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만져본 기기는 삼성에서 출시한 덱스(DeX)입니다. 덱스는 스마트폰(갤럭시 S8, 갤럭시 s8+)을 활용한 도킹 스테이션으로 덱스 스테이션(DeX Statio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덱스는 모니터에 연결하고 갤럭시S8을 꽂기만 하면 데스크탑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안드로이드의 베이스가 리눅스이다 보니 리눅스 X-Window 환경과 아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덱스의 장점은 모니터가 갖춰진 환경이기만 하면 PC 처럼 쓸수 있다는 것이구요. 덱스 + 갤럭시S8이 본체의 역할을 하다보니 휴대성도 매우 좋습니다.


거기에 작은 화면으로 스마트폰을 즐기는데 다소 불편함을 느꼈거나 아쉬움을 가지셨던 분들에게는 이러한 도킹 스테이션이 부족한 면을 채워줄것이라고 보는데요. 제가 실제로 만져보고 덱스가 정말로 쓸만한 기기인지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삼성 덱스(DeX) 체험기





덱스에 갤럭시 S8을 꽂은 모습입니다. 덱스는 케이블을 통해 전원 연결만 되어있을 경우 갤럭시S8을 꽂기만 하면 바로 즉각적으로 구동이 되는데요. 그 전환되는 시간이 꽤 빨랐습니다.


이런 도킹스테이션들 중 몇몇 개들의 문제는 전환되는데 시간이 좀 오래걸린다는 것인데 덱스는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될만큼 전환 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이었습니다.



단 아쉬운 점이라면 갤럭시S8과 갤럭시S8+ 만 덱스가 호환된 다는 점인데요.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덱스 호환 기능이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치 갤럭시S5는 삼성페이가 지원되지 않는 것을 생각하면 빠르겠네요.




덱스 스테이션의 뒷면을 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USB 포트 2개, 유선랜 포트, HDMI 포트 마지막으로 안보이지만 충전용 Micro 5핀 단자가 있습니다.


PC 환경 처럼 사용하기 위한 가장 최소한의 포트들만 존재하는데요. USB로는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하면 되고 모니터는 HDMI 연결만 지원합니다.






삼성에서 갑자기 엄청 밀어주는 리니지2 레볼루션을 덱스에서 실행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삼성 덱스 환경에서 가장 호환이 잘 되도록 커스터마이징 한것이 리니지2 레볼루션인것 같은데요.


덱스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도킹스테이션입니다. 갤럭시S8을 인식하면 UI를 데스크탑 환경 처럼 바꿔주는 것이지 앱을 다운 받고 실행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그러다보니 덱스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리니지2 레볼루션을 실행하면 스마트폰 마냥 화면을 터치하라는 문구가 뜨는 것이구요.






좀 더 가까이서 찍어봤습니다. 전체적인 UI는 확실히 데스크탑 모드가 맞습니다. 윈도우 처럼 보이려고 노력은 많이 한것 같은데 윈도우 보다는 오히려 우분투나 센트OS 같이 생겼네요.




테스트 계정으로 리니지2 레볼루션을 실행해보았는데요. 실행자체는 깔끔하게 되었습니다만 실망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분명 PC환경으로 변경이 되었다면 키보드와 마우스로 플레이가 충분히 가능해야 할정도로 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어있지가 않았습니다.


키보드로 할수 있는 것은 캐릭터 움직이는 것 정도였으며 어떠한 키를 눌러도 스킬이 써진다거나 물약을 먹는다거나 아니면 아이템창, 스텟창을 연다거나 하는 기능을 사용할수가 없었습니다.


마우스로 그 기능들을 할수는 있지만 키보드로 그것이 안된다면 실패한거나 다름없다고 봅니다.


결국 이 환경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제대로 할수 있는 것은 자동사냥 정도 밖에 없는것 같네요



   삼성 덱스(DeX) 총평



리니지2 레볼루션만 보여드려서 완전한 실패작이라고 비쳐질수도 있지만 사실 이런 PC환경에서 가장 필요한건 오피스와 같은 사무용 어플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오피스 환경은 PC와 거의 똑같아서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덱스가 지향하는 스마트폰의 완전한 PC화는 아직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몇몇 앱은 호환이 되질 않았습니다. 아직까지 개선할 사항이 많아 보이는 기기로 보이구요. 삼성이 덱스 스테이션을 밀고 나갈거라면 앞으로 부족한 점을 계속 업데이트를 해나갈것 입니다.


그때가 된다면 쓸만한 기기가 되겠네요. 아직은 많이 부족한 기기입니다.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