.

 

요약은 이것으로 끝입니다. 뒤에 4000 H 시리즈도 소개를 하지만 U 시리즈 요약 정도면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라이젠 4000 시리즈의 라인업을 보여드리는 것을 끝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라이젠 르누아르 라인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