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래 예정에는 없었으나 뽐뿌에서 올라온 GAMMAXX 쿨러가 저렴하게 팔리고 있는 소식을 접하고 나서 이왕 하는 김에 써멀구리스도 한번 바꿔보자 해서 찾다가 구매한 ZF-12를 리뷰해볼까 합니다.

 

원래는 굉장히 유명한 아틱사의 MX-4를 구매하려 했으나 ZF-12가 더 효율이 좋다는 소식을 접하고 나서 이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이 제품을 써보고 간단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까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ZF-12 개봉기

 

ZF-12
ZF-12

 

용량은 총 4g으로 제조사에 따르면 총 8번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분량이라고 합니다.

 

어차피 8번이나 바를 일이 있을까 싶으니 4g 정도면 결코 작은 양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밀봉 되어있는 봉지를 뜯으면 아래와 같이 ZF-12 써멀구리스와 미니주걱이 나옵니다.

 

미니주걱이 나온 이유는 곧 밝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ZF-12

준비한 CPU는 라이젠 5 2400G 입니다. 원래 묻어있던 기본 써멀구리스를 깨끗하게 닦아냈습니다.

 

 

ZF-12

이 상태에서 흔히 생각하는 중앙에 쭉 짠다음 쿨러로 꾹 눌러서 강제로 펴바르게 하기 신공을 사용하려 했는데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써멀구리스의 자체 결함은 아닌데 점성이 생각보다 꽤 셉니다;; 미니주걱을 왜줬나 했더니 이런 용도로 쓰라고 준거였군요.

 

점성이 굉장히 높아서 보는것만해도 입안이 뻑뻑하고 텁텁해지는 기분을 지울수가 없었는데요.

 

주걱으로 한번 펴발라보자 해서 폈더니 잘 펴지지도 않습니다...

 

 

ZF-12

 

정말 고생고생해서 주걱으로 다 펴발랐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은 X자로 쭉 짠다음에 꾹 누르면 된다고 하긴 하던데 그 점성으로 과연 그렇게 될지도 의문인것 같아서... 평소에 펴바르는건 별로 권장드리진 않으나 이번 만큼은 저렇게 펴 발랐습니다.

 

 

 

 

ZF-12 간단테스트

 

정말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한번 해봤습니다.

 

컴퓨터 관련 대형 커뮤니티 처럼 써멀구리스를 20개 이상 준비해서 다 비교해보기는 힘드나 적어도 라이젠을 구매하면 기본쿨러에 발라져있는 써멀구리스와의 비교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비교 방식은 FireStrike 구동, 패러독스사의 Stellaris 구동, 그리고 Youtube 4K 60fps 구동입니다.

 

최대한의 변인통제를 위해 CPU-Z의 Stress Bench를 이용해 온도를 75도까지 끌어올리고 벤치마크를 중지한다음 서서히 55도까지 식힌 상태에서 각 테스트를 시행했습니다.

 

클럭은 동일하게 CPU 클럭 3.9Ghz, 램 클럭 2933Mhz, GPU 클럭 1500Mhz로 맞추었으며 전압도 동일하게 준 상태에서 시행했습니다.

 

 

1) 온도 체크 툴

 

써멀구리스 ZF-12

 

CPU 온도 체크 툴은 가장 많이 이용하는 HWMonitor를 이용했습니다.

 

 

2) 테스트 시행 방식

 

Firestrike

3DMARK의 Fire Strike로 끝까지 구동하여 벤치 결과 까지 나오는것을 확인하는 하며 최대 온도를 기록합니다.

 

 

 

Stellaris

 

최대한의 변인통제를 위해 스텔라리스를 구동하여 처음부터 시작해 약 2시간씩 구동을 하였으며 맵이나 종족 갯수등 모든 것을 통일했습니다. 그리고 난뒤 최고 온도를 기록합니다.

 

 

유튜브는 저작권때문에 함부로 스샷을 찍어올릴 수 없을 것 같아 제목으로만 알립니다.

 

COSTA RICA IN 4K 60fps HDR (ULTRA HD) 라는 영상을 약 20분간 구동한뒤 최고 온도를 기록합니다.

 

 

3) 테스트 결과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전문적인 벤치 측정 방식도 아니고 변인통제가 완벽하지도 않을 것 같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봐주셔도 무방합니다.

 

제 입장에서는 이 써멀을 통해서 뭔가 효과를 보기는 했는데 그렇게 드라마틱한 효과는 아닙니다.

 

FireStrike의 경우 약 3도 정도의 차이가 있었고 Stellaris 구동시에도 적당한 차이정도는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유튜브 4K 60fps의 경우 평상시의 Idel 온도라 그런지 큰 차이점은 없었습니다.

 

Stellaris도 57도라고 표기는 했지만 아주 잠깐 58도로 넘어간적은 있었는데 정말 잠깐이다보니 57도로 기록하기는 했습니다.

 

어쨌거나 써멀을 바꾸면 효과는 있으나 기본쿨러만 가지고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라는 것이 제 결론입니다.

 

그래서 보통 써멀을 구입하면 그에 맞는 사제쿨러도 많이 구입을 하는데 이번에는 제가 GAMMAXX 쿨러를 구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 쿨러를 장착해서 1) 기쿨+기본써멀 / 2) 기쿨+ZF-12 / 3) GAMMAXX+ZF-12 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하며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