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5년 제 1회 정기 기사 시험 필기에 응시하였었고 분야는 '정보처리기사'였습니다.

제 전공이 컴퓨터공학 이다 보니 기사 자격증은 거의 필수였구요. 컴퓨터공학과 관련된 기사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 / 정보통신기사 / 정보보안기사 이렇게 크게 3개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정보처리기사를 가장 많이 응시합니다.

정보통신기사는 아무래도 통신관련 분야이다 보니 순수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보처리기사보다는

접근성이 좀 떨어지긴 합니다.

그리고 정보보안기사는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합격률이 4% 내외라는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으므로...

정보처리기사를 가장 많이 응시하곤 합니다.

(하지만 요즘 보안이 시끌시끌해서 정보보안기사가 더 큰 도움이 되긴 합니다.)

 

저도 정보처리기사에 응시하였고 결과는 합격하였습니다.

컴퓨터공학 전공자라면 정보처리기사에 나오는 파트가 다 전공수업으로 들은것이라서 3일정도만 공부하면 대부분

합격하고는 합니다. 제 친구는 시험 당일날 눈뜨고 필기공부좀 하고 가서 바로 붙었다는군요.

하지만 비전공자일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정보처리기사가 전공무관으로 바뀌면서 많은 다양한 전공자들이 정보처리기사에 응시하고 있는데요.

그냥 대학교 4년을 다니면 응시자격이 주어지다보니 특히 공무원 준비하시는분들이 많이 응시합니다.

왜냐하면 정보처리기사를 획득할시에 상당한 가산점이 주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생각보다 많이 어려워 하시던데요.

공부 좀 하시면 충분히 획득하실수 있는 기사 자격증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시나공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집 pdf 파일을 다운받아서

아이패드에 넣어서 항상 보곤 했습니다. 사실 그 필기 요약집만 봐도 합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좀 못미덥다고 생각하신다면

www.gunsys.com 에 들어가시면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컴퓨터로 풀수 있게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 상단에 '필기문제' 클릭 -> 정보처리기사 클릭 -> 문제 풀기

하시면 간단하게 기출문제를 풀어볼수가 있구요.

정보처리기사도 문제은행 방식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수록 유리합니다. 그문제가 그문제고 이문제가 이문제입니다. 비슷한 유형에서 항상 돌리기 때문에 걱정없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총 5파트로 준비되어 있고 문제 갯수는 총 100문제입니다.

1문제당 1점이며 총점 60점 미만 / 파트 별로 40점 미만일경우 과락제로 가차없이 탈락됩니다.

그러니 모든 파트에 대해서 신경을 좀 써주셔야 합니다.

파트별로 간략히 소개하자면

------------------------------------------------------------------------------------------​

제 1파트 : 데이터베이스

​제 2파트 : 컴퓨터 구조(전자계산기학)

제 3파트 : 운영체제

제 4파트 : 소프트웨어 공학

 

제 5파트 : 데이터 통신

​------------------------------------------------------------------------------------------

인데요.

난이도가 높은편에 속하는건 ​컴퓨터 구조와 데이터 통신 쪽입니다. 개인차가 있을수 있으나

항상 데이터베이스와 운영체제 쪽은 점수가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제 1파트인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질문이 나오며 SQL 구문과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특징, 종류 등등이 나옵니다.

제 2파트인 전자계산기학은 컴퓨터 구조에 관한 내용이 많이 나오는데요. 메모리나 레지스터, CPU 등등이 주로 나옵니다.

제 3파트인 운영체제는 말이 운영체제이지 절대 윈도우의 특징같이 워드프로세서에나 나올법한 문제들이 안나옵니다. 주로 UNIX/LINUX라는 운영체제에 대해서 질문이 나오며 유닉스/리눅스의 명령어 등 자세한 사항을 묻곤 합니다.

제 4파트인 소프트웨어 공학은... 저도 이 과목 안들어봐서 사실 뭐에 대해서 배우는지 뭐라 말을 못하겠어요.

걍 무조건 외우시는걸 추천합니다.

제 5파트인 데이터 통신은 컴퓨터 네트워킹이나 통신구조에 관한것을 많이 묻습니다. 통신분야 전공하시는분들에게는 이게 상당히 기초 중에 기초이다보니 거의 껌입니다. OSI 7계층이나 네트워크 망 구조, IPv4, IPv6 등등 통신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에 관해 묻습니다.​

더이상 말씀드릴게 없습니다. 워드나 GTQ 처럼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과목은 아닙니다.

공부하는대로 나오는 시험이다보니 열심히 공부하시길 권합니다. 이해가 안되신다면 그냥 외우셔도 됩니다.

어떻게든 60점 / 각파트 40점 이상만 맞게 노력을 해주시고요.

필기를 합격하면 필기 면제기간 2년이 주어집니다.

즉 2년 안에는 필기를 안보고 바로 실기를 볼수있는 권한이 주어지는데요.

실기도 합격해서 정보처리기사를 꼭 획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