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트남은 정말 여행가기 좋은 곳입니다. 항공료도 그리 비싸지 않으면서 물가는 매우 저렴하고 볼건 많고 즐길 것도 많습니다.


게다가 개발도상국 치고 인프라도 생각보다 잘 갖춰졌습니다. 인프라 수준만 보자면 마치 우리나라 80~90년대 수준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 만큼 도로도 포장이 꽤나 잘되어 있는 편입니다. 이런 베트남을 놀러 갈때 가장 걱정 되는 것은 바로 택시 입니다.


베트남의 택시는 매우 악명 높습니다. 특히 공항 앞의 택시는 어느 나라나 다 그럴것 같은데 바가지가 매우 악명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항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 택시를 탈 때 팁 또는 주의 사항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1. 공항에서 도심으로 가는 택시는 원래 '더' 비싸다



저는 하노이를 갔기 때문에 하노이 기준으로 말씀드리지만 다낭, 호치민 시티 다들 비슷할 겁니다.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도심으로 들어가는 것은 비쌉니다. 이건 바가지가 아니라 베트남 택시에서 정해진 일입니다.


베트남 택시 요금표를 보면 To Airport나 From Airport는 할증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금표를 보면 유난히 공항이 목적지거나 출발지면 요금이 좀 더 비쌉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비용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항 앞의 택시가 서로 태우겠다고 싸울까봐 베트남 공안이 통제까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도 택시기사 끼리 어느 정도 룰이 있듯이 베트남도 어느정도 룰이 있는듯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유의해두시는게 좋습니다.





2. 비나선, 마일린만 너무 지나치게 고집하지 말 것





베트남 관련 포스팅들을 보면 택시는 뭐 무조건 비나선, 마일린 타라고 택시의 특징 및 그것들의 짝퉁 등등 이것저것 알려 줍니다.


근데 어차피 공항에서 출발하는 택시는 요금 비슷합니다.


저는 처음 베트남 여행을 갈때 워낙 비나선, 마일린 머릿속에 각인시켜 놔서 베트남 공안하고 마일린 택시기사 한테 순서 상관없이 무조건 마일린 타겠다고 땡깡 부려서 겨우 탔는데요.


공항에서 여행자거리 까지 가는데 베트남 돈 50만동... 한화 2만 5천원 가량이나 나왔습니다 ㅡㅡ


그리고 하노이 도심에서 마일린 상관없이(하노이는 비나선이 없습니다) 그냥 아무 택시나 막 골라 탔는데요. 


딱히 바가지도 씌인 경험도 없습니다. 조심해서 나쁠건 없지만 너무 편집증 적인 구분은 오히려 스트레스만 받을 뿐입니다.




비나선과 마일린이 선호받는 이유는 아무래도 바가지를 씌일 염려가 없다는 믿음 때문에 그런것 같은데요.


문제는 생각보다 마일린과 비나선 택시 찾기가 힘듭니다. 잘 없어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아무 택시 잡아 탈 경우는 분명히 생기기 마련입니다.


설사 바가지를 씌인다고 한화로 만원 이상 뜯기는거 아닌이상 그냥 편안하게 여행하는게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또 바가지 씌이려면 무슨 짓을 해도 씌입니다 ㅡㅡ... 솔직히 외국에서 아무리 아는척 해봐야 현지 택시기사의 손바닥 안입니다. 


뭘해도 마음먹고 현지 택시기사가 사기치면 당하게 되어 있으니... 그냥 택시에 붙어있는 요금표 보고 제일 저렴한거 타시면 됩니다.


제가 베트남에서 여행해본결과 택시 업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따로 있습니다.









3. 베트남 택시는 크기가 작을 수록 저렴하다. ☆


주요 포인트입니다. 솔직히 베트남 택시비 그렇게 많이 나오지도 않지만 그래도 돈을 최대한 절약하고 싶다면 무조건 작은 택시를 타세요. 기본요금부터 시작해 훨씬 저렴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중형 세단이 택시의 주류로 자리 잡았지만 베트남의 경우 정말 다양한 크기의 택시가 존재합니다.


크게 경차, 세단, 승합차 크기의 택시들이 즐비한데요.


경차 택시가 정말 저렴합니다. 세단으로만 넘어가도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어떤 경차 택시는 기본요금이 0동이었습니다. 그리고 킬로미터당 5000동(한화 250원) 혹은 3000동(한화 150원) 받는 경차 택시도 존재 했습니다.


이런 택시들을 타면 왠만한 하노이 시내 돌아다녀도 택시 요금이 만원 이상 나오기가 힘들 정도로 저렴합니다.


하지만 승합차 택시를 탈경우 기본요금이 20000동 이상은 우습고 킬로미터당 요금이 10000동 이상씩 확 붙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승합차 택시의 경우 혼자타는건 비추천이고 여러명이 택시를 탈때 승합차 택시가 낫습니다.






4. 베트남 택시 미터기는 기본단위가 천동이다



베트남은 돈의 단위가 워낙 크기 때문에 어딜 가도 왠만해서 절삭해서 표기를 합니다.


그 단위가 보통 1000동입니다. 위의 사진은 90.0 이라 되어있는데 즉 9만동입니다. 한화로 4500원 정도죠.


이걸 간혹 택시기사가 사기를 친다고 만동 단위라고 90만동 내놓으라는 얼척 없는 케이스가 발생합니다.


이런 사기는 얼마든지 대처 할수 있고 이미 알고있다라는 제스처를 취하면 왠만해서 포기하고 맙니다.


공안 부르겠다 협박까지는 가지도 않구요. 그냥 강력하게 항의하시면 됩니다.







5. 택시기사가 미터기를 갑자기 끄면 강력하게 항의 할것


우리나라도 그런 경우 많죠? 특히 홍대나 강남에서 새벽에 택시 탈때...


미터기 대로 안가고 택시기사가 맘대로 가격 부르고 흥정하는 식으로 가는 경우 있습니다.


저는 겪어 보지 못했는데 간혹 택시기사가 미터기 끄고 가격 흥정하는 경우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내려달라고 항의적 제스처를 취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들 합니다.






6. 택시 요금표는 택시 바깥에 스티커로 붙어 있다


한국은 지역마다 균일가죠? 베트남은 택시 크기마다 회사마다 요금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어떤 택시를 타야 저렴할까 고민도 될겁니다. 그럴 경우 택시 바깥에 붙어있는 요금표를 보세요.



반드시 이런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안 붙어있으면 타지 마세요. 베트남에 널린게 택시입니다.


요금표에 영어로 부연설명이 붙어있어 해석하는데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의 경우 300m 까지 기본요금 5000동을 받습니다.


300m가 넘어가면 2km 대까지 km당 2만동을 받습니다.


2km 대를 넘어 3km 달리기 시작한다면 10km대 까지 km당 15400동을 받습니다.


10km대를 넘어 11km 부터 25km까지 km당 17000동을 받습니다. 25km대도 넘어서서 26km로 진입하면 km당 14600동을 받겠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만약 저 택시를 타서 3.3km를 이동했다면 5000 + 20000 *2 + 15400해서 총 60400동을 받겠다는 소리입니다.


한화로 약 3000원... km당 대략 천원을 받는다는 소리니 가격은 나쁘지가 않네요.


이런식으로 해석을 하시면 됩니다.







7. 이것저것 너무 골치아프면 우버나 그랩 어플 쓸 것 ☆




요즘은 택시와 관련된 걱정을 그나마 덜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에는 우버와 그랩이 성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다 택시 운송 공유 어플이죠.


우버와 그랩의 강력한 장점은 요금이 매우 저렴하며 서비스도 나쁘지 않다는 것입니다.


베트남에 입국하면 공항에 있는 유심 판매점에서 반드시 전화번호를 부여받는 유심을 구매한 다음 우버나 그랩을 부르세요.


왠만한 택시들의 반값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저렴합니다.


특히나 하노이의 노이바이 공항에서 여행자거리 까지 가는데 단돈 20만동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저도 충격을 받았습니다.


다음에 베트남 여행을 또 가면 전 반드시 그랩이나 우버를 쓸겁니다. 바가지 씌일 염려 전혀 없고 정찰제에 편리하기 까지 합니다.






이것으로 베트남 택시 타기 전 알아두면 좋은 팁과 주의사항을 모두 적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작은 택시 타거나 그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베트남 택시... 간혹 택시비가 19만동이 나왔는데 20만동을 내미니 거스름돈 줄 생각 안하고 사람좋아보이는 표정으로 '핫핫핫핫' 거리면서 내 어깨를 툭툭 치던 택시기사도 있었는데요.


10000동... 어차피 한화 500원이라서 그냥 기분좋게 팁이라 외치며 주고 나오던 적도 있었습니다.


사실 정말 심각한 경우 아니면 바가지라는걸 씌여봤자 10000동 ~ 20000동 수준이었던것 같았습니다.


해외에서 조심해서 나쁠건 없지만 베트남 택시에 대해 너무 두려움을 갖거나 스트레스를 갖지 마시고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