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디어텍의 고성능 프로세스 브랜드인 디멘시티(Dimensity)에 하나의 제품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름은 디멘시티 800U이며 이름에서 확인되지만 디멘시티 800의 파생형 칩셋입니다.

 

디멘시티 800U는 좀 더 안정적인 5G 네트워크 지원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5G에 관련된 기술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7nm 공정으로 제조된 디멘시티 800U는 멀티코어 고성능과 5G + 5G DSDS 기술을 위해 설계됐습니다.

 

또한 VoNR(Voice over New Radio), 5G 듀얼 주파수 결합(2CC 5G-CA)와 같은 기술을 통해 더 높은 평균속도를 지원합니다. 5G 울트라세이브 기술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모뎀의 구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배터리 수명도 늘릴 수 있습니다. 5G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던데 이러한 점에서는 강점으로 보여집니다.

 

통합 칩셋에는 ARM Cortex-A76 2코어, Cortex-A55 6코어로 빅리틀구조의 8코어 CPU가 탑재되어 있으며 그래픽코어는 또 ARM Mali가 탑재되어있어서 그래픽 성능은 크게 기대를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그 외 부가기능으로 120Hz FHD+ 디스플레이 지원, HDR10+ 지원, 최대 6400만화소 까지 카메라를 지원하고 최대 쿼드카메라 지원을 합니다. 거기에 ISP 향상 등으로 카메라 관련 기술도 조금 강화가 됐는데요. 스펙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건 중급기 스마트폰을 위한 칩셋입니다.

애초에 최대 6400만화소 밖에 지원을 안한다는 점에서 플래그쉽 스마트폰과는 거리가 좀 먼 편이기도 합니다.

 

미디어텍은 디멘시티 800U가 디멘시티 700 시리즈에 비해 CPU는 11% 향상, GPU는 28% 향상했다고 하는데요. 디멘시티의 700 시리즈 해봤자 디멘시티 720이니 이를 기준으로 삼으면 안투투 기준으로 점수가 대략 34만점 정도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미디어텍 칩셋들의 평가가 하나 같이 실성능에 비해 벤치마크 점수가 너무 잘나온다라서 실성능은 어느정도 될지 가늠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요즘 중급기 스마트폰들이 예전처럼 성능이 그렇게 많이 부족한건 아니고 왠만한 환경에서는 초고스펙 스마트폰 비교해도 딱히 뒤떨어지는건 없다 보니 많이 상향평준화가 되기도 했습니다.

 

미디어텍의 이미지가 상당히 나쁜 한국에서는 미디어텍 디멘시티 800U가 잘 쓰일것 같지는 않고 중국 기업에서 제조한 스마트폰에 좀 쓰일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