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성이 이번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가로로 접는 폴더블만 공개한것은 아닙니다.

 

또 한가지를 공개했는데 좀 의외로 노트북이었습니다. 삼성이 생각보다 죽쑤고 있는 분야가 노트북인데 국내 점유율은 몰라도 세계 점유율로 보면 많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삼성 노트북은 별로 마음에 드는게 없기도 하고 성능에 비해 너무 가격이 높습니다. 한마디로 가성비가 상당히 좋지 않은 그런 노트북이 삼성 노트북입니다.

 

올웨이즈9 이후로 노트북 별 소식이 없어서 기대도 안했는데 갑자기 이런식으로 공개를 했는데요. 그런데 읽다보니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 부분이 많아 관련 소식을 다뤄볼까 합니다.

 

 

인텔 아테나 프로젝트 인증이란 무엇인가?

 

그 전에 삼성의 새로운 노트북이 출시 됐다는 소식과 함꼐 아테나 프로젝트라는 단어가 보입니다.

 

아테나 프로젝트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아테나 프로젝트라는 것은 간단히 말해 인텔이 정의한 규격 같은 것입니다.

 

이제 한창 아재로 진입하고 있는 세대들은 '센트리노' 라는 단어를 기억할 것입니다.

 

그리고 몇년 뒤, 인텔이 울트라북이라는 용어를 정의했는데 울트라북은 매우 가벼우면서도 성능도 어느정도 뒷받침 되어야 하는 그런 규격을 제시하는 단어였습니다.

 

이 규격이라는 것에는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성능은 최소 무슨 급 이상이 되야 하고 무게는 얼마가 되야 하며 등등 인텔이 정한 규격을 모두 맞추면 인텔이 직접 인증을 해주는데 예전부터 자주 써먹던 방법입니다.

 

아테나 프로젝트는 '센트리노', '울트라북'의 뒤를 잇는 새로운 개념입니다.

 

아테나 프로젝트의 조건에 들어맞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요구 됩니다.

 


- 디스플레이가 250 nit 밝기로 인터넷 사용 최소 9시간 보장

 

- 대기모드에서 지문인식이던 화면을 열던 1초 이내에 즉각적으로 활성화 되야 함

 

- CPU는 인텔 10세대 i5, i7 , GPU는 11세대 인텔 내장 그래픽

 

- 램은 8기가 이상, NVME SSD 256GB 이상

 

- 썬더볼트 3, 와이파이 6 포함

- USB Type C 포트(or ThunderBolt)를 활용한 고속충전이 가능해야 함


 

조건이 생각보다 매우 빡빡한 편입니다. 인텔이 만든 규격이다 보니 당연하겠지만 인텔의 CPU와 GPU를 사용해야 하구요.

 

250 nit 밝기로 최소 9시간 사용 보장해야 한다고 했는데 250 nit는 흔히 구매하는 40~50만원 선의 보급형 노트북에 들어있는 저가 ips 패널의 최대밝기가 250nit 수준입니다.

 

즉 한마디로 밝기를 최대치로 올리고 그냥 배터리 타임이 9시간은 나와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아테나 프로젝트 인증에서 가장 까다로운 파트가 의외로 배터리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면서도 USB Type C 포트를 활용한 고속충전이 되야 한다고 했는데 곧 PD 충전이 지원되야 한다는 것이구요.

 

이러한 것을 전부 지원하려면 단가가 올라가니 자연스럽게 프리미엄 노트북으로 팔아야 하는데 무게가 무거우면 프리미엄 노트북이라고 인정안하는 추세이니 얇고 가볍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결국 인텔이 추구하는 아테나 프로젝트 인증 노트북은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저전력의 경량화 노트북의 궁극형 모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 플렉스(Samsung Galaxy Book Flex)

갤럭시북 플렉스

 

갤럭시북 플렉스는 360도 접기가 가능한 2in1 노트북입니다.

 

기존 삼성 노트북 모델중 펜s 모델과 유사한데요. 

 

13.3인치와 15.6인치 두 모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3.3인치 모델은 1.15kg, 15.6인치 모델은 1.52kg / 1.57kg(지포스 MX250 탑재) 로 일반 노트북 치고는 그렇게 가벼운 편은 아니고 2in1 치고는 좀 가벼운 편입니다.

 

디스플레이에서 진가가 나오는데 삼성이 자랑하는 QLED Full-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600nit의 매우 밝은 디스플레이며 패널 품질은 말할 필요도 없이 최상급이라고 추측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CPU는 10세대 아이스레이크가 탑재되어 있으며 i5, i7 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GPU는 Iris Plus, Inter UHD, Geforce MX250 셋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램은 최대 16기가 까지, 저장장치는 1TB 까지 옵션을 고를 수 있으며 램은 LPDDR4x 인걸 보니 온보드일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램 확장은 불가능 합니다.

 

그 외에 지문인식 기능이 들어가 있고 S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한가지 특이 사항으로 터치패드에 무선충전 기능이 들어있다는 것인데요.

 

터치패드에 갤럭시 버즈 같이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기기를 올려놓으면 무려 충전이 됩니다.

 

입출력단자는 썬더볼트3 2개와 USB Type-C 1개 입니다. 배터리는 69.7Wh로 높은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북 이온(Samsung Galaxy Book Ion)

 

 

2in1 모델은 아니며 일반적인 노트북을 생각하시는게 빠릅니다.

 

이 제품의 강점은 무게인데요. 13.3인치가 970g에 불과하며 15.6인치도 1.19kg / 1.26kg(지포스 MX250 탑재)로 무게만 봤을때 LG의 그램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을만큼 매우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다만 스펙은 플렉스에 비해 조금 부족한 편인데요.

 

CPU는 인텔 10세대 코멧레이크 i5, i7이 탑재되어 있으며 GPU는 Intel UHD or Geforce MX250 입니다.

 

그 외에 QLED 디스플레이 탑재, 램 최대 16기가, 저장공간 최대 1테라 지원등은 동일하구요.

 

S펜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입출력단자가 썬더볼트 1개에 USB 3.0 2개로 좀 더 간소화 됐습니다.

 

이 제품도 터치패드에 무선충전 기능이 지원됩니다.

 

 

 

가격이 관건, 그러나 타겟층 부터가 다르다

 

삼성 노트북은 이전부터 매우 비쌌습니다. 심지어 성능이 별로 좋지도 못하는데 비쌌습니다.

 

그런데 이번 제품은 스펙으로 나무랄 데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비쌀 것이 분명합니다.

 

참고로 똑같이 아테나 프로젝트 인증을 받은 HP 노트북이 1399달러 입니다.

 

HP는 그래도 노트북 가성비가 좋은축에 속하는데도 불구하고 한화로 150만원이 넘습니다.

 

 

삼성이 아직 가격을 공개하지 않고 출시일을 2020년 초로 잡아 알수가 없으나 대략 가격을 예상해봤을때 200만원이 넘는것은 분명한 사실일 것입니다.

 

아마 최저 스펙의 모델이 180만원 정도 할 것이며 최고사양 모델은 250만원에 근접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노트북을 가벼운 엔터테인먼트 소비용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부담스런 기기일 것입니다.

 

이러한 기기들의 타겟층은 매우 명확합니다. 이동이 잦은 비즈니스 용도로 필요한 직장인이 주 타겟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저 또한 출장을 자주 가는 입장에서 노트북이 가벼울수록 성능은 좋을수록 만족도가 높습니다.

 

물론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소비해도 괜찮을 정도로 패널의 품질은 보장되어 있습니다만 그런 용도로만 생각하기에 가격이 높아 좀 아깝습니다.

 

델의 XPS나 HP의 스펙터, 레노버의 씽크패드와 같이 비즈니스 용도로 만들어진 노트북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아마 갤럭시북 플렉스는 이러한 용도로 만들어질 것이 분명해 보이며 이온같은 경우는 플렉스보다 조금 저렴하여 잘하면 대학을 처음들어가는 신입생들에게도 어느정도 팔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어차피 이러한 제품들에 가격이 비싸다라고 논하는 것은 의미가 그닥 커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냥 개인적으로 삼성 노트북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아보이는 것 같고 앞으로도 이러한 노트북들을 좀 많이 출시 해줬으면 합니다.

 

노트북 살때 올웨이즈9 고려했다가 램 16기가 모델이 기어코 없어서 포기했던것을 생각하면 참 기막혔는데 말이죠.

 

갤럭시북 플렉스와 이온의 상세스펙을 게시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