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에서는 아직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지만 베트남에는 우버와 같은 공유운송이 굉장히 발달해 있습니다.

 

예전에는 우버와 그랩 두 가지가 있었지만 현재는 그랩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베트남에서 그랩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저렴하고 바가지도 씌일 염려없이 여기저기 이동할수 있습니다.

 

베트남 그랩

 

베트남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는 가히 축복이라 할 정도로 장점이 굉장히 많은것이 그랩인데 이 그랩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써볼까 합니다.

 

 


 

그랩을 이용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휴대폰 번호로 인증(최초 1회)

2)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기

3) 운송수단 결정하기(오토바이 or 자동차)

4) 기다리기

 

 

카카오택시와 과정이 거의 동일해 너무 간단하다 보니 코웃음 마저 나올정도인데요.

 

상세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그랩

 

저는 베트남 출발전에 한국에서 어플 다 받고 인증까지 완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에서 인증까지 다 마치길 권하는 것은 베트남 유심 때문인데요.

 

보통 공항에서 유심을 구입해서 장착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보통은 전화가 가능하고 데이터를 좀 적게 주는 유심 보다는 데이터만 많이 주는 유심을 많이 선택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그랩 인증을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일단 최초 1회에 한해서는 문자를 받아서 인증을 완료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화번호가 필요하죠?

 

그런데 이런 생각은 하지 않고 데이터전용 유심을 구매할 경우 인증 자체가 불가능해 그랩을 사용 못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미리 인증을 다 마치고 가면 베트남에서 데이터 유심을 끼워도 사용 가능합니다

 

인증만 받고 나면 인터넷만 된다면 그랩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전화번호를 입력해서 인증 과정을 쭉 거치다보면 문자로

 

베트남 그랩

위와 같은 인증번호를 받게 됩니다. 그럼 이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그랩 인증은 모두 끝입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 쉽게 진행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인증은 모두 마쳤으니 실제로 이용을 해야 합니다.

 

베트남에서 그랩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베트남 그랩

 

제가 찍은 사진이 없어서 검색해서 퍼온 화면입니다만 베트남에서는 저렇게 안 뜰겁니다.

 

Car와 Bike가 분리가 되어있지 않고 Transport 라는 하나의 메뉴가 있을 것인데 그것을 클릭해줍니다.

 

 

베트남 그랩

 

 

 그냥 우리가 카카오택시 이용하듯이 출발지 목적지 입력하는 것입니다. I'm going to 라는 부분이 목적지를 입력하는 것이니 목적지를 검색하면 나오는 리스트 중 원하는 곳을 찍으면

 

베트남 그랩

 

이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오토바이를 타고 갈 것이냐 차를 타고 갈 것이냐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저건 제가 한번 시험삼아서 아무곳이나 찍어본 것인데 약 5.69km 거리입니다.

 

저렴한 오토바이를 선택하실지 아니면 비싸지만 편한 차를 이용하실지는 선택사항이시구요.

 

그 다음 바로 Book 버튼을 누르면 기사를 바로 호출합니다.

 

그랩으로 호출 할 시 기사가 굉장히 빨리 잡히는 편입니다. 

 

 

베트남 그랩

 

이런식으로 예약 하면 주변의 기사를 검색해서 콜을 요청을 하는 겁니다.

 

시간이 좀 지나고 나면 아래와 같이 기사가 배정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수가 있구요.

베트남 그랩

 

탑승할 오토바이 종류가 무엇인지 그랩 기사 이름은 무엇인지 그리고 번호판까지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위의 사진을 예로 들자면 Loi Manh 기사님이 혼다의 웨이브라는 번호판 51Z3-3850 오토바이를 몰고 저에게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어려운게 하나도 없는 프로세스 입니다. 처음에 인증하는 것에서 좀 골치가 아프다는 후문이 간간히 들려오는데 그것도 찾아보니 대다수가 2017년 즈음의 이야기 입니다.

 

2019년인 현재 제가 이용해본 바로는 인증부터 포함해 모든 과정에서 어려움을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제 글은 순전히 기사에게 현금을 지불한다는 가정하에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카드 같은 방법을 사용을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 하시면 다른 블로그 글을 죄송스럽지만...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현금으로만 지불했기 때문에 카드 결제 방법을 모릅니다 :(

 

 

 


 

그랩 사용방법에 대해 간략히 적어 봤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인증까지 모두 다 마치는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아마 그 방법이 훨씬 간편할 것입니다.

 

인증을 한번만이라도 하고 나면 그 뒤에는 베트남에서 데이터 전용유심을 사셔도 그랩을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랩의 장점은 정말 많습니다.

 

첫번째로 저렴하며, 두번째로 바가지 씌일 염려가 전혀 없으며, 세번째로 내가 굳이 택시를 찾아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저는 혼자 여행을 왔기 때문에 비싼 자동차 말고 그랩 오토바이만을 이용했습니다.

 

5km를 이동하는데도 요금은 3만동 한화로 1500원에 불과했습니다. 대신 좀 불편한점도 있었는데 그것은 그랩 오토바이 사용후기를 통해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가지 또한 한번도 씌여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랩은 정확한 가격을 미리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한마디로 정찰제입니다.

 

물론 택시도 정찰제이긴 합니다만 거리에 따라서 요금이 변동이 되며 미터기 조작과 같은 꼼수가 남발하는 베트남 택시에서 그랩과 같이 정확한 요금을 매겨준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저 또한 호치민 여행전 많은 블로그 글을 찾아보며 참고를 했는데 대다수의 분들이 비나선이나 마일린 택시를 무조건 타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그것이 바가지 안씌이는 방법이라는 것을 압니다. 지만 비나선과 마일린 택시를 내가 직접 찾아야 한다는 점은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그랩 자동차보다 비쌉니다.

 

여행 온 입장에서 이 두가지의 장점 말고 또 다른 장점이 필요할까요? 이러한 의미에서 그랩은 베트남 여행의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입니다.

 

조금이라도 경비를 절약하고자 하신다면 무조건 그랩을 사용하길 강력하게 권합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