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갤럭시 폴드는 현재까지 유일하게 제대로 양산이 되어 세계 각국에 판매가 되고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하지만 이미 수많은 기업에서 폴더블 스마트폰을 만들것이라고 발표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삼성을 제외한다면 그 다음으로 폴더블 스마트폰을 양산하여 판매를 할 기업은 화웨이입니다.

 

화웨이도 자사의 폴더블 스마트폰인 메이트 X를 CES2019때 이미 공개를 하였습니다.

 

 

접어도 6.3 ~ 6.6인치 펼치면 8인치에 달하는 대화면에 갤럭시 폴드와는 다르게 노치가 없는 디자인이라 화웨이 스마트폰을 써본적도 없고 앞으로 쓸 생각도 전혀 없으나 디자인 만큼은 메이트 X가 더 낫다고 생각이 들정도로 정말 괜찮은 디자인을 보여줬습니다.

 

그렇지만 공개와 출시는 엄연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갤럭시 폴드가 2월에 발표를 하고 5월 초에 출시를 하였으나 내구성 문제 때문에 결국 9월이 되어서야 출시가 되었습니다.

 

화면을 접는 다는 것이 대단히 어려운 기술이고 또 실현하기에 만만치 않은 것이기에 이런 산전수전을 다 겪어서야 겨우 출시가 됐는데 화웨이라고 다를 것은 없었을 것입니다.

 

 

결국 10월 23일이 되어서야 중국에서 공개 행사를 가지고 예약 판매를 받을 것이라고 하는데요.

 

11월 초까지는 제품 수령이 힘들다는 것을 보아 10월 23일에 공개 및 예판만 일단 받아놓고 그 사이에 충분한 테스트를 더 거친뒤 11월 중순 혹은 말쯤에 전달을 받을 것 같습니다.

 

소식에 따르면 이번에 화웨이가 준비한 메이트 X의 물량은 30만대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갤럭시 폴드가 70만대를 준비했음에도 재고가 없어서 못 팔고 있는 상황이고 프리미엄 까지 붙어서 미국에서는 심하면 2배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었던 것을 감안하면 메이트 X 또한 프리미엄이 붙을 확률이 큽니다.

 

 

한편, 화웨이의 메이트 X는 2월 당시 발표한 것과 달리 스펙적인 부분에서 변경점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도 하는데요.

 

2월에는 기린 980이 최신 칩셋이었기 때문에 기린 980을 탑재한다고 했으나 현재 화웨이의 칩셋 중 가장 고성능의 칩셋은 기린 990입니다.

 

화웨이의 기술을 모두 보여줘야 하고 얼굴이나 다를바가 없는 이런 제품에 한세대를 지난 칩셋을 탑재하면 그에 맞는 고가를 받기에 명분도 안서기 때문에 기린 990으로 변경되어 탑재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두번째 변경점은 '잠금 버튼'이 추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일명 릴리즈 키(Relase Key)라고도 불립니다.

 

이 버튼의 용도는 메이트 X를 접었을때 접힌 상태에서 폰을 흔들어도 덜렁거리지 않도록 유지시켜주는 잠금 장치입니다.

 

만약 폰을 펼치고 싶다면 메이트 X의 뒷면에 있는 이 잠금 버튼을 눌러주면 딸각하는 소리와 함께 메이트 X를 펼칠수가 있습니다.

 

메이트 X가 갤럭시 폴드와는 다르게 단순한 아코디언 방식의 힌지이기 때문에 아웃폴딩으로 접었을때 덜렁거리는 현상을 방지하고 힌지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나름 좋은 방향의 변경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웨이가 메이트 X의 출시가 늦어진 이유를 공개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위와 같이 디스플레이 내구도 때문입니다.

 

아웃폴딩 방식은 인폴딩 방식에 비해 구현이 쉽다는 장점은 있지만 디스플레이에 가해지는 장력이 강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때문에 위의 사진과 같이 화면이 우는 현상이 쉽게 발견 됩니다. 갤럭시 폴드도 우는 현상이 발생하긴 하지만 시연에서 몇번 펼쳐 본 정도로 저렇게 심하게 울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그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출시가 늦어졌다고 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량화입니다.

 

갤럭시 폴드와는 다른 아웃폴딩 방식이기 때문에 이에 맞게 UI를 변화시켜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접었을때 눈에 보이는 화면 반대쪽은 끄고 모든 UI를 눈에 보이는 화면 쪽으로 몰아줘야 하는등 개선의 필요가 있는 것이죠.

 

 

 

이제 메이트X의 출시도 머지않아 보이는데요. CES2019 때 보였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출시가 되서 갤럭시 폴드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가격은 2250달러(한화 약 266만원)으로 2,398,000원인 갤럭시 폴드에 비해 약 30만원 가량 더 비쌉니다.

 

가격은 CES2019 당시 발표가 되었으므로 수정될 가능성도 있으니 최종가격은 10월 23일 화웨이의 발표에 따라 결정되겠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