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는 이번 MWC 2020에서 자사의 새로운 제품들을 공개하며 전세계의 이목을 한번에 받을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국발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결국 MWC 2020은 취소가 되었고 화웨이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온라인 발표회를 개최했습니다.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가 결국 이러한 형태를 만들어냈는데 직접 보고 직접 만져보고 하는 것이 최고의 홍보효과인에 이를 포기하고 온라인으로 개최한 것 자체로 얼마나 뼈아픈 결정인지 짐작이 갑니다.

 

 

화웨이 메이트 Xs의 모습은 기존의 메이트 X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니 크게 다르지 않은게 아니라 얼핏 보면 그냥 같은 기계로 보일 정도로 디자인이 동일합니다. 아웃폴딩 방식인것도 동일합니다.

 

디스플레이 사이즈마저 동일해서 접으면 6.6인치 펼치면 8인치의 태블릿이 됩니다.

 

사실상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라는 개념보다는 메이트 X의 강화판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전 아이폰 4,5,6와 아이폰 4s,5s,6s와 같은 관계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것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힌지. 확실히 개선된 것 같아 보이는 힌지 구조

 

메이트 X 때 가장 크게 지적 받았던 부분이 힌지였습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 발표 때문에 급하게 발표한것인지 힌지는 아코디언 방식의 흔해빠진 힌지구조 였는데 디스플레이가 장력으로 인해 울어버리는 현상을 전혀 개선하지 못했었습니다. 물론 화웨이는 정상입니다. 라는 소리만 되뇌었을 뿐입니다.

 

설상가상으로 결함이 너무 많아 출시를 미루고 또 미뤘다가 결국 출시를 했음에도 디스플레이가 이유없이 고장나거나 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을 했습니다.

 

(좌) 개선된 힌지가 탑재된 메이트 Xs (우) 흔한 아코디언 방식의 힌지가 탑재된 메이트 X

 

화웨이가 설명하는 것과 영상을 봤을때는 갤럭시 폴드에 적용된 힌지 방식을 적용한 것 같습니다.

 

이것이 과연 아웃폴딩 방식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에 가해지는 장력을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긴 하나 화웨이도 메이트 X의 디스플레이 문제로 너무 골치를 앓았으니 분명히 개선되긴 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외의 개선된 점

 

메이트 Xs는 기린 990 5G 칩셋을 탑재했습니다. 그렇기에 5G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 기린 980을 탑재한 메이트 X에 비해 성능은 더 좋아졌습니다.

 

자사가 자체 개발한 5G 원칩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배터리 시간도 더 개선됐다고 합니다.

 

이번 발표때는 갤럭시 폴드와 주로 비교하며 우월성을 강조했는데요.

 

배터리 러닝타임도 7.5시간 정도로 갤럭시 폴드 보다 길며 자체 개발한 고속충전 기술 적용으로 최대 55W의 속도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제 장점은 여기까지고 지금부터는 단점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구글 서비스 이용 모두 불가

 

안드로이드 OS 자체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OS는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갖다 쓸 수 있으며 이로인한 로열티 또한 발생하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안에 탑재된 구글 모바일 서비스(GMS) 입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어플들은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필수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들은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가 유튜브 이며 그 외에 지메일, 캘린더, 구글 플레이, 구글 검색, 크롬 등이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중 가장 이용자층이 많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동영상 컨텐츠 제공 어플입니다.

 

특히나 대한민국 유저라면 유튜브 안 보는 사람 한명 없을 정도로 유튜브는 이미 우리 생활속에 깊숙히 자리한지 오래입니다.

 

그런데 화웨이 메이트 Xs에서는 이런 구글 모바일 서비스를 일절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미국 연방정부에서 화웨이를 직접적으로 지목하여 중국 공산당을 위해 기술탈취를 하는 스파이 업체로 간주하였으며 그 때문에 미국 기업과 어떠한 거래도 할 수 없도록 명령조치를 시행한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미국 기업인 구글에게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어 안드로이드 OS만 탑재된 깡통 기기가 되어버렸습니다.

 

사실 이건 화웨이의 잘못도 큰 편인데 이미 백도어, 스파이칩을 몰래 탑재하다가 걸린 이력이 많고 실제로 기술탈취 까지 한 전적이 있기 때문에 자업자득입니다.

 

 

문제는 구글 플레이도 이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플레이 스토어는 안드로이드 OS에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으면 어플 자체를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APK를 구해서 플레이스토어를 설치 한다 해도 구글의 SafetyNet에 걸리면 이 기기에서 지원이 불가합니다. 라는 말만 뜨며 설치 자체가 되지 않을 가능성도 큽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타결해야 할까요? 화웨이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화웨이 앱 갤러리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세요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 못하자 화웨이는 자사의 앱 갤러리(Huawei App gallery)를 대안으로 제시했습니다.

 

화웨이가 제공하는 ESD로 삼성의 갤럭시 스토어나 이통사의 원스토어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앱 갤러리는 원래 구글 플레이를 이용못하는 중국 본토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던 서비스였습니다.

 

중국 본토인들은 원래부터 구글 서비스 일체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화웨이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13억의 인구가 이용하는 시장이다 보니 나름 규모도 큰 편입니다.

 

그러나 당연하겠지만 어플 자체에 중국 공산당의 정보열람 및 통제의 위험성이 있는 편이며 글로벌 진출을 했다 하지만 질적으로 구글 플레이에 비해 한참 모자란 편입니다.

 

결정적으로 대한민국에서는 화웨이 앱 갤러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유저들에게는 구글 플레이도 이용못하고 앱 갤러리도 이용할 수 없어 정말로 아무짝에 쓸모없어지는 것이 메이트 Xs 입니다.

 

 

 

 

 가격은 2499유로 : 한화로 약 330만원

 

화웨이 메이트 Xs는 2499 유로로 책정이 됐으며 한화로 약 330만원에 달하는 정신나간 가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는 최근 가격을 인하해 19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며 갤럭시 Z 플립은 160만원대, 모토로라의 RAZR도 170만원대 수준입니다.

 

따라서 화웨이 메이트 Xs는 전세계에서 가장 가격이 비싼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대체 뭘 믿고 이런 무지막지한 가격을 책정했는지 의문입니다.

 

화웨이 메이트 X보다도 가격이 더 비싼데 메이트 X는 중국 내에서만 판매를 했지만 메이트 Xs는 호기롭게 글로벌 판매를 선언한 상황입니다.

 

중국 스마트폰은 가성비 좋고 싼맛에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중국 제조사가 프리미엄을 내세워서 스마트폰을 출시한 것 자체가 뭔가 어불성설 같습니다. 

 

다음달부터 판매될 예정인데 유튜브도 안되고 구글 플레이도 없는 깡통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330만원에 주고 살 사람(중국인 제외)이 과연 누가 있을지 궁금해지긴 합니다.

 

 

 

 총평 : 존재하지 않는 메리트 

 

구글 서비스도 이용 할수 없고,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로 화웨이가 직접 알아서 뜯어고쳐서 제공해주고 중국 어플 일색인 앱 갤러리나 써야하는 이 폴더블 스마트폰의 가격은 약 330만원입니다.

 

또 하나 찾아보니 디스플레이를 BOE의 OLED를 납품받아 채택했다고 합니다.

 

BOE는 요근래 OLED의 품질 저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OLED로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생산수율도 처참합니다.

 

그런데 메이트 Xs에 탑재가 됐는데... 디스플레이도 별로 기대되지가 않네요.  

 

어떠한 메리트가 있는지 찾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나 국내 유저들에게는 더욱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정식출시는 고사하고 해외직구로라도 구매하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앱 갤러리도 이용 불가능하니까요.

 

뭐... 메이트 Xs의 건투를 빕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