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80~90년대생이라면 모토로라의 레이저 폰을 모르는 분들은 잘 없을 것입니다.

 

피쳐폰 시절 유려한 디자인과 얇은 두께로 많은 인기를 한몸에 받았으며, 지금도 회자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명실공히 베스트셀러 폰인데요.

 

레이저폰은 스마트폰의 시대가 다가오면서 어느새 구시대의 유물이 되었고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모토로라가 다시한번 레이저폰의 부활을 선언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 형태로 말이죠.

 

출처 : 에반 블레스 트위터

 

미국의 유명 블로거 에반 블레스는 스마트폰 유출 전문 블로거로 더 유명합니다.

 

그가 공개한 디자인은 거의 그대로 정식발표 때 공개가 되곤 하는데요.

 

이번에는 아예 모토로라가 레이저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겠다고 밝힌 만큼 저 디자인으로 나오는 것은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 레이저 디자인이 거의 그대로 구현이 됐으며 노치가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얇은 디자인 하며 모든것이 동일합니다.

 

다만 내부 액정이 하나의 폴더블 디스플레이로만 됐다는 것이 차이점이죠.

 

 

사실 저런 렌더링 디자인을 볼 필요 없이 실물 기기 자체가 공개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통신기기 판매 허가를 위해 전파인증을 받는것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그러한 제도가 있는데 이를 위해 제출한 사진이 아예 공개가 된것입니다.

 

 

 

 

세부내용을 보시면 갤럭시폴드와 형태만 다를뿐 인폴딩 방식이라는 점은 같은데요.

 

갤럭시 폴드처럼 내부는 커다란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달았고 외부에 또다른 액정을 달았습니다.

 

다만 갤럭시 폴드는 외부에 작은 액정을 스마트폰 처럼 쓰라는것이지만 레이저는 알림용도로 활용하는데 그치도록 제한 한것이 차이점입니다.

 

 

카메라는 단 하나가 달려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펼치면 자동으로 후면카메라가 되고 접으면 자동으로 전면카메라가 되니 카메라를 굳이 양쪽으로 달아줄 필요는 없었던걸로 보입니다.

 

이건 화웨이의 메이트 X와 같은 방향입니다.

 

기존 레이저폰의 밑 부분에 있던 공간에는 마이크와 지문인식센서를 달아 편의성을 강화시켰습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모토로라가 레이저 폴더블 스마트폰을 발표한 시기입니다.

 

삼성이 가로로 접히는 폴더블 폰을 제시한 후, 일주일 뒤에 모토로라가 레이저 폴더블폰 출시를 발표했는데요.

 

모토로라 입장에서는 시기가 매우 적절하지 아니할 수가 없습니다.

 

모토로라는 언론사에게 초대장을 보내 한국 시간 기준으로 14일에 레이저 스마트폰을 발표하겠다고 했습니다.

 

삼성이 가로로 접히는 폴더블 폰을 제시해 그쪽으로 이목이 집중 된 때 모토로라가 먼저 선공을 날려 최초의 가로로 접히는 스마트폰이라는 타이틀도 획득하고 동시에 관심도 동시에 받겠다는 것으로 풀이가 됩니다.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1500달러인데요.

 

1500달러가 저렴하냐? 라고 할 수 있겠지만 갤럭시 폴드나 메이트 X에 비하면 굉장히 저렴한 가격은 맞습니다.

 

아마 폴더블 스마트폰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가격일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만큼 스펙은 중급기 정도의 수준으로 출시됩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710이 탑재가 되고 램은 4기가 혹은 6기가로 탑재가 됩니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6.2인치이며 배터리는 2370mAh로 좀 걱정이 들정도로 낮은 용량인데요.

 

해상도를 FHD로 낮춰서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 2370mAh로 QHD 해상도를 쓰기에는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것이 뻔해보입니다.

 

색상은 화이트, 블랙, 골드가 출시가 되는데 레이저폰이 골드 색상이 인기있었던것을 생각하면 옛날 향수도 같이 자극하지 않을까? 싶네요.

 

 

레이저 폴더블 스마트폰에 우려되는 점은?

 

이렇게 놓고 보면 참 여러모로 기대가 큰 스마트폰이긴 하지만 동시에 우려되는 요소도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당연하지만 액정의 내구성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그래도 접은 상태에서도 작게나마 스마트폰 기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이저 폴더블 스마트폰은 온전히 펼쳐야만 스마트폰으로 쓸 수 있고 안 쓰면 무조건 닫아야 하기 때문에 열고 다는 횟수가 갤럭시 폴드나 메이트 X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을 것입니다.

 

과연 내구성은 얼마나 강화가 됐는지 우려스렵구요.

 

두번째로는 최적화 문제입니다. 피쳐폰 시절에는 최적화는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일부 기능이 제한된 컴퓨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최적화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삼성, 화웨이와 같은 스마트폰에 이골이 난 기업도 가끔 최적화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데 모토로라가 최적화를 얼마나 잘해줄지가 의문입니다. 아마 최적화에 정 자신이 없으면 안드로이드 순정 버전을 거의 그대로 올림으로써 최적화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말이 유난히 많았던 레이저 폴더블 스마트폰이 드디어 공개가 됩니다.

 

1500달러라는 가격은 여전히 좀 비싼감이 없지 않나 싶지만 그래도 폴더블 스마트폰 중에서는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폴더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유저층을 어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식으로 가격이 점차 낮아져서 폴더블 스마트폰도 얼른 보급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