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일일 3000명 초과 달성했습니다.


최종적으로 3313명을 달성했는데, 일 평균 400~500명 수준에 불과한 블로그라는 것을 생각하면 격세지감이 들 정도네요.


물론 이 수치는 티스토리 블로그 자력으로 이뤘다기 보다 네이버 포스트와 연동해서 이루어낸 수치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포스트의 글이 네이버 메인으로 올라감에 따라 한 순간에 폭발적인 유입이 생겨 이러한 결과가 발생을 했는데요.


평소에는 아무리 블로그에 자주 포스팅하고 이것저것 신경을 써도 최대 850명 수준인것을 생각해보면 거의 비정상적인 수치이기도 합니다.


사실 제 블로그는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저품질이라는게 실제로 존재하는지 알수는 없으나, 적어도 제가 작성하는 글들이 네이버에는 단 한번도 상위노출이 된 적이 없고 왠지 의도적으로 배제된것 같다는 느낌마저 들다 보니 저품질 비스무리한게 걸린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제 블로그 트래픽 중 대부분은 다음 또는 구글에서 발생을 합니다. 네이버는 굉장히 적은 숫자로 발생을 하구요.


여튼 이번에 네이버 메인의 힘을 아주 제대로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 포스트와 연동해서 운영해나갈 생각이며, 또 이런 기분 좋은 일이 발생했으면 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역시 다른 것들과 연동해서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최고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