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 갤럭시 S10 / 노트10 유저들을 발칵 뒤집어 놓았던 지문인식 보안결함 오류 문제를 해결하는 긴급패치가 배포 되었습니다.

 

공론화 되고 나서 생각보다 빠른 시일내에 배포가 된 것 같습니다만 이번 사건을 통해 보안기술 발전에 좀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게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3일 오후부터 지문인식 보안결함과 관련한 긴급패치를 개시했습니다.

 

스마트폰 전면에 실리콘 재질의 휴대폰 보호필름을 부착하거나 실리콘 재질의 케이스를 갖다대고 그 위에 손가락이나 혹은 다른 물체를 갖다놓을 경우 잠금해제가 되는 것이 해당 문제였는데요.

 

일단 대상모델은 가장 긴급한 갤럭시 S10, S10+, S10 5G, 노트10, 노트10 플러스 입니다.

 

 

이 기종들의 공통점은 모두 초음파식 내장 지문인식센서를 탑재했다는 점이며 광학식이 탑재된 S10e나 갤럭시 탭 S6는 아직 대상기종에서 포함되지는 않았습니다.

 

업데이트 방식은 매우 간단하여 OTA로 날아온 생체인식 업데이트 알림을 터치한다음  그냥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끝이납니다.

 

이번 사태의 원인은 실리콘 케이스나 실리콘 보호필름에 적용된 도트 패턴 및 돌기 때문인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예를 들자면 위와 같은 패턴이 내부에 적용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게 있는 이유는 유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데 일반 케이스는 사용하다 보면 케이스 안쪽이 무슨 무지개마냥 번들거리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유막현상 케이스는 이런일이 없죠.

 

요즘은 왠만한 저렴한 실리콘 케이스도 이러한 패턴이 적용될 정도로 대중화된 기술인데 이것을 지문처럼 오인해서 잠금이 풀렸다는 것입니다.

 

참 어이없는 원인이긴 하지만 이런 흔한걸로 보안이 뚫렸다는 것 자체가 이번 사태가 꽤 심각했음을 보여주는 것이죠.

 

삼성에서는 돌기패턴을 지문으로 오인하여 인식하는 알고리즘 자체를 삭제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떠한 방식으로 그게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애초에 처음부터 돌기패턴을 지문으로 인식하는 알고리즘이 있었다는 것 자체가.... 흐음.....

 

삼성전자는 더불어 돌기패턴을 지문으로 인식자체를 못하니 돌기패턴이 있는 보호필름을 사용할 경우 지문인식 자체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 그러한 것을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했습니다.

 

결국 돌기패턴이 있는 보호필름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은 새로운 것으로 교체를 해야 할 것 같네요.

 

이런것을 보면 인식률이 좋고 구별을 잘하는 홍채인식이 참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저는 갤럭시 노트8을 사용해서 홍채인식 기능이 있는데 이걸로 은행업무를 볼때 매우 편리하거든요. 삼성은 이번기회에 홍채인식 기능을 다시한번 부활시키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번 사태가 해결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