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느덧 베트남 하노이를 갔다온게 작년 10월입니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갑자기 여행이 가고 싶어 혼자 몸을 싣고 하노이로 여행을 갔었는데요.


우연찮게 사진도 발견했고, 추억도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릴겸 베트남 여행기를 급하게 작성해볼까 합니다.





  심야 공항버스 타고 인천공항 가기


여행 갈때 가장 난감한것은 비행기 탑승 시간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저가항공사를 이용하다보면 시간이 한밤이거나 새벽인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단가를 줄이기 위해 이런 비인기 시간대에 주로 이륙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저 같은 경우 새벽 6시 25분에 비행기에 탑승해서 출발해야 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심야 공항버스라는 것이 있어 서울 모든 지역을 커버하진 않지만 왠만한 주요 포인트에는 심야 공항버스가 모두 정차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강서구 사람들도 심야 공항버스를 타고 저렴하게 인천국제공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송정역과 염창역에 심야 공항버스가 서는데요. 구로구에서는 어쩔수 없이 택시를 타고 송정역에 내려야 하지만 그래도 인천국제공항까지 택시만 타서 3만원 넘게 내는것 보단 이게 훨씬 나은 것 같아요.


저는 3시 20분에 있는 N6000번을 타고 인천 국제공항으로 갔습니다. 도착하니 새벽 4시더라구요.




새벽에는 역시나 고요하기만 합니다.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사람도 저 혼자 뿐이었구요.







  새벽에도 공항에서 환전이 가능한가?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가능합니다. 공항에는 여행에 필수인 환전소와 로밍센터는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환전소의 경우 왠만한 시중은행들이 모두 24시간 환전소를 하나씩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도착했을때는 새벽 4시 정도였는데 환전소에 사람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우리은행이 주거래은행이라 우리은행가서 환전을 했는데요. 공항 환전소는 굉장히 비쌉니다.


정말 날강도다 싶을정도로 엄청 환전매매율이 어마무시한데요.


이럴 때 꿀팁이 하나 있습니다. 환전할 은행 어플을 다운받아서 환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공항 환전소가 아닌 일반 은행의 환율로 환전해주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구요. 어플로 환전을 신청하면 환전수수료 혜택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어플에서 환전할 은행을 지정할 수 있는데요. 인천공항 1터미널 환전소를 지정해서 환전 예약을 하면 저렴한 수수료만 내고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비엣젯 항공에서 표 발권 받고 하노이로 출발.



제가 갔던 시간대에는 비엣젯항공 말고는 활발하게 발권을 하는 곳이 잘 없었습니다.


티웨이에서 호치민시티 가는 곳 엄청 사람 많던데 제 입장에서는 다행스럽게도 비엣젯항공에는 사람이 엄청 많지는 않았습니다.


아 참고로 비엣젯 항공은 위탁수화물 예외사항 없으면 무조건 별도 요금 받습니다.


저도 수화물 맡기려다가 좀 당황했는데요. 위탁 수화물도 맡기는데 돈이 3~4만원 수준으로 엄청 비쌌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저는 기내에 보관 가능할 정도로 작은 캐리어 가방을 들고 갔기에 망정이지 컸으면 영락없이 돈 더 뜯길 뻔 했습니다




인천에서 하노이로 가는 티켓을 발권 받았습니다. 26D 자리였는데 다행스럽게도 통로 쪽 자리였습니다.


저가항공사들은 좌석 간 간격이 너무 좁아서 창가에 앉을 경우 자리가 매우 불편한데 통로측 자리는 그나마 다리를 좀 뻗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까요.





비엣젯 항공 소속의 비행기를 타려고 좌석을 봤는데 좀 충격을 먹었습니다.


제가 탔던 비행기 중에서 단연 1등으로 좌석 상태가 개판이었습니다. 좌석이 더럽다거나 한게 아니구요.


그냥 좌석 자체가 굉장히 부실해 보였습니다. 좌석 쿠션도 그리 두툼한것 같지도 않고 이걸 타고 5시간을 어떻게 가나 앞이 깜깜하더군요.


제 평생 최악의 비행기였습니다. 물론 저가항공사다 보니 그럴수도 있긴 한데요. 저는 추석 연휴 때 간거라서 비행기 값만 40만원 넘게 주고 갔습니다.


베트남을 한번 가는데 보통 20~30만원 선에 충분히 갔다 옵니다. 그래서 뭔가 좀 억울하긴 하더군요 ㅠ_ㅠ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 도착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은 생각보다 꽤 큰 크기를 자랑했습니다.


그리고 베트남 하노이가 저의 첫 개발도상국 여행지인데요. 그래서 공항도 좀 시설이 떨어지고 지저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그런 걱정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됐습니다. 공항은 상당히 깨끗했고 화장실은 위생적이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다시피 지저분한 구석은 하나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위치가 위치다 보니 좀 덥다라는 건 있지만 그건 날씨가 그런건데 어쩔 수 없잖아요?


여튼 편견을 가졌던 제가 좀 부끄러워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베트남에서 환전하는 방법은?



왠만한 나라들이 다 그렇지만 베트남도 달러로 환전 한뒤에 그 달러를 가지고 베트남 동으로 환전하는게 가장 환율상으로 유리합니다.


대한민국 원화는 베트남에서 취급을 하지 않거나 파워가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환율상으로도 이득이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굉장히 손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 1차적으로 달러로 환전하고 그 달러를 들고 베트남에서 동으로 환전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제가 여행 갔을때는 100달러에 225만동 정도 수령했습니다. 굉장히 큰 금액입니다.


실제로 물가도 저렴해서 하루에 100달러 다 쓰기도 힘들어 죽는 줄 알았습니다.



베트남 노이바이 공항에서 환전을 해도 무방합니다.


홍콩이나 일본, 한국 같은 곳에서는 공항에서 환전하면 굉장히 손해인데요. 베트남에서는 공항이나 사설 환전소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물가가 워낙 저렴한 곳이다 보니 차이가 나도 원화로 1000원 될까 말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지 마시고 공항에서 첫날 환전하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한국에서 공항버스 타고 노이바이 공항까지의 여정을 모두 적어 봤습니다.


제가 여행갔던 나라중 가장 여행 만족도가 높은 나라. 기회만 된다면 자주 가고 싶은 나라 베트남인데요.


물가, 인프라, 관광요소 이 세박자가 골고루 잘 갖춘 베트남의 여행기를 시간 나는대로 쭉 이어 작성하겠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