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샤오미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공개 했습니다.

 

샤오미가 새 스마트폰을 공개한것이 뭐 그리 대단하나 싶지만 이번에는 스펙이 좀 유별납니다.

 

카메라 렌즈가 무려 1억화소에 달한다는 것이죠.

 

요즘 스마트폰들이 차별화 포인트를 찾지못하다 보니 베젤 사이즈를 줄이다가 이젠 전부 카메라로 뛰어들고 있는데 샤오미도 그러한 트렌드에 발 맞춤 하고 있는 것입니다.

 

 

샤오미 CC9 Pro 라는 스마트폰에 1억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된다고 합니다.

 

먼저 샤오미의 1억 800만 화소의 카메라에 말하기 전에 간략하게 스펙부터 나열하겠습니다.

 

---------------------------------------------------------------------

- 퀄컴 스냅드래곤 730G

 

- (램/저장공간) 6GB/64GB , 8GB/128GB, 12GB/256GB

 

- 6.47인치 Full-HD AMOLED Display

 

- 광학식 지문인식 센서

 

- 208g

 

---------------------------------------------------------------------

 

 

스펙은 보시다시피 전형적인 중급기 모델입니다. 여기서 뭔가 기분이 싸했는데요. 카메라에 대한 스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메라 렌즈가 5개나 달려있습니다.

 

먼저 주요 홍보포인트인 1억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500만화소 망원 카메라, 1200만화소 망원 카메라,

 

2000만화소 초광각 카메라, 마지막으로 200만화소의 전용 매크로 카메라가 있습니다.

 

사실 매크로 카메라의 용도는 아직까지 확인은 못했습니다만 확실한점은 있습니다. 생각보다 카메라 품질이 별로이겠구나 라는 것을 말입니다.

 

 

위의 사진은 야간 모드를 활용해 찍은 사진을 비교한것으로써, 샤오미 CC9 Pro가 아이폰 11 프로 맥스와 비교해서 야간모드가 더 좋다고 홍보하는 사진입니다.

 

특히 네온싸인의 경우 CC9 Pro는 네온싸인의 글자가 명확하게 보이는데 반해 아이폰 11프로 맥스는 빛이 번져서 무슨 글자인지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런데 저같은 경우는 오히려 앞의 입간판을 봤을때 아이폰11 프로 맥스의 품질이나 바닥 사진등을 볼때 아이폰 11프로 맥스의 사진이 오히려 훨씬 좋게 보이는데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일까요?

 

샤오미는 저 사진을 통해 밤에도 네온싸인은 잘 찍어 라는것을 홍보하고 싶었는지 모르겠지만 카메라 품질이 자랑한 화소수에 비해 그닥 좋은것 같지는 않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카메라의 품질을 화소수로 보고 많이 결정했지만 이제 소비자들도 워낙 정보에 많이 노출이 되어 화소수가 만능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일례로 4800만 화소나 되는 샤오미의 홍미노트7이 있지만 아무도 홍미노트7의 카메라가 1200만화소에 불과한 갤럭시 S10 보다 뛰어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가끔 그렇게 말하시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나 대부분 비웃음을 사기 일쑤죠.

 

카메라의 화소수가 높으면 큰 사진을 뽑아내기가 유리합니다. 화소수가 작은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이 작게 나오고 그것을 크게 늘리면 사진이 깨져보이기 때문에 높은 화소수의 카메라로 찍으면 큰 사진을 뽑아낼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화소수가 높은 사진으로 찍으면 사진의 용량이 굉장히 큽니다. 사진 그 자체가 크게 나옵니다.

 

저는 카메라나 사진에 대해 조예가 깊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왈가왈부 할수는 없으나 단 두가지는 알고 있습니다.

 

"화소수가 높다고 화질이 무조건 좋게 나오지는 않는다", "화질에는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영향을 끼친다."

 

옛날에는 이런게 먹혔겠지만...

 

요즘에는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방식의 홍보를 하지 않지만 불과 몇년전만하더라도 이 스마트폰의 카메라 렌즈 화소수는 몇백만입니다. 라는 식으로 광고를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런것이 잘 먹히지 않기 때문에 그런 홍보는 잘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냥 말로 하지 않고 결과물로 보여주는 편이죠.

 

이번 1억 800만 화소의 렌즈를 뒷받침해주는 이미지 센서는 삼성의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삼성의 제조 기술이 뛰어나다는 것에는 전혀 이견이 없습니다만 문제는 이 1억 800만 화소의 렌즈가 들어가는 스마트폰이라는 것이죠.

 

삼성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기껏해야 홍미노트 급의 스펙으로 밖에 안보여지는 저 CC9 Pro 라는 스마트폰의 가격이 기껏해야 40만원을 채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40만원이 채 넘지 않는 스마트폰이 카메라 화질이 다른 플래그쉽 스마트폰을 뛰어넘는다?

 

저는 단 한번도 그러한 사례를 본적이 없습니다. 중국 스마트폰들의 특징은 눈에 보이는 스펙은 가격에 비해 굉장히 뛰어난데 실제 구매해봐야 알 수 있는 사항(카메라 품질, 배터리 타임 등...)은 매우 형편 없다는 것이 대부분이거든요.

 

아무리 뛰어난 이미지 센서를 확보한다 한들 그것을 소프트웨어로 최적화 하지 않으면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기 힘듭니다.

 

 

샤오미는 그나마 그러한 근본없는 노브랜드 급의 중국제 스마트폰보다는 좀 나은 편이긴 합니다만 홍미노트도 그랬고 카메라 화질은 언제나 스마트폰 가격을 그대로 따라 갔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이번에 1억 800만화소가 아니라 10억 화소를 달았다해도 별 기대가 되지 않습니다.

 

어차피 카메라 품질은 또 돈 준만큼만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A9이 후면에 카메라 4개나 달았다고 해도 카메라 화질이 그닥 좋지 않았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로 화질 좋게 나오는 폰은 비쌉니다. 이건 불변의 진리인것 같네요.

 

이것이 저의 의견이었구요.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