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년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던 아이폰 위기설이 이제는 점점 현실이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애플에서 발표한 실적에 따르면 전년 1분기와 비교해 아이폰은 출하량이 30%나 줄었으며 매출도 17%나 줄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은 전년 1분기 5300만대를 출하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3600만대 정도에 그쳤으며 매출도 310억 5천만달러로 전년대비 17% 감소하였습니다.

 

 

삼성전자도 전년대비 출하량이 8%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 빅3중 유일하게 화웨이만 출하량이 50%가 늘었는데요.

 

이번 실적 평가로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위가 애플에서 화웨이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화웨이의 기세가 상당히 무서운데요. 애플은 미중무역갈등으로 인해 중국 판매량이 생각보다 신통치 않고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서 출하량이 줄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제 아이폰 위기설이 현실이 되어가며 점점 침몰하는 것일까요?

 

놀랍게도 애플의 이러한 위기설을 일축이라도 하듯 주가는 고공행진을 이어 갔습니다.

 

애플 주가

 

애플의 주가는 실적발표가 있었던 4월 30일 이후 거의 10%에 가까운 급격한 상승을 이루어냈습니다.

 

아이폰 판매가 줄었다는 실적발표가 있으면 분명 실망매물이 나와야 할텐데 전혀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애플의 전체 매출이 생각보다 그렇게 크게 줄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분명 애플은 아이폰 및 아이패드와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 매출에 크게 의존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그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애플이 주로 밀고 있는 사업은 서비스 분야 사업입니다.

 

애플의 서비스 사업이라는 것은 쉽게 생각하자면 애플페이, 애플케어, 애플뮤직, 앱스토어 등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기반의 일련의 서비스들을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애플의 서비스 사업 부문 매출은 전년 같은 분기 대비 16% 증가해 115억달러의 매출을 거뒀습니다.

 

시장에서는 애플 예상 매출이 574억 달러를 거둘것이라 생각하고 이것도 낙관적으로 본 지표였는데 생각외로 580억 달러라는 매출을 발표해버림으로써 애플이 선방을 잘 했다는 평가가 나와 주가에 그 기대심리가 그대로 표현이 된것 입니다.

 

국내 언론에서는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줄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만 정작 애플이 꿈꾸고 있는 미래는 넷플릭스와 같은 서비스 사업이 기반인 기업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과포화 상태에 이른 것은 이미 예전의 일입니다.

 

 

화웨이의 출하량이 50%가 늘었다고는 하나 중국 내수 시장에서 점유율 34%를 차지하고 공급량을 더 늘린 결과입니다.

 

13억 이라는 어마어마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했으니 출하량이 늘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애플이 노리고 있는 단가가 많이 남는 플래그쉽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과포화가 된지 오래입니다.

 

이미지 상 단가를 무작정 낮출수도 없거니와 애플은 그럴 생각도 애초에 없습니다. 이미 애플은 한 대 팔때 제대로 값 매겨 비싸게 팔자로 전략을 잡은지 오래이기 때문입니다.

 

더이상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그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다른 사업쪽으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애플에게는 매우 강력한 무기가 있습니다. 애플 만의 생태계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미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판매로 인해 생태계를 구축해나가는데 성공 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애플 기기 끼리의 연동성은 매우 뛰어나서 애플 생태계에만 편입이 되면 다른 기기들은 불편해서 못쓰겠다라는 의견이 종종 나옵니다.

 

그 때문에 굳이 애플 빠라서가 아니라 애플 생태계의 편리함 때문에 아이패드, 아이폰, 맥북을 셋트로 구입하는 분들도 적잖이 있습니다.

 

내가 아이폰에서 촬영한 사진을 아이패드, 맥북에서 바로 보는것은 이제 너무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폰에 있는 파일을 에어드랍을 통해 맥북에 너무 편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애플 뮤직을 통해 음악을 듣다가도 맥에서 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 서로간의 공유는 기본입니다.

 

물론 다른 제조사들도 이러한 생태계의 중요성을 깨닫고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생태계는 서로가 너무 유기적으로 잘 작동을 합니다. 저도 인정하기는 싫지만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생태계를 바탕으로 애플은 다양한 서비스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시작하기도 했구요. 애플 뮤직, 앱스토어, 아이클라우드, 애플 페이는 이미 상용화가 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애플은 다시한번 TV 사업에 뛰어듭니다. 경쟁자는 물론 넷플릭스입니다.

 

월 구독료 9.99달러... 애플 기기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너무 친숙한 숫자이기도 한 9.99달러를 받아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출하량이 줄었다는 것이 아이폰 유저가 줄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기존 아이폰을 만족하면서 쓰고 있을 뿐이며 새로운 아이폰을 구입하지 않을 뿐입니다. 세계의 수많은 유저들은 iOS가 탑재된 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많은 유저들을 기반으로 애플은 다양한 서비스 사업을 시작해볼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3월 애플은 TV 서비스 외에도 뉴스, 게임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보통 애플이 뭔가 행사를 가지면 새로운 기기를 한 개 정도는 꼭 발표를 하는데 이번에는 하드웨어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습니다.

 

애플이 이제 전통적인 하드웨어 시장보다는 서비스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아이폰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서비스 사업은 이미 예전부터 상승세를 거듭하여 순항중에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지 한참 오래전 일이며 이제는 점점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데요. 이런 시장에 매달리지 않고 재빨리 탈출하여 다른 사업으로 갈아타는 것 또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필수 스킬이기도 합니다.

 

아이폰 매출 하락에도 애플이 웃을 수 있는 이유... 그것은 애플이 서비스 사업 위주의 기업으로 성공적으로 변신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