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애플의 에어팟은 참 요상한 기기입니다. 아마 출시 전에 에어팟 만큼 욕을 먹은 무선 이어폰도 없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애플이 이젠 유선 이어폰이 필요없다며 3.5파이 이어폰 단자를 무작정 삭제하고 에어팟을 팔기 시작했으니까요.

 

아이폰 7에서 처음 적용이 되었고 수많은 제조사들이 하나같이 애플을 조롱했지만 이젠 트렌드라도 되듯이 서로 유선 이어폰 단자를 없애기 바쁩니다.

 

그와 더불어 에어팟은 무선 이어폰계의 절대 강자가 되었습니다. 괴상망측한 생김새라고 조롱받던것과는 달리 마이크가 좀 더 가까이 있어 통화품질도 좋고 이어팟 만큼의 음질도 제공해준다는 평이 뒤따르며 에어팟을 끼는 것이 더이상 이상해 보이지가 않습니다.

 

출처 : Counterpoint

 

덕분에 2018년 4분기 기준으로 애플은 무선 이어폰 시장의 60퍼를 점유했습니다. 2019년 들어서 갤럭시 버즈가 선방을 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애플의 에어팟은 무선 이어폰계의 절대 강자입니다.

 

에어팟이 2세대 까지 나온 현재, 애플은 또 하나의 에어팟을 공개 했습니다.

 

이름부터가 매우 비싸보이는 '에어팟 프로(AirPods Pro)' 입니다.

 

Apple Airpod Pro

 

여전히 뭔가 이상하게 생긴것 같은 디자인이지만 이젠 익숙하다보니 뭔가 뇌이징이 된 것 같은 기분입니다.

 

기존 에어팟은 오픈형이었던것에 반해 이번 에어팟 프로는 커널형 이어폰입니다.

 

사람 귀에 맞추라고 이어폰 폼팁을 3개 주구요(애플 답지 않게 따로 팔지는 않고 기본으로 주네요)

 

에어팟 프로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노이즈 캔슬링(Noise Cancellation) 기능이 추가가 됐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노이즈 캔슬링 맞습니다. 외부의 소리를 차단시켜 온전히 사람귀에 음악 소리만 들리게 하는 그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선두주자는 다름 아닌 소니인데요. 소니는 이미 예전 부터 고가 헤드셋에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한지 꽤 오래되었고 이 분야에 대해서는 명함을 내밀 만큼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유 헤드폰이라 불리는 1000X 시리즈가 대표적인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입니다.

 

노이즈 캔슬링의 기능은 생각보다 기초적인 물리적 개념에서 출발 했는데요.

 

보강간섭과 상쇄간섭

 

중학교 물리시간에서도 나오는 개념입니다만 소리 또한 파동의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같은 위상의 소리가 겹치면 소리가 증폭되는 반면 반대의 파동과 겹치면 상쇄가 되서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이러한 개념을 적용해 외부의 소리와 완전히 파형이 반대되는 파동을 보내 상쇄간섭으로 주변 소리를 차단한다는 개념입니다.

 

저도 소니 헤드폰을 사용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체험해봤지만 매우 죽입니다. 진짜 돈만 있으면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꼭 사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소리의 집중도가 하늘과 땅끝 차이로 만들어 줄 정도입니다.

 

자세한 후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SONY] 소니 MDR-1000X 블루투스 헤드폰 체험 후기

 

 

애플의 기술력이라면 노이즈 캔슬링이 대충 적용될 리는 없을 것이고, 유저들을 만족시켜줄 만큼의 성능이 나온다는 것일텐데 언젠가 저도 꼭 한번 체험을 해보고 싶네요.

 

그 외에 땀 방지 기능도 들어있고 노이즈 캔슬링과 반대되는 주변소리 듣기 기능도 있습니다.

 

갤럭시 버즈에도 들어있는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은 사실 주변 소리를 증폭시켜서 더 잘들리게 하는 것인데 사실 갤럭시 버즈의 그 기능은 너무 의도적으로 증폭시킨것이 너무 티가나서 사실 좀 많이 어색해 잘 쓰지는 않는 기능입니다.

 

차라리 터치 한번해서 잠깐 음악을 끄는게 낫다 싶을 정도로요.

 

이런 기능이 들어있는데 가격은 얼마 일까요?

 

가격은 329,000원 입니다. 예 무선 이어폰 치고는 상당히 비싸죠?

 

갤럭시 버즈의 2배에 달합니다. 기존 무선충전 가능한 에어팟도 비싸다 생각했는데 에어팟 프로는 그보다 한참 뛰어넘어 비쌉니다.

 

그렇지만 기능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비싼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제가 처음으로 애플의 가격 정책에 어느 정도 수긍을 한 경우인 것 같습니다. 

 

사실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이 없는것도 아니고 유선 이어폰에는 이미 몇몇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질은 별로 보장이 안되고 그냥 노이즈 캔슬링이 있다는 것에 만족하는 수준인데요.

 

삼성도 유선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발매했으며 가격도 7만원 수준으로 꽤 저렴한 편이긴 한데 평가를 보니 영... 음질이 썩 좋지 않다는 평가들이 많았습니다.

 

 

무선 이어폰 및 무선 헤드셋 중에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하고 음질도 납득할만한 수준으로 보장하는 제품들 중에서는 그닥 비싼가격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거기에 헤드셋은 크기가 좀 크기도 해서 이어폰보다 휴대성이 떨어지는 편인데 이어폰에 이러한 기능들이 있다면 노이즈 캔슬링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는 꽤 괜찮은 가격으로 다가올 수 있는 여지도 있습니다.

 

제 사견은 이렇습니다만 그래도 역시나 329,000원이라는 가격 자체가 세다보니 섣불리 다가가기에는 좀 망설여지는 건 맞긴 맞네요 ^^;;

 


이것으로 에어팟 프로에 관한 소식과 저의 사견을 모두 써봤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이라는 기술이 얼마전까지만 해도 소니나 BOSE 정도만 적용하며 상당히 비싼 기술로 취급됐는데 이제 에어팟이 이 기능을 적용했으니 머지않아 다른 제조사들도 앞다투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저렴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을 것 같네요.

 

전 어차피 갤럭시 풀세트를 장착 중이라 에어팟을 사용할 일은 없지만 이러한 부수적인 효과는 한번 기대해봅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