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화웨이의 스마트폰에 주로 탑재되는 하이실리콘社의 기린 AP 시리즈에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애플은 A 시리즈, 삼성은 엑시노스, 퀄컴은 스냅드래곤... 각자의 독자적인 AP를 가지고 있는것 처럼 화웨이도 자체 AP인 기린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워낙 라인업을 잘게 쪼개서 전부 나열할수는 없으나 최상위 스마트폰은 '메이트', 중고가는 'P' 시리즈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상위 스마트폰인 '메이트' 시리즈에는 기린 AP 중에서도 최고성능을 자랑하는 것으로만 장착을 하는데요.





현재 가장 최신이자 최고성능을 자랑하는 화웨이의 스마트폰 '메이트9 프로'에는 기린 960이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는 더 나아가 2017년 3분기에 더 성능이 향상된 기린 970을 개발하여 출시할것이라고 하는데요. 특히나 그래픽 성능이 대폭 강화 될것이라는 루머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린 970은 10nm 공정을 사용하여 개발이 될것이며 칩셋 제조는 TSMC에서 담당할것이라고 합니다.




출시 예정인 스냅드래곤 845는 7nm 공정으로 생산될 것이라고 하며, 차세대 엑시노스 칩셋도 7~8nm로 제조될 예정이라고 하니 공정싸움에서 좀 밀리는 감은 없진 않지만 기린 시리즈도 성능이 준수한 AP 이기 때문에 별 걱정은 없어 보입니다.







특히 기린 970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그래픽 성능이 대폭 향상될것이라는 루머가 거의 기정사실화가 되어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ARM의 차세대 아키텍쳐인 Heimdallr 아키텍쳐가 기린 970의 GPU에 적용될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7년 3분기에 양산 예정인 기린 970은 화웨이 메이트 10에 탑재될 예정이며, 예전 메이트 8은 기린 950, 메이트 9은 기린 960을 탑재했었기 때문에 별일이 없는 한 메이트 10에도 기린 970이 무난히 탑재될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화웨이의 메이트 10은 요즘 대세를 따라 베젤리스 스마트폰으로 출시 예정이며 화면 대 전체크기 비율이 83% 정도가 될것이라고 합니다. 크기는 6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며 안드로이드 7.1 누가가 장착됩니다.


또 아이폰8에서 적용할것이라는 디스플레이 내 지문인식기술을 화웨이 메이트10도 마찬가지로 적용할것이라고 하니 손가락을 디스플레이에 갖다대면 지문인식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3분기는 삼성의 갤럭시노트8, 애플의 아이폰8이 출시될 예정이므로 스마트폰 업계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분기가 될것인데 화웨이 메이트10도 이 틈에 끼어들어 세계 스마트폰 제조사 중 1,2,3등이 정면대결을 벌이게 되겠네요.


올해 1분기에도 워낙에 다양한 스마트폰이 쏟아져 재미가 있었는데 3분기가 기대가 되네요.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