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체험해본 기기는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입니다.


가끔 소니가 스마트폰을 국내에 출시하나? 하고 까먹을때도 종종있지만 출시 합니다.


그것도 매우 꾸준히 해주고 있는데요.


스냅드래곤 810으로 인해 폭망해버린 엑스페리아 Z3+와 Z5를 제외하면 엑스페리아 Z 시절부터 꾸준하게 빠짐없이 출시를 했습니다.


소니가 과연 국내시장에 팔아서 장사가 되나? 하고 의문이 들긴 하지만 장사가 그럭저럭 되니까 계속 출시하겟죠?


국내에 출시한 엑스페리아 중 가장 최신인 엑스페리아 XZ1의 미니버전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체험 후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스펙




스펙을 따로 작성해볼까 했는데 소니가 아주 친절하게도 제품 소개를 아예 소프트웨어로 탑재해버려서 간략하게 스펙으로 남깁니다.


수많은 스펙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사항만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P : 퀄컴 스냅드래곤 835


RAM : 4GB


디스플레이 : 4.6인치 720p HD 트릴루미넌스 디스플레이


저장공간 : 32GB


배터리 : 2700mAh 




미니 사이즈의 스마트폰 치고 스펙이 매우 빵빵합니다. 보통 제조사에서 소형 모델을 출시하면 기존보다 스펙을 상당히 낮춰서 출시하는 경향이 강한데요.


소니의 엑스페리아 컴팩트 시리즈는 디스플레이가 HD 해상도인것을 제외하면 AP는 항상 동일하게 당시 최고사양의 AP를 넣어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형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엑스페리아 컴팩트 시리즈가 꾸준히 호평받았고, 아직까지도 컴팩트만 사용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이기도 하죠.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외형





외형에 관해서 더이상 말씀드릴것이 없습니다. 엑스페리아 Z 부터 이어져온 옴니버스 디자인도 어김없이 똑같이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크기



그렇다면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가 얼마나 작을까요? 실제로 잡아보았을때 굉장히 작았습니다.


예전 스티븐 잡스가 스마트폰을 쥐었을때 엄지손가락으로 화면 윗부분부터 아랫부분까지 수월하게 갈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덩치가 좀 큰 편이고 때문에 손도 좀 큰편인데요.


제가 쥐었을때 한손으로 조작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을정도로 크기가 작았습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아이폰8과 크기가 유사하다고 볼수 있는데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는 아이폰8 보다도 조금 더 작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크기가 대충 짐작 가실겁니다.


성인 남성이 사용하기에는 편하다 못해 작은 사이즈이고 성인 여성이 사용하기에 딱 알맞은 사이즈라고 생각이 듭니다.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카메라



주위를 둘러보니 엑스페리아에 관심을 보이시는 분들이 많이 없으셔서... 내친김에 더 파보기로 했습니다.


카메라 성능은 어떨까? 하고 궁금해서 카메라 테스트도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카메라 UI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과 크게 다를건 없었습니다. 전통적인 소니 UI를 그대로 따르고 있죠.


느낌상 예전 엑스페리아 시리즈보다 카메라 품질이 상당히 좋아졌다라는것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 처음 적용되어 소니에서 엄청 밀어줬던 기능인 '수퍼 슬로 모션' 기능이 여기에도 들어가 있네요.


수퍼 슬로 모션은 프레임을 960fps 까지 늘려서 예전에 방영했던 스펀지에서 보여준 초고속 카메라 기능과 흡사한 기능을 보여줍니다.


사실 그렇게 실사용 할만한건 아닌것 같고 재미있는 영상을 찍고 싶을때 쓰일만한 기능이 아닐까 싶은데요.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후속작이다 보니 기능이 들어간것 같습니다.


수퍼 슬로 모션에 대한 리뷰는 아래 XZ 프리미엄 후기 링크를 누르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SONY]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사용기 3부 : 카메라 테스트






이제 광각 카메라의 대세를 거스를수 없는 것인지 소니도 광각렌즈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전면만 가능하네요... 이건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도 크기가 작을 뿐이지 엄연히 플래그쉽 성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인데 후면 광각 기능이 없다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윗쪽이 광각 아랫쪽이 일반 렌즈로 찍었을때의 모습인데요.


옆에 있는 소니 로고가 새겨진 기둥이 광각에서만 포함된걸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런 부가기능들도 좋긴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카메라 본연의 성능이 중요합니다.


엑스페리아는 아주 크게 나누면 자동 촬영 모드와 수동 촬영 모드가 있습니다.


자동 촬영 모드는 주변 상황에 맞게 알아서 색감과 효과들을 작용으로 적용해주는 것이구요.


수동 촬영 모드는 이것들을 일일이 사람 손으로 하되 다양한 옵션으로 유저가 조절할수 있게한 기능입니다.


제 솔직한 평을 하자면 자동 촬영 모드가 압도적으로 편합니다.




수동 촬영 모드도 유저가 잘 조절만 한다면 자동 촬영 모드 이상으로 사진을 뽑아낼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셔터 한번 눌러서 사진을 찍는데 자동 촬영 모드가 초점도 빨리 잡고 더 선명하게 찍힙니다.


때문에 저는 자동 촬영 모드가 더 마음에 들었는데요.


자동 촬영 모드가 품질이 많이 열악하다는건 엑스페리아 Z1, Z3 시절에나 나올 이야기지 요즘 엑스페리아의 자동 촬영 모드 품질이 장난아니게 좋아졌습니다.


때문에 자동으로 막 찍으셔도 된다. 라는 것의 저의 의견입니다.



참고로 윗사진이 자동모드로, 아랫사진이 수동모드로 촬영한 것입니다.







  엑스페리아 XZ1 프리미엄 음질




음질을 체험 후기에서 평가하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을것 같고... 그래서 음향 효과가 어떤것이 있는가를 확인했는데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과 동일한 기능이 들어간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있을만한 것은 다 있으며, 엑스페리아 시리즈가 대대로 음질이 좋았던걸 생각하면 이번 XZ1 컴팩트도 별 걱정 안해도 될것 같네요.






  기타 사항






소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는 이미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를 먹었습니다.


가장 최신 버전으로써, 아직 삼성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대다수가 오레오 업데이트를 못하고 베타에 머물러있는거에 비하면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제가 체험해본 기기는 화이트 색상의 XZ1 컴팩트 이지만 그 외에도 3가지 색상이 더 존재합니다.


색상 이름을 찾아보니 블랙 / 호라이즌 블루 & 블루 / 트와일라잇 핑크 라고 하는데요.


저 중에 호라이즌 블루 & 블루와 트와일라잇 핑크의 평가가 좋다고 합니다.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체험 후기를 마치며...



이것으로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 체험 후기를 모두 마쳤습니다.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는 요근래 전후무후한 소형 플래그쉽 스마트폰이라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생각합니다.


대다수의 스마트폰들이 기본 5인치 이상을 탑재했고 거기에 더 사이즈가 큰 모델을 출시해서 Plus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 유행이라면 소니는 기본 5인치대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거기에 크기를 줄여 컴팩트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점점 유저들이 화면이 큰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현상에 따라 소형 플래그쉽 스마트폰은 그 계보가 거의 끊기다 시피 하는데 엑스페리아 컴팩트 시리즈만큼은 꾸준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해상도가 HD급인건 아쉽지만 그 덕에 배터리 타임이 월등히 길어지고 그에 비례해 성능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소형 스마트폰만이 가질수 있는 장점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소형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유저들 중 아이폰이 싫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다면 분명히 엑스페리아 XZ1 컴팩트가 훌륭한 대안이 될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