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성 갤럭시 언팩 2020이 8월 5일에 개최가 됐습니다. 보통의 상황이라면 초대장을 통해 초청된 인원들이 자리를 채워야 하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가 됐습니다.

 

하지만 제가 봤던 언팩들 중 가장 관심이 가는 제품들이 소개된 언팩이 아니었을까 생각이 듭니다.

 

새로운 스마트폰, 새로운 태블릿, 새로운 스마트워치, 새로운 무선 이어폰... 하나하나가 관심이 안 가질수가 없는 신제품 소개로만 이뤄졌습니다.

 

일단 소개된 제품들만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갤럭시 노트20,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갤럭시 Z 폴드 2, 갤럭시 탭 S7, 갤럭시 탭 S7 플러스, 갤럭시 워치3, 갤럭시 버즈 라이브 이렇게 총 7가지의 신제품이 소개됐습니다.

 

워낙 종류가 많으니까 종류별로 나눠서 한번 언팩 내용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삼성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이번 언팩 행사에서 가장 메인이 되는 주제이자 국내 언론에서도 가장 주되게 다루었던 갤럭시 노트20 입니다.

 

갤럭시 노트20에 관한 루머가 워낙 많이 쏟아져나오다 보니 사실 공개가 되도 큰 감흥은 없었습니다. 

 

갤럭시 노트20과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이렇게 두 종류로 출시가 됐는데 노트는 이미 사이즈가 큰 패블릿이다보니 플러스 모델이 의미가 없어 빼버린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갤럭시 노트20은 6.7인치에 플랫 디스플레이로 드디어 노트에서 엣지가 없는 모델이 정식 출시 됐습니다.

 

사실 노트 시리즈에 엣지 디스플레이는 대체 왜 들어가는 것인가 아직까지도 의문이 들 정도로 엣지 디스플레이의 효용성에 대해 개인적으로도 강하게 의심을 했었는데요.

 

노트 시리즈는 펜으로 필기를 하는 컨셉이다 보니 엣지 디스플레이로 인해 필기를 할 수 없는 쓸모없는 영역이 추가되는 것이 결코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높게 평가하고 싶으나 정작 울트라 모델에서는 엣지 디스플레이가 채택되면서 아직까지 삼성이 엣지 디스플레이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울트라 모델은 6.9인치의 대화면을 지니고 있지만 엣지디스플레이기 때문에 실제 필기할 수 있는 영역은 노트20 보다 적거나 비슷한 수준에 머무를 것 같습니다.

 

고속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은 여전히 강조하는 주요 포인트입니다.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터리 용량을 끝도 없이 올릴 수는 없으니 결국 배터리 효율을 증가시켜야 하는 것이 당면 과제입니다. 배터리가 빠르게 충전이 되어야 하고 최대한 배터리가 적게 닳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가형 스마트폰은 이런 배터리 효율이 별로 좋지 않아 빨리 닳고 충전도 느리죠.

 

갤럭시 노트20 시리즈에서는 여전히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삼성 언팩에서 말하기를 50% 충전하는데 30분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만... 이제 50% 충전하는데 30분이면 충분하다는 것은 더이상 자랑할만한 요소는 아닙니다. 중국제 스마트폰들은 30분이면 100% 충전을 한다고 내세우고 있는데... 갤럭시 노트7 사건으로 배터리 충전 관련 기술에 보수적으로 접근하는건 알겠습니다만 이제 좀 그만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 노트20에는 1200만화소 초광각 카메라와 1억 800만화소 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의 망원렌즈가 탑재되어 있습니다만 이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에만 한정되어 있으며 갤럭시 노트20은 이보다 낮은 64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 울트라의 카메라 스펙 차이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20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후면 소재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적어도 후면 소재 만큼은 차별하지 않았습니다만 이번 갤럭시 노트20은 후면 소재마저 차별을 했는데요.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는 후면에 강화유리 소재를 채택해서 고급스럽게 만들었습니다만 갤럭시 노트20은 강화 폴리카보네이트 즉 강화 플라스틱을 채택했습니다.

 

이 부분은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아무리 갤럭시 노트20이 울트라에 비해 저렴한 모델이라고는 하나 갤럭시 노트20도 엄연히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속하는 고급 스마트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9만원짜리 스마트폰에 후면 소재를 플라스틱으로 채택한 것은 원가절감을 너무 지나치게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더 괘씸한건 언론에다가 기사를 낼때는 코로나로 힘든 상황을 감안하여, 갤럭시 S20에서 반성을 하여 갤럭시 S20 보다 저렴한 가격에 출시를 한다면서 언론 플레이를 실컷 해놨다는 점인데 갤럭시 노트20이 119만원으로 5만원 더 저렴해졌다고 홍보를 해야 할게 아닌 원가절감입니다. 

 

S펜에서도 등급 구분을 위한 차별이 시행됐습니다.

 

언팩 영상에서는 마치 갤럭시 노트20이 노트10에 비해 펜의 지연시간이 줄어 더 자연스러운 필기를 할 수 있는 것처럼 되어 있습니다만 잘 보시면 이것은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에만 한정합니다. 즉 갤럭시 노트20 에서는 저 짧은 지연시간을 통한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누릴수가 없습니다.

 

결국 언팩영상을 본 결과 삼성은 대놓고 갤럭시 노트20 말고 더 비싼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를 사라고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울트라 모델만 잘 팔리고 있고 기본모델은 거의 외면받고 있는데 아무리 잘쳐줘봐야 갤럭시 A90에 S펜만 붙은 정도의 수준 밖에 안되는 갤럭시 노트20을 무려 119만원이나 주고 살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삼성 갤럭시 탭 S7 시리즈

 

구글마저도 거의 포기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 삼성에서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 탭 S7 입니다.

 

갤럭시 탭 S7 시리즈야 말로 S펜을 이용한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태블릿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최근 프리미엄 태블릿들은 단순히 멀티미디어 기능을 넘어서서 태블릿을 통한 생산성 활동도 할 수 있는 컴퓨터 범주에 태블릿을 끼워넣기 위해 무던히 애를 쓰고 있습니다.

 

비록 그렇다고 하더라도 태블릿 PC가 진짜 컴퓨터에 비빌수 있는데 한계가 있지만 어쨌든 비싼 값을 받아먹기 위해서는 그만한 당위성은 있어야 하니까요. 그리고 갤럭시 탭 시리즈도 점점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한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태블릿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 디스플레이에서 두 모델은 당연히 차이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탭 S7의 경우 11인치 사이즈의 LTPS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즉 LCD 입니다.

갤럭시 탭 S7 플러스의 경우 12.4인치의 Super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화질은 Super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갤럭시 탭 S7 플러스 모델이 낫겠습니다만 LCD 모델은 번인 걱정은 없기 때문에 장단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의미에서 오히려 LCD가 탑재된 탭 S7도 나쁘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모델 모두 120Hz 디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에는 지원해주지 않았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색상은 미스틱 블랙,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실버 이렇게 3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생산성 작업을 모토로 내세우는 만큼 멀티태스킹을 당연히 지원합니다. 최대 3가지의 앱을 동시에 실행 시킬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윈도우에 비해서 상당히 제한적이기는 합니다.

 

삼성 정품 북커버의 품질이야 이미 정평이 나있다 보니 품질면에서는 별로 의심할 여지는 없습니다만 일단 언팩에서 관련 설명을 했길래 간단히 첨부해봅니다. 북커버를 통해 각도를 최대 90~165도 까지 조절을 할 수 있고 키보드 부착도 가능합니다.

 

물론 덱스를 통해 PC같은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 

 

개인적으로도 가장 기대하는 제품 갤럭시 버즈 라이브입니다. 저번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공개할때 개인적으로도 굉장한 실망을 표한적이 있었는데요. 에어팟 프로가 나온 시점에서 갤럭시 버즈 플러스 정도로는 전혀 상대를 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갤럭시 버즈 라이브로 에어팟 프로와 어느정도 대적할 만한 여지가 생겼습니다.

 

에어팟 프로의 강점이라면 역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켜는 순간 주변 소음이 전혀 안들리기 시작하고 오로지 나와 음악만 있는 것 같은 고요함을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물론 에어팟 프로의 노이즈 캔슬링은 소니 헤드폰에 적용된 그것에 비하면 비할 정도는 아닙니다만 무선 코드리스 이어폰 중에서는 꽤나 뛰어난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보여주며 더군다나 커널형이기 때문에 외부 소음을 차폐 하는 면에서 더욱더 우수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버즈 라이브도 마찬가지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되는데요. 콩 같이 생겨서 갤럭시 빈이라는 별명도 붙었던 갤럭시 버즈 라이브를 언팩에서는 어떻게 소개를 했을지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색상은 갤럭시 탭 S7과 마찬가지로 미스틱 블랙, 브론즈, 화이트 이렇게 세가지 색상이 제공됩니다.

 

갤럭시 버즈의 첫번째 오픈형 이어폰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살짝 의문을 표했습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지원되는데 오픈형 이어폰? 커널형이 아니라? 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외부 소음을 차폐 시키는 기능이 제대로 적용되려면 당연히 기존 버즈 처럼 커널형으로 나와야 할텐데 오픈형으로 나온다는 것이 다소 의아했습니다.

 

연속듣기 6시간 케이스 충전과 같이하면 21시간 재생을 보장합니다. 재생시간을 생각한다면 그리 나쁜 수치는 아닙니다.

 

드디어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에 관한 설명입니다. 굉장히 기대했는데 다시 한번 느끼는건 삼성은 애플에 비해 발표력이 너무 뒤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정말 별것도 아닌걸 가지고 사람 홀릴정도로 혹하게 만드는데 삼성은 그 좋은 기술을 가지고도 표현을 정말 못합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라는 것은 40만원이 넘는 소니 헤드셋이나 33만원의 에어팟 프로 정도에나 들어가던 꽤나 고급인 기술입니다. 이런 기술이 있다면 당연히 이것에 관한 설명을 더 해도 모자랄판에 단 몇마디로 끝냅니다.

 

그리고 설명하는 것도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완전히 차단되지 않기 때문에 주변의 지하철 안내음 같은걸 잘듣습니다" 라고 말하는데 이걸 지금 말이라고 하는건지 기가 막히더군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자체가 주변 소리는 완전히 차단시켜서 유닛에서 나오는 소리에 대한 집중을 더 높혀주는 기술인건데 주변 소음이 들린다고 하는게 과연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주변 소리가 안들리면 안들릴수록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더 좋은건데... 이걸 이런식으로 포장한다는 것에 좀 놀랐습니다.

 

그 뒤에는 통화품질이 더 좋아졌다. 버즈 라이브 두쪽 가지고 기기 두개에 연결해서 뭐 들을 수 있다 어쩌구 하지만... 결국 그걸로 버즈 라이브에 관한 설명은 끝이 났습니다.

 

 

 

 삼성 갤럭시 워치3

 

 

색상은 미스틱 블랙, 미스틱 실버, 미스틱 브론즈 역시 이렇게 3가지 지원이지만 미스틱 브론즈는 특이하게 41mm에만 제공되며 45mm 옵션에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45mm 갤럭시 워치3는 1.4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지니고 있고 41mm 갤럭시 워치는 1.2인치 디스플레이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45mm의 갤럭시 워치3를 선호할 것이고 이 모델이 주력으로 팔리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14% 얇아지고 8% 작아지고 15% 가벼워졌지만 더 화면은 커졌습니다. 갤럭시 워치 46mm와 비교한다면 말이죠.

 

이러한 수치가 큰 영향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더 개선됐다면 좋은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이러한 스마트워치들이 나갈 지향점들이 대다수가 헬스 관련이라 헬스 관련 기능 강화는 필수 입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한 애플워치 사용자가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졌으며 애플워치는 이를 감지해 자동으로 병원에 응급전화 까지 걸고 위치 보고까지 한번에 해서 소중한 목숨을 구한 이력이 있습니다. 스마트워치의 헬스 기능은 이제 단순히 내가 몇걸음 걸었냐 정도만을 측정하는 것을 넘어서서 실제로 내 목숨을 스마트워치가 구해줄수 있느냐 까지의 단계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갤럭시 워치3에서 추가된 측정 기능 중 하나가 혈압 측정기능입니다. 혈압은 이전 워치에서는 측정하는 기능이 없었는데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어 S3에서도 심박수 측정 정도인데 요즘 고혈압 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이 워낙에 많기 때문에 혈압 측정 기능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 나머지는 별로 신기한 기능이 딱히 눈에 띄지도 않고 기존 스마트워치에도 다 있는 기능인데 개선된 것들이라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Z 폴드2

 

 

사실상 노트20과 같이 공동 주인공이라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갤럭시 폴드 후속작이 등장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가 그 주인공으로 이제 폴더블 스마트폰은 Z 라는 시리즈명을 붙일 것으로 보입니다.

 

갑자기 BTS가 등장하더니 갤럭시 Z 폴드2 언박싱을 진행했습니다. 하나의 깜짝 이벤트였네요.

 

갤럭시 Z 폴드2로 오면서 가장 크게 바뀐점은 외부 화면 크기입니다.

 

이전 갤럭시 폴드 1세대는 4.7인치에 불과한 조그만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었습니다. 못할게 없긴 했지만 큰 화면을 선호하는 대다수의 유저들의 니즈를 맞추기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때문에 화웨이가 인폴드 보다 퇴보한 방식인 아웃폴드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인 메이트 X를 내놓으면서도 자사의 제품은 접어도 화면이 큰 것이 장점이라고 당당하게 이야기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갤럭시 Z 폴드2도 6.23인치의 외부 디스플레이를 탑재를 하면서 접힌 상황에서도 큰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완전히 접히는 모양새가 아닌것은 살짝 아쉽습니다만 완전히 접었을때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훗날 완전히 접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갤럭시 폴드 1세대의 아쉬운점이 또 하나 있다면 펼쳤을때도 커다란 노치가 존재했다는 점입니다.

 

화웨이는 자사의 제품은 펼쳐도 노치가 없다라면서 갤럭시 폴드 1세대의 노치를 공격했었습니다. 어차피 그래봐야 영하 5도 이하의 환경에서는 사용도 못하는 메이트 X 보다야 낫겠지만 어쨌든 그 커다란 노치가 있다라는 것은 좀 아쉬운 일이었는데 이제는 그것도 개선이 됐습니다.

 

인폴드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은 전면 카메라가 필수로 하나가 더 있어야 합니다.  카메라 하나가지고 전면 후면 모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아웃폴딩 방식에 비하면 좀 불편한 요소입니다.

 

이번에 갤럭시 Z 폴드2에서는 펀치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노치를 최대한 줄였으며 거의 노치가 없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4500mAh로 그렇게 많지도 적지도 않은 용량을 담고 있습니다.

 

9월 1일에 더 많은 상세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합니다. 더 새로운 내용을 공개할게 있을지는 의문이지만요.

 

 


이렇게 언팩 정리를 해봤습니다. 사실 후반에 가서는 좀 귀찮아서 대충 설명한 것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번 신제품들 언팩을 통해 보니까 대체로 좋았지만 갤럭시 노트20 이 것 하나만큼은 대실망이었습니다.

 

실제로도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일부 색상에 한해 자급제는 품절현상이 일어나고 있지만 갤럭시 노트20에 관해서는 아무런 기사가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판매량이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이겠죠.

 

저는 갤럭시 버즈 라이브를 매우 기대했습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라는 기술을 시간이 지날수록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라는 기대감과 이걸 삼성이 구현했다는 점 때문에 한번 구매해볼까 하는 마음은 있습니다.

 

그 외 제품들은 삼성이 삼성했다 정도로 마무리 해야 할까요. 갤럭시 Z 폴드2는 이제 어느정도 완성된 폴더블 스마트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이 시기에서는 완성된 폴더블 스마트폰이지만 후속작에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또 다른 요소가 강화되면서 더 완성된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