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티스토리를 운영하다보면 생각보다 방문자수가 많이 늘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그건 아주 당연한겁니다. 왜냐하면 국내 검색의 70~80%는 네이버가 이미 잡수시고 있는 상황이라 남은 20~30% 가지고 다음이나 줌 같은 사이트들이 검색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갈아타면 그 괴리감이 장난아닙니다. 저 또한 네이버 블로그는 운영만 하면 기본 일 2000명 이상은 찍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무리 용을 써도 최대 750명 정도에 불과하거든요.


그래서 최대한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켜야 하는데 그 방법에 대해 써보고자 합니다.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시키기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많이 써놓기 -> 네이버 봇이 알아서 수집해가긴 하지만 체계적으로 수집하지 않아 노출안되는 글 발생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기


저희가 알아 볼것은 2번입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주소입니다. 위의 주소로 들어가세요.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될텐데 로그인 버튼을 누르시면 계속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사이트 추가를 해야 하는데요. 사이트 추가 란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이 글을 쓰기 위해 임시로 https://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스샷을 찍었지만 http:// 프로토콜이 더 나은것 같더라구요. 









이제 확인을 누르고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실제로 본인 블로그인지 증명하기 위한 절차가 남아있는데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것은 HTML 태그 방식입니다.


아래와 같이 HTML 태그를 누르시고 뜨는 메타태그 를 복사하세요. "<meta name" 부터 ">" 가 있는 끝까지 복사해야 합니다.







이제 여기서 중요한데요. 티스토리 관리 -> HTML/CSS 편집 란에 들어가면 HTML CSS를 편집할수 있는 편집창이 뜹니다.


가장 위에 보면 아래의 스샷 처럼 <head> 라는 부분이 보일겁니다. 이 <head> 바로 밑에 저 처럼 아까 복사했던 메타코드를 붙여넣기 하세요. 





그럼 위와 같이 메타 코드가 붙여넣어졌는데요. 다음 저장을 눌러 마무리를 짓습니다.










이제 소유 확인 까지 되었으면 위의 스샷 처럼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연동이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세요.





그럼 위와 같이 관리를 할수 있는 창들이 뜨는데요. 저는 등록한지 오래됐기 때문에 봇이 수집도 잘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도 잘 하고 있구요. 하지만 이제 등록 하시는 분들은 아무것도 없을 거에요. 당황하지 마세요.





아래 스샷 처럼 요청 메뉴의 RSS 제출란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RSS 제출을 할수 있는데요. RSS는 쉽습니다.


본인 블로그 주소/RSS <- 입력하면 끝입니다.


예를 들어 저의 블로그 주소는 http://lwk24.tistory.com 입니다.


그러므로 RSS 등록을 하려면 http://lwk24.tistory.com/rss 라고 입력하면 되죠.






단순히 RSS 등록을 저렇게 쉽게 해서 노출이 되는가 싶지만 아래 스샷을 보시면 노출 가능문서가 209개입니다.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네요. 이렇게 되면 네이버는 제 티스토리 글들을 제대로 가지고 와서 네이버에 노출을 시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들이 끝났습니다. 제가 일부러 늘어뜨려서 설명을 했기 때문에 과정이 길어보이지만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네이버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검색의 70~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 상위 노출이 되어야 드라마틱한 방문자 수 증가를 노릴수 있습니다.





단, 한가지 유념하셔야 할점은 이렇게 한다해도 티스토리 글은 네이버에 상위노출이 쉽게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노출은 되지만 생각보다 뒷페이지로 가있어서 눈에 잘 안띄는 경우가 많은데요. 당연하겠지만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를 편애하지 티스토리 같은 외부 블로그를 편애할 가능성은 눈꼽만큼도 없겠죠?


때문에 같은글을 쓰더라도 네이버 블로그는 손 쉽게 상위노출을 먹지만 티스토리는 상위 노출이 굉장히 어려워서 네이버 블로그에는 다소 부족한 매우 전문적인 글들을 써야 상위노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려면 맛집, 여행, 요리 같은 전문지식이 필요없는 누구나 손쉽게 작성할수 있는 글로는 방문자 수를 늘리기가 매우 어려우며 전문적인 글들 (금융, 프로그래밍, 전자, 전문 자격증)로 상위노출이 잘 된다는 점 기억해두셨으면 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밑의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