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간단한 컴퓨터 정보에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노트북을 사용하시는데요. 2012~2013년에 출시한 노트북도 아직까지 성능이 괜찮다 보니 바꿀필요성을 못느껴서 쓰시는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윈도우10으로 올라가면 제조사에 따라, 제품에 따라 터치패드를 켜고 끄는 펑션키가 안먹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더군다가 일부 제조사는 기술지원 기간이 끝났다는 이유로 윈도우10 드라이버를 내놓지도 않아 불편이 많이 따르는데요.


저는 Synaptics 터치패드가 내장된 노트북을 사용하는 분들께 터치패드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내 노트북 터치패드 제조사 알아보기


터치패드는 한 곳에서만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조사가 어디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저는 Synaptics에서 제조한 터치패드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에서 제조한 터치패드가 내장된 경우 보증할수가 없습니다.




윈도우 10 - 내 PC(내 컴퓨터)에 들어가셔서 위의 컴퓨터 메뉴를 누르시게 되면 시스템 속성이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시스템 속성에서 좌측에 보이는 장치 관리자 클릭을 하시면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장치관리자에서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누르시면 터치패드에 관한 정보가 나옵니다. 저는 Synaptics(시냅틱스)社 에서 제조한 터치패드가 맞습니다.







  윈도우10에서 Synaptics 터치패드 비활성화 하는 방법


사실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노트북이 너무 오래돼서 제조사가 윈도우8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데 본인 노트북은 윈도우8을 쓰고 있다거나 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사실 유저가 이런식으로 고생을 하는 이유는 제조사가 너무 빨리 드라이버 지원을 끊어버리는 것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자기들이 윈도우10 깔라고 홍보 실컷 하더니 업데이트 하니 드라이버 제공안해주는건 대체 무슨 심보인지....






1) "외부 USB 포인팅 장치가 연결된 경우 내부 포인팅 장치가 비활성화합니다." 기능이 있는 경우


이럴 경우에는 매우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이 기능을 켜기만 하는 것으로 터치패드를 비활성화 시킬수 있습니다. 단 마우스를 연결했을때만 터치패드가 비활성화 됩니다. 어차피 노트북 쓰시면서 다 마우스 쓰시잖아요?



먼저 시냅틱스 터치패드 드라이버를 설치 하지 않은 경우 구글에서 시냅틱스 터치패드 드라이버를 검색하신다음 Windows10 에 맞게 나온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버를 설치 한후, 윈도우10의 설정 - 마우스 및 터치패드 - 추가 마우스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마우스 속성에서 장치 설정 메뉴로 들어가 위와 같이 "외부 USB 포인팅 장치가 연결된 경우 내부 포인팅 장치를 비활성화합니다" 라는 기능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마우스를 연결할때 터치패드가 비활성화 되면서 노트북 키보드를 입력할때 터치패드가 닿아 마우스가 귀찮게 자꾸 이동하거나 튀는 현상을 방지하실수 있습니다.






2) "외부 USB 포인팅 장치가 연결된 경우 내부 포인팅 장치가 비활성화합니다." 기능이 없는 경우



하지만 문제는 비활성화 시키는 기능이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일부 제조사들이 이 기능을 보이지 않게 일부러 숨겨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 이해할수도 없고 왜 굳이 쓸데없는 짓거리를 해서 소비자를 불편하게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작태들을 하는 일부 제조사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일부 제조사들이 쓸데없이 해놓은 짓거리를 다시 원상복구 시켜서 기능을 살려야 합니다. 물론 그것은 가능합니다.


레지스트리에 들어가기 위해 윈도우10의 아래에 있는 [Windows 검색] 창에서 regedit 검색을 합니다.


경로는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Synaptics -> SynTPEnh 입니다.





SynTPEnh 레지스트리 폴더까지 왔는데 "DisableIntPDFeature"가 있는 경우 그것을 더블클릭하고 숫자를 33(16진수)로 바꿔줍니다.


만약 없는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창 빈공간에 우클릭을 한다음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한다음 이름을DisableIntPDFeature라고 바꿔주고 숫자를 33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단위를 선택하실때 반드시 16진수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변경이 끝났으면 반드시 컴퓨터 재부팅을 하시고 한다음 다시 아까전 마우스 옵션으로 들어가면 그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소니 바이오 노트북을 사용했는데 윈도우 10 드라이버 제공도 안해주고 그나마 제공해주던 윈도우8 터치패드 드라이버를 설치했더니 저런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있어서 크게 당황했었는데요.


이제 Synaptics 터치패드를 비활성화를 시키고 싶다면 저런 방법으로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