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놨다 하면 무조건 양산인 양산왕 삼성전자... 다른 기업들은 개발중이라고 자랑스럽게 기사를 내놓지만 얼마 뒤면 삼성은 그것과 똑같은 혹은 그것보다 더 상위스펙을 '이제 곧 양산합니다' 라는 기사를 내놓죠...

 

이번에도 삼성전자가 한건 해냈습니다. 삼성 DDR4 3200MHz 램이 공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최근 새로운 DDR4 램이 공개가 되었는데요.

 

모델명은 K4A8G165WB-BIWE 입니다.

 

다른 것은 특별히 볼만한 것이 없으나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Speed 즉 클럭속도입니다.

 

무려 3200Mbps로 즉 3200MHz의 램이 공개가 된 것입니다.

 

여태까지 구매가 가능했던 삼성램 DDR4는 대체로 2400MHz 잘 쳐줘야 2666MHz 수준에 불과했는데요.

 

이 때문에 특히 라이젠 이용자의 경우 램 오버클럭을 필수로 해줬어야 했습니다.(특히 서밋 릿지)

 

왜냐하면 라이젠은 대체로 CCX라는 코어 모듈이 2개 이상 들어있어 이들을 '인피니티 패브릭'이라는 것으로 이어줘야 하는데 그 인피니티 패브릭의 성능이 램 클럭에 비례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체로 라이젠 이용자들은 3200MHz 정도로 램 클럭을 끌어올리는 것을 선호했었습니다.

 

하지만 램 오버클럭이라는 것이 일반 사용자들에게 그렇게 쉬운 작업도 아닐 뿐더러 무조건 3200MHz까지 올라간다는 보장도 없었기 때문에 위험 부담 및 복불복 확률도 존재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3200MHz 램이 출시되어 이런 걱정을 덜게 되었습니다. 삼성 DDR4 3200MHz 램만 있으면 램 기본클럭이 무조건 3200MHz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XMP 메모리

 

삼성 고클럭 램이 출시됨에 따라 가장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XMP 메모리 입니다.

 

XMP 메모리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XMP에 저장된 최적 그리고 최고의 값을 바로 불러와서 램 오버클럭을 쉽게 시켜주는 메모리인데요.

 

이런 메모리들은 위와 같이 3200MHz와 같은 고클럭을 보장하는 대신 다소 높은 가격을 받아왔습니다.

 

램 클럭 상승으로 인한 약간의 성능도 아쉬운 하이엔드 유저들이 이런 XMP 메모리를 많이 사용해왔는데 이제 삼성이 일반 3200MHz로 출시하게 되면서 이들의 경쟁력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삼성의 3200MHz램은 적어도 이들보다 저렴한 가격에 출시가 될 것인게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삼성 DDR4-3200 램에도 문제점이 있다면 램 타이밍이 CL22 수준으로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램 타이밍은 정말 여러분야가 있습니다. 신호 주기 라던지 지연시간이라던지... 하지만 결국 종합하자면 램이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당연히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수록 좋습니다. 그런데 삼성 DDR4-3200MHz 램은 CL22 수준으로 추측이 된다고 합니다. (정보 출처 : 퀘이사존)

 

 

하지만 XMP 메모리들은 대체로 타이밍이 CL16 정도로 시간이 짧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XMP 메모리가 아직까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때문에 하이엔드 유저들이 여전히 XMP 메모리를 선호할 가능성이 적잖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에게 이런 것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어디선가 들은 정보에 의하면 라이젠은 램 클럭속도가 높으면 성능이 좋다더라... 라는 이야기를 들으신 분들이 있으시기 때문에 이런 분들에게는 램 오버클럭이라는 것을 해봐서 성능을 끌어올리고 싶다라는 욕구가 분명히 있을 텐데요.

 

이런 분들은 그냥 앞으로 출시될 삼성 DDR4 3200MHz 램을 사서 끼우기만 하면 기존보다 좀 더 나은 성능을 경험할 지도 모릅니다.

 

그럴지도 모른다 라고 추측하는 이유는 1세대 서밋릿지가 아닌 2세대 피나클 릿지부터는 램 클럭에 따른 성능 향상폭이 많이 줄었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램 값이 엄청 많이 떨어졌습니다. 16GB가 8만원 수준으로 하락하고 8GB는 4만원대로 떨어졌습니다.

 

이제 곧 DDR5 램이 출시가 될 것이고 DDR4 램에 대한 기술이 성숙기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단가도 많이 떨어졌을 것입니다. 전반적인 메모리 가격 하락도 이에 한몫하구요.

 

지금으로써 램 용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데요. 저 같은 경우 Virtual Box를 통해 가상 머신을 7개 정도 돌려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에 램 16GB로는 좀 모자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번기회에 32GB로 한번 업그레이드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