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마트워치 시장은 한때 무서운 기세로 성장했습니다. 지금은 약간 주춤하는 것 같은데요.


이와는 다르게 국내 스마트워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 출하량은 2017년에 비해 20% 상승했으며 2023년이 되면 2018년에 비해 85% 출하량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워치가 주는 편리함을 한국 유저들이 어느정도 공감을 하고 관심을 보인다는 반증이겠죠.


이런 돈 냄새가 대놓고 풀풀 풍기는 상황에 화웨이가 가만 있지 않았습니다.


화웨이는 이통사 3사를 통해 자사의 스마트워치인 '워치 GT'를 출시하기 위해 협의중이라고 합니다.



화웨이는 워치 GT가 배터리가 2주씩이나 간다고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량을 극단적으로 줄이기 위해 화웨이는 워치 GT에 두가지 커스터마이징을 가했습니다.


하나는 두뇌라 할 수 있는 AP이고 나머지 하나는 OS 입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을 사용하는 대신 자사의 듀얼코어 커스터마이징 AP를 사용했습니다.


OS는 구글의 웨어 OS를 버리고 자사가 제작한 라이트 OS를 탑재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를 극단적으로 줄이는데 성공하였습니다.





2018년 10월에 공개된 워치 GT는 이외에도 1.39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으며, 16MB RAM(!!)과 128MB의 내장메모리를 갖췄습니다.


3대 위성 항법인 GPS / 글로나스 / 갈릴레오를 모두 지원하여 더 정확한 위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생김새도 특별히 튈 것 같지 않은 디자인에 무난해 보이는 스마트워치이지만 저는 이 제품이 정식출시를 한다 하더라도 성공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한국에서는 중국산은 곧 싸구려 혹은 가성비 정도로 통하고 있는 것이 현 상황입니다.


이런 와중에 화웨이는 스포츠 모델을 약 22만원, 클래식 모델을 약 25만원에 중국 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글로벌 가격은 250달러 입니다.


30만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는 삼성 기어 시리즈를 놔두고 굳이 A/S도 불안한 외산 그것도 중국산을 저 정도의 돈을 주고 구매할 확률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둘째, 자체 OS의 생태계가 너무 빈약하기 짝이 없습니다.


화웨이는 배터리 사용량을 극도로 줄이기 위해 비효율적인 웨어 OS를 버리고 자사의 라이트 OS를 탑재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플을 쓸게 없습니다. 삼성 기어의 타이젠 만도 못한 수준이고 화웨이에서 제공하는 어플 외에는 사실상 쓰지 못합니다. 헬스 어플을 제공하여 심박수 측정 등 건강 관리 관련으로는 할 수 있지만 그 외에 할 수 있는게 전무합니다.


음악, 통화 전부 안됩니다.


애초에 램 16MB에 내장메모리가 128MB 밖에 안된다는게 이를 반증합니다. 딱 자기들이 제공하는 것만 써라 이것입니다. 이걸 스마트 워치라고 부르기에는 좀 애매모호 합니다.





셋째, 배터리 사용량이 막상 썩 길지는 않습니다.


화웨이는 워치 GT가 배터리가 2주씩이나 간다고 자랑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저는 420mAh 밖에 안되는 배터리로 2주씩이나 가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화웨이에게는 그렇게 뛰어난 최적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찾아본 결과, 일반 심박 모니터링 및 1주일에 90분(?!)을 운동하는 것을 기준으로 2주 간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심박 모니터링과 GPS 추적기능을 켜놓으면 22시간 정도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상 2주 정도 사용한다는 기준이 정상적인 사용기준은 아닙니다.


마치 이것은 기어 S3를 절전모드로 놓고 쓰면 일주일 정도는 너끈합니다. 라는 것과 같은 소리입니다.





마지막으로, 화웨이라는 이미지에 대해 한국 국민들의 반응이 썩 좋지 못합니다.


LG 유플러스가 화웨이 장비를 이용해 5G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하자 인터넷 여론은 LG 유플러스 불매를 하겠다는 반응이 많을 정도로 화웨이를 별로 신뢰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에게도 마찬가지의 반응이며 화웨이 장비를 거절하고 있습니다.


비록 그 화웨이 5G 장비와 화웨이 스마트워치와는 좀 거리가 멀지 몰라도 화웨이 제품이라는 것 하나에 상당히 껄끄러워 하는 반응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화웨이 워치GT가 어쨌든 한국을 통해 발매가 될 가능성은 커보이는데요.


만약 이통사를 통해 판매가 안될 경우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에 이벤트를 벌여서라도 팔것입니다. 사실 통화도 안되는 스마트워치를 굳이 이통사를 통해서 판매할 이유는 없기 때문에 이렇게 판매루트를 개척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요즘 화웨이가 IT 분야에서 상당한 이슈입니다.


과연 화웨이는 국내에 자사의 스마트워치를 성공시킬 수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음... 좀 어려워 보입니다. 아마 대다수의 분들도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쨌든간 한국은 외산 IT기기의 무덤이니까요.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