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성의 A 시리즈의 공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올해만 하더라도 정말 많은 A 시리즈가 공개되었는데 대충 기억나는것만 해도 A01, A51, A71이 있네요. 많이 출시가 되고 있지만 삼성의 A 시리즈는 계속해서 출시될 예정인것 같습니다. 새로운 A 시리즈인 A21이 유출되었기 때문입니다.

 

Galaxy A21

삼성의 스마트폰 관련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SAMMOBILE에서 A21이 유출되었다고 소식을 알렸습니다.

 

말이 좋아 유출이지 그냥 은근슬쩍 공개를 해버린것 같은데 사실 요즘 유출되었다라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것입니다. 어쨌든 네이밍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중저가 포지션의 스마트폰입니다.

 

삼성의 스마트폰은 대체로 물방울 모양의 노치인 Infinity-U 디스플레이 혹은 펀치홀의 Infinity-O 디스플레이를 채택하는데요. A21의 경우 Inifinity-O 디스플레이를 채택했습니다. 처음에는 카메라가 어디있나 한참을 찾았는데 저 왼쪽 상단에 도넛 구멍이.... 카메라더군요. 참 샘플 사진 하나는 기가막히게 잘 뽑았습니다.

 

갤럭시 A21

 

트위터에서 IT기기 전문 유출러(?)로 활동하고 있는 Evan Blass는 아예 360도로 다 볼수 있는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쿼드카메라입니다. 카메라 렌즈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쿼드 카메라의 국룰(?)인 메인/광각/초광각/심도 이렇게 4가지가 탑재되지 않았나 조심스레 추측을 해봅니다.

 

옆에는 LED 플래쉬가 있고 중앙에는 지문인식센서가 있습니다. 저가 스마트폰이다 보니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센서 같은것은 쿨하게 배제해버렸습니다.

 

아랫쪽을 잘 보시면 왼쪽에 뭔가 파여있는 홈이 있는데 3.5mm 이어폰 잭입니다. 요즘은 유선 이어폰단자가 오히려 저가형에서 꾸준히 탑재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한 경향을 충실히 적용했습니다.

 

우측에는 전원키와 볼륨키가 존재하고 좌측에는 아무것도 없어 보입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내부스펙입니다. AP는 미디어텍 헬리오 P35를 탑재했습니다. 요즘들어 삼성이 저가형에 미디어텍 칩셋을 은근히 넣어주던데 미디어텍이 공급하는 단가가 어지간히 매력적이었나 봅니다. 국내에는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이 오랫동안 점령하고 있어서 미디어텍이라는 존재가 좀 낯설고 이미지가 저가형이다보니 부정적인 편인데요.

 

 

생각보다 미디어텍 칩셋이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저도 아마존 파이어 HD 10을 사용하고 있는데 미디어텍의 성능은 못써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물론 성능이 그렇게 막 좋지도 않지만 말입니다. 미디어텍 Helio P35의 벤치마크 기록을 확인해보니 대략 스냅드래곤 625 정도의 성능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참고로 그래픽 성능은 좋지 못하니 고사양 모바일 게임에 대한 기대는 접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램은 3GB로 전형적인 보급형 스펙입니다. 저장용량은 64GB로 꽤나 넉넉한 편입니다. 그러나 보급형 치고 저장용량이 너무 넉넉하여 좀 이상함을 느껴 GSM Arena에서도 정보를 찾아보니 거기에는 32GB로 표기가 되어있었습니다.

 

아직 저장용량에 대해서는 설왕설래가 좀 있는것 같은데 보급형 기기이니 만큼 저는 32GB가 아니겠는가 하고 그쪽에 무게를 두고 싶네요.

 

디스플레이에 관한 정보도 SAMMOBILE에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아 GSM Arena를 참고한 결과 6.5인치 대화면을 채택한 것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다만 해상도가 1600x720으로 HD+ 급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해상도가 심히 난감한데 제가 세컨폰으로 갤럭시 J4+를 쓰고 있는 상황이라 대화면에 HD급 해상도에 관한 문제를 잘 알고 있습니다.

 

6인치인 J4+에도 HD 해상도를 적용하니 픽셀이 눈에 보일만큼 조밀하지 못한데 6.5인치에 HD급 해상도면 픽셀이 자글자글한것이 눈에 바로 들어올것이 뻔한 상황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HD 해상도 디스플레이의 최대 인치는 5.5인치로 보고 있는데 여기서 1인치나 더 큰 상황이라 영상을 보실때 생각보다 눈에 거슬릴 확률이 높습니다.

 

가격은 200불 미만에 판매하지 않겠냐는 추측이 오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펙이면 사실 200불 미만이 가장 적절해 보이는데 아마 190불 대에 판매를 하고 국내에 정식 출시가 된다면 23~24만원 정도에 팔리지 않을까 예측을 해봅니다.

 

이것으로 갤럭시 A21 유출 관련 소식과 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대부분 영상 감상을 하실것입니다. 영상 감상에는 최소 Full-HD급이 적절할 것입니다. 6.5인치에 HD급 해상도면... 영상 볼때 픽셀이 자글자글해서 도트가 튈것이라 생각하니 머리가 지끈거리기 시작합니다.

 

가성비는 나쁘지 않으나 나쁘지 않다는 것이지 영 좋다고는 말을 못하겠습니다. 만약 지금까지 공개된 스펙이 모두 사실이라면 말입니다. 그냥 저렴한 걸 저렴하게 파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