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20의 카메라(Camera)


V20은 출시할때부터 듣고, 보다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듣다라는건 음악이고 보다라는것은 역시 디스플레이일텐데 카메라도 그 중 하나가 됩니다. 듀얼렌즈 카메라를 장착해서 일반 각도의 카메라와 광각 카메라 두개를 사용할수 있으며 이로인해 좀 더 넓은 각도의 사진을 얻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게 나누면 V20의 카메라는 일반 모드 / 전문가 촬영 모드 / 전문가 녹화 모드 이렇게 3가지가 존재 합니다.


번개모양의 아이콘은 사진 찍을때 플래쉬 켜고 끄는 버튼입니다. 두번째 아이콘은 전면/후면 전환이구요. 


세번째는 사진에다가 색깔 필름과 같은 필름 효과를 씌우는 것입니다. 따라서 형광등 아래에서 환하게 나오는 대상을 예를 들어 푸른 필름을 씌워 푸른빛이 도는 사진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제가 소개할 다양한 기능을 지닌 모드 아이콘입니다. 이 모드는 오로지 일반모드에만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설정입니다. 설정에서 사진의 크기나 HDR 설정 등 사진을 더 돋보이게 해줄 설정들을 할수 있습니다.





  V20의 카메라 일반모드(Normal Mode)


일반 모드라고 해서 품질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일반모드로 사진을 찍어도 사진이 꽤 잘 나옵니다. 예전에 옵티머스 G프로를 사용해을때의 카메라 성능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을 느낄 정도인데요.


일반 모드라는 것은 전문가 모드 처럼 세세한 조절이 필요없이 주변 배경과 대상에 따라 알아서 V20이 잘 나오게 조절을 해준다는 것이지 일반 모드가 품질이 더 낮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전문가 모드에서 조절을 잘못하면 일반 모드만도 못한 품질을 얻을수 있습니다.






V20의 일반모드로 대충 찍어도 이렇게 깨끗한 화질의 사진을 얻을수 있다는 점에서 카메라에 약간 감명을 받았는데요. 사실 일반적으로 그냥 사진을 찍을때에는 이렇게 일반모드로만 놓고 찍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V20 카메라 일반 모드의 다양한 기능들(Fuction)


V20 일반 카메라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하는데 이런 기능들로 인해 좀 더 재밌는 사진을 촬영하거나 영상을 녹화할수가 있습니다.




자동은 그냥 사진을 주변 배경과 대상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해 최적의 사진을 얻을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그냥 일반적인 사진촬영입니다


팝아웃은 일정한 테두리 안에는 사진이 촬영되고 테두리 바깥부분에 효과를 줘서 재밌는 사진을 찍을수 있는 기능입니다.




대충 위와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가 흑백 효과를 줬기 때문에 테두리 안에는 일반적인 사진이 바깥에는 흑백의 사진을 얻어냈습니다.



세번째는 멀티뷰로 전면 / 후면 표준각 / 후면 광각 사진을 한화면에 동시에 찍어내는 기술입니다. 


네번째는 스냅으로 말그대로 스냅사진을 찍을때 씁니다


다섯번째는 파노라마 사진으로 써보신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스마트폰을 한방향으로 쭉 움직여 더 넓은 배경의 사진을 얻어냅니다. 광각렌즈로 사진을 찍는것과는 다른 개념으로 새로운 배경이 드러날때마다 사진을 찍어 덧붙이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섯번째는 슬로모션 기능으로 슬로모션 사진을 얻을때 씁니다. 방송에서 흔히보는 초고속 카메라 같은 것으로 천천히 그리고 느릿느릿한 영상을 얻어낼때 쓰는데요. 이 기능을 활용해서 하나의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슬로모션은 최대 1/8 속도까지 낮출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임랩스입니다. 타임랩스는 슬로모션과 반대되는 기능으로 사진을 빨리감는 기능인데요. 타임랩스로 촬영하면 흔히들 보는 다리위에 자동차가 엄청 빠르게 지나가면서 불빛을 만들어내는 아래와 같은 사진을 얻어낼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임랩스는 카메라 기능에서 숨겨진 보석같은 기능이기도 합니다.



다만 위와 같은 사진을 얻으려면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타입랩스로 찍어내야 하는데 그렇게 까진 못해서 간단하게 해봤습니다.



10배속으로 설정해 타임랩스 촬영을 해봤습니다.







  V20의 표준각 렌즈 vs 광각 렌즈 사용기


보통 카메라 렌즈의 각도로는 넓은 배경을 동시에 담아내기에는 조금 힘듭니다. 특히 스마트폰 렌즈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때문에 어디 놀러 간다거나 다같이 셀카를 찍는다고 할때 불편한점이 있는데요. 이때는 광각렌즈를 사용하게 됩니다.


1600만 화소의 표준각 렌즈와 800만 화소의 광각 렌즈가 있어 광각렌즈로 사진을 찍을때는 품질이 좀 떨어집니다. 때문에 광각렌즈는 사진의 품질을 신경쓰기 보다는 넓은 배경을 동시에 담아낼때 주로 쓰게 됩니다.



똑같은 배경을 일반 렌즈와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찍었을때의 모습입니다. 위가 일반이며 아래가 광각입니다. 한눈에 봐도 알수 있듯이 광각렌즈가 훨씬 넓은 배경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배경이 왜곡된다는 것입니다. 이건 광각렌즈의 특성 때문에 어쩔수 없는 면도 작용합니다. 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가장자리가 휘어져서 찍히게 됩니다. 그렇기에 후면카메라로 넓은 배경을 찍을때도 좋지만 광각렌즈는 주로 여러명과 같이 셀카를 찍을때 쓰기에 좋습니다.


V20은 전면카메라도 듀얼렌즈이기 때문에 광각으로 셀카를 찍는것이 가능합니다. 경쟁사 스마트폰에는 없기도 해서 V20의 강점이 되기도 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위가 일반이며 아래가 광각입니다. 배경이 휘어보이는 단점은 있지만 더 넓은 배경을 담아낼수 있습니다. 특히 셀카 같은 경우는 굳이 화질이 그렇게 좋지 않아도 된다(너무 선명하면 잡티가 다 드러나서 싫다고 뭉개는 분들도 있을 만큼...)라는 분들이 있으시기 때문에 더더욱 전면 광각렌즈가 더 강점으로 다가오지 않나 싶습니다.






  V20의 카메라 전문가 촬영 모드(Expert Film Mode)


V20의 전문가 촬영 모드는 세세한 조절을 통해 인위적으로 좀더 부각시켜 좋은 사진을 얻거나 아니면 주변환경이 사진 찍기에 적합하지 않을때 또는 V20의 자동 조절모드가 영 마음에 들지 않을때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을수 있게 해줍니다.




전문가 모드에서 중요한것은 아래에 있는 조절값들입니다.


WB는 화이트밸런스로써 색온도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높을수록 따뜻한 느낌, 낮을수록 차가운 느낌의 사진을 얻을수 있습니다.


FOUCS는 사진 초점을 자동으로 잡을거냐(AF), 수동을 잡을거냐(MF)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EV는 노출값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위는 자동초점을 잡았기 때문에 따로 EV 값을 조절할수 없습니다.


ISO는 감도입니다. 빛에 대한 민감성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높을수록 밝은 사진을 낮을수록 어두운 사진을 얻으나 너무 높게 설정하면 노이즈가 낍니다. 그러니 어두워서 사진이 제대로 안나올때를 빼고는 너무 높게 설정하지는 않는것이 좋습니다.


S는 셔터의 스피드입니다. 카메라 렌즈는 깜빡 거려 렌즈를 노출시켜 빛을 받아 사진을 기록하는 방식인데 스피드를 늦추면 길게 열었다가 닫으므로 더 많은 빛을 받을수 있습니다. 셔터 스피드가 짧으면 짧게 열었다가 닫으므로 상대적으로 어두운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ISO 값이 50으로 상당히 낮고 셔터 스피드가 1/800으로 상당히 짧습니다. 그 이유는 태양빛이 직격으로 내리쬐는 하늘을 포함해서 찍기 때문에 너무 많은 빛이 들어와 ISO 값이 살짝만 높아도 사진이 하얗게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셔터스피드는 최대한 빠르게 하고 ISO 감도는 최대한 낮춤으로써 태양빛 아래에서도 안정적인 사진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사진의 분위기를 바꿔보고 싶다면 화이트밸런스 값을 올리면 됩니다. 마침 해가 져서 슬슬 노을이 생길락말락 하는 시간이었는데 화이트밸런스 값을 올려줘서 전체적으로 붉은끼가 돌게 함으로써 노을빛에 마을에 덮이는것과 같은 효과를 주었습니다.





원래는 이런 분위기입니다. 슬슬 해가 지려고 준비는 하지만 아직까지 노을까지는 생기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이렇게 화이트밸런스 값을 낮추게 되면 시퍼런 사진을 얻을수 있는데요. 이렇게 재밌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반대로 야간의 경우 ISO 감도를 높이고 셔터스피드를 늦춤으로써 밝은 사진을 얻을수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들은 모두 전문가 모드를 통해 일련의 과정을 거쳐 얻은 사진인데요. 야간에도 사진이 꽤 잘나옵니다. 요즘 스마트폰들은 주간에는 당연히 사진이 잘나오고 이제 어두울때 잘나오냐 아니냐를 많이 따지는데 V20은 확실히 잘 나옵니다.







  V20의 카메라 전문가 녹화 모드(Expert Recording Mode)



전문가 녹화 모드도 전문가 촬영모드와 유사합니다. 전문가 촬영모드에서는 사진을 찍었다면 전문가 녹화모드는 똑같은 조절값을 가지고 녹화를 한다는 것 정도가 차이입니다. V20은 플래그쉽 스마트폰 답게 4K 촬영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4부에서 다루겠지만 V20은 Hi-Fi도 지원하기 때문에 소리와 관련된 부분이면 Hi-Fi를 적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OIS 기능이 있어 손떨림 보정도 가능하구요.


프레임 조절도 가능해 최대 60FPS 까지 올릴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올릴때 쓸만할것 같습니다.



전문가 촬영모드와 똑같지만 Hi-Fi 버튼이 하나 추가된것이 차이점인데요. 그 좋은 기능 그냥 켜둔채로 놔두면 안되나? 싶지만 Hi-Fi가 좋은만큼 용량을 많이 먹기 때문에 용량 다이어트를 하려면 Hi-Fi를 끌 필요성도 있어 저렇게 만들어 둔것 같습니다.




이렇게 카메라에 관한 모든것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마지막 리뷰가 될지도 모르는 4부 - 음질에 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LG] V20 (LG-F800S) - 사용기 1부 : 유용한 세컨드 디스플레이, 좋은 디스플레이

[LG] V20 (LG-F800S) - 사용기 2부 : 살짝 아쉬운 배터리, 무난한 부가기능


[LG] V20 (LG-F800S) - 사용기 3부 : 다양한 기능이 있는 다재다능한 카메라

[LG] V20 (LG-F800S) - 사용기 4부 : 뛰어난 음질, 듣는 즐거움을 주는 V20





이 리뷰는 IT동아 오피니언 리더에서 금전적 댓가 없이 제품을 대여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밑의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