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년 한해는 그야말로 노치 디스플레이의 향연이었습니다.


완벽한 베젤리스 스마트폰을 구현할 능력이 없다 보니 그 대안점. 과도기에 등장한 것이 바로 '노치 디스플레이' 일텐데요.


노치 디스플레이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려셔 M자 탈모라는 둥 전체화면으로 보면 화면이 잘려보인다는 둥의 악평도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내년에는 다를 것으로 보여집니다. 왜냐하면 노치 디스플레이 보다 훨씬 베젤리스 디자인에 가까운 '피어싱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들이 선보여질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홀펀치, 홀, 펀치홀, 피어싱, 인피니티 O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이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가 최초로 갤럭시 A8s를 선보이며 공개를 했습니다.





전면의 카메라 렌즈 부분만 구멍을 뚫는다... 이렇게 간단한 아이디어를 그렇게 참 많이 돌아서 왔나 봅니다.


여튼 2018년 12월 10일에 공개 된 갤럭시 A8s에 이어 2018년 12월 17일 화웨이에서 노바4를 공개했습니다.


역시 '피어싱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모델이죠.







여전히 까만 구멍이 거슬리긴 하지만 노치 디자인에 비해 훨씬 가리는 면적이 적어 훨씬 베젤리스 디자인 답습니다.


가격은 이미 사진에 나와있겠지만 4800만 화소 카메라 탑재 모델은 3399위안(한화 약 55만원), 2000만 화소 카메라 탑재 모델은 3099위안(한화 약 50만원) 입니다.



화웨이 노바4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AP는 기린 970을 탑재 했습니다. 램은 8기가에 저장공간 128기가를 장착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6.4인치 2310 x 1080 FHD+ 해상도를 갖고 있으며 LCD를 탑재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베젤이 좀 남아있는 것입니다. 배터리는 3750mAh를 탑재해 꽤나 고용량을 자랑합니다.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트리플 카메라의 화소수는 각각 4800만 화소 / 1600만 화소 / 200만 화소입니다.


물론 저렴한 모델을 구매할경우 4800만 화소는 2000만 화소로 다운그레이드 됩니다.






스펙이나 가격이 생각보다 갤럭시 A8s와 비교할때 그닥 우위를 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A8s로 스냅드래곤 710을 탑재한 것을 필두로 스펙은 화웨이 노바4와 비슷합니다.


심지어 중국 BOE 디스플레이에게 LCD를 공급받은것도 동일합니다.


삼성이 왜 LCD를 중국한테 공급받았냐? 라고 의아해 할수도 있지만 일단 갤럭시 A8s는 중국을 겨냥해서 만든 모델이기 때문에 국수주의 성향이 강한 중국인들에게 어필을 할 겸 중국제 LCD를 탑재했을 수도 있구요.


가장 중요한 것은 삼성은 소형 OLED에 올인 했기 때문에 소형 LCD를 대량 생산할 능력이 없어졌습니다. 


거기에 BOE 디스플레이는 단가가 쌉니다. 아마 이게 주 요인 일겁니다.





갑자기 삼성으로 이야기가 샜는데요. 어쨌든 화웨이 노바4를 통해 화웨이는 피어싱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분야에서 뒤쳐지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뭐 어쨌든 다양한 스마트폰이 나온다는 것은 좋은 일인듯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화웨이 제품이 중국산 스마트폰 치고 좀 많이 비싼 것하며 결정적으로 기린 970 벤치마크 스펙 조작질 하다 걸린 것 때문에 별로 관심도 없고 신뢰도 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이 쯤에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