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분들은 혹시 기억하십니까? 작년에 한창 전세계를 달궜던 소식이었는데요. 전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스마트폰이 출시가 되었다고 해서 화제였습니다.


저는 이 소식을 처음 접했을때 라즈베리파이 마냥 성능이 상당히 조악한 대신 교육용으로 쓰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기사를 읽었는데요. 성능이 가격을 생각했을때 생각보다 너무 준수하고 멀쩡해서 놀랬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1Ghz 쿼드코어 CPU, 4인치 디스플레이, 3G 지원, 램 1기가, 320만 화소 후면카메라 / 30만 화소 전면카메라, 8GB 저장공간등 거의 갤럭시S2가 출시됐을때의 플래그쉽 사양급 갖추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저런 가격이 나올수가 있을까? 기업에게 후원받을까? 광고비로 손해를 메울셈인가? 아님 다른 로열티를 받을만한 구석이 있는가? 라는 생각을 이리저리 해보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답은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램 1기가만 해도 이미 4달러(4500원)의 가치는 근접했거든요.



제값 주고 사라면 당연히 안가지겠지만 문제는 4500원 밖에 안하는 스마트폰이라는 겁니다. 4500원이면 그냥 속는셈치고 구매해도 괜찮잖아요? 아니나다를까 전세계에서 5000만이 넘는 주문량이 쏟아져들어와 Freedom 251을 제조하는 인도회사 링잉벨은 주문이 많이 밀릴것이라고 언급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놀라운 이벤트는 당연하고도 아쉽지만 사기로 판명이 났습니다.


인도회사 링잉벨은 이 스마트폰의 주문의 일환으로 실제로 300만 루피(한화 5000만원)을 받았지만 그에 따른 실제 주문은 절반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 받은 물건도 결함이 너무나도 많아 도저히 쓸수가 없을지경이었다고 합니다.


어찌됐든 주문이 완료되지 않은 품목에 대해서는 당연히 고객들은 환불요청을 해야 할것이고 이에 회사는 당연히 응해야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링잉벨 사장인 모힛 고엘은 환불을 요청한 고객에게 살해 협박을 가하는 행위를 저지르게 됩니다!!! (????????????????)



<인도회사 링잉벨 사장 모힛 고엘(Mohit Goel)>


환불을 요청한 한 고객에게 가족과 동료를 죽이겠다고 협박한 모힛 고엘은 결국 인도 경찰에 의해 체포가 되면서 범죄자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되었습니다.




Freedom 251은 분명 주문량만 보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지만 실제 제조사 링잉벨은 자금난을 겪고 있었습니다. 사실 실제로 주문받은 제품마저도 도저히 못쓸만큼 엉망이었다고 했으니 분명 사기죄는 맞는 것이겠죠.


결국 4달러 스마트폰으로 전세계에 큰 인지도를 얻었던 링잉벨은 사장의 사기극과 함께 영영 문을 닫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비싸고 구린 제품은 있어도, 싸고 좋은 제품은 절대 없다


기업의 최대 목적은 "이윤 추구"입니다. 이것은 중학교 사회시간에도 명백하게 나와있는 기초중의 기초상식이죠. 기업은 바보가 아닙니다. 애초에 바보가 운영할 정도면 이미 기업은 망하고 사라졌겠죠.


100의 가치를 지닌 상품을 마케팅과 같은 기법으로 200이상의 가격에 팔수는 있어도 절대 100 이하의 가격으로는 팔지 않습니다. 아무리 떨이로 싸게 판다해도 기업은 절대 손해보는 장사를 하지는 않을것입니다. 때문에 흔히들 "노마진으로 판매합니다"라고 하면 요즘 사람들은 그건 애들도 안속는다고 할정도로 기업의 뻔한 거짓말의 대명사가 되었죠.


중국산 스마트폰들도 뛰어난 가성비로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지만 그것은 그만큼의 가치를 하기 때문에 받는 것입니다. 실제로 눈에 보이는 CPU나 램 성능은 대폭 향상시키고 실제로 만져보지 않으면 모르는 카메라나 소프트웨어 최적화 부분에서는 엉망이 되는 제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결국 기업도 이 값어치 밖에 안하겠구나 판단하고 판매를 하는것입니다.


이 세상에 비싸고 구린 제품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럴때 소비자는 안그래도 나쁜 기분 더욱더 기분이 나쁘죠.


하지만 절대 이세상에 싸고 좋은 제품은 없습니다. 그 기업이 갑자기 미쳐서 자선사업의 일환으로 회사 실적마저 악화시키는 사태로 까지 번지게 하지 않는 이상에 말이죠.


이번 Freedom 251 사건은 아주 제대로 들어맞은 예제라고 보여집니다. 


그나저나 정말로 성능도 괜찮고 흠잡을데가 전혀 없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스마트폰... 정말로 나오지 않을까요? 한번쯤 나와줬으면 좋겠네요. 물론 희망사항입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밑의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