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는 물건은 대개 윈도우 O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북은 맥 OS를 탑재했는데 우리는 보통 맥북을 '맥북 노트북' 이나 '노트북' 이라 칭하지 않습니다.


그냥 '맥북(MacBook)' 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종류가 있는 '크롬북'이 이번 주제의 주인공입니다.


크롬북은 구글에서 개발한 크롬 OS가 설치된 랩탑의 일종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노트북과 생김새는 똑같지만 OS는 윈도우가 아닌 크롬 OS이기 때문에 사용자 환경이 매우 다릅니다.





크롬 OS는 철저히 구글 크롬이 주 메인입니다. 즉 인터넷 웹 브라우저 하나가지고 운영체제 처럼 돌리는 그런 컨셉인 것입니다. 


이러한 크롬북들은 특징들이 대체로 매우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삼성이나 구글 같이 좀 단가있는 부품을 넣어 프리미엄이라 표방하고 비싸게 받아먹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개 200~300달러 수준입니다.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교육용으로 쓰기 적합해 교육용에서 크롬북이 무서운 기세로 치고 올라오고 있으며 저렴하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뉴스를 보면 노트북의 성장세는 정체 혹은 감소라는 이야기가 많은데 유독 게이밍 노트북크롬북은 계속 성장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구글이 만들고 주도하는 제품이니 만큼 당연히 안드로이드와도 호환이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그 수많은 어플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메리트입니다.


크롬북은 OS도 무료이고, 전용 오피스도 무료입니다. 그리고 쓸만한 안드로이드 무료어플도 너무 많습니다.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한국에서는 그 망할 액티브X 때문에 크롬북을 이용하기 힘들지만 해외에서는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이 크롬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크롬북을 구동하는 CPU는 대다수가 인텔에서 제조된 C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텔의 셀러론, 펜티엄, 코어 시리즈 등 다양한 CPU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간혹 ARM이 사용되기도 하나 현재는 거의 인텔 CPU가 독점을 하고 있습니다.


크롬북은 고사양 게임을 구동하는 것이 주 목적이 아닙니다. 웹 서핑, 문서 작업과 같은 단순 사무용과 교육용에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고사양의 CPU가 그닥 필요치 않기 때문에 단가가 굉장히 저렴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옛날 넷북의 재림이라 해도 무방하죠. 단 넷북과 비교하기엔 크롬북에게 미안할정도로 성능이 딱히 모자라진 않습니다.




이 크롬북 시장에 AMD가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AMD가 최근 라이젠을 통해 경쟁사인 인텔과 대등하게 경쟁을 하고 있는 만큼 여유가 생겼기 때문에 다른 쪽으로 눈을 돌렸을 텐데요.


연 평균 8%씩 꾸준하게 성장하는 먹음직한 크롬북 시장을 가만히 놔둘리가 없었을 것입니다.


A4-9120C와 A6-9220C라는 두 개의 APU를 공개했는데요.




라이젠 프로세서에 속하지 않습니다. 예전 엑스카베이터 아키텍쳐로 설계된 APU이며 해당 아키텍쳐로 제조된 대표적인 제품이 '브리스톨 릿지' 입니다.


엑스카베이터 아키텍쳐라고 하니 옛날 AMD의 흑역사인 잠베지나 비쉐라 같은 불도저가 떠오르긴 하는데 크롬북에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사항입니다.


크롬북 시장에는 고성능 CPU가 그닥 필요치 않습니다. 그렇기에 엑스카베이터 아키텍쳐로 제조된 CPU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AMD가 판단한 듯 합니다.






구세대 아키텍쳐로 제조된 CPU를 밀어붙이는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가성비를 노렸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차피 고성능은 필요치 않습니다. 다만 노트북이기 때문에 저전력이면 좋습니다.


크롬북 전용 APU들의 성능을 AMD가 자체적으로 평가한 결과 경쟁사인 인텔의 CPU들과 비교해서 CPU 성능은 거의 동일하나 GPU 성능은 훨씬 높다고 합니다.


더 낮은 단가에 인텔 CPU와 비슷한 성능이라면 크롬북을 제조하는 기업에서도 AMD의 CPU를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최근 라이젠 모바일 CPU들이 노트북에 채택되는 비중이 높아지며 예전에는 인텔 일색이었지만 요즘은 라이젠 노트북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AMD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크롬북에 AMD CPU가 적용되는 걸 여태껏 본 적이 없었는데요. 이제 AMD 제품이 적용된 크롬북을 볼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듯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연하겠지만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넓어질 수록 더 좋습니다.


요즘 저도 노트북을 구매하려고 기웃거릴때 GPU 성능이 너무 부족한 인텔 CPU가 장착된 노트북만 보며 한숨 쉬고 있다가 AMD 라이젠 노트북을 보며 '가격도 저렴한데 성능도 이정도면 괜찮은데?'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크롬북도 그런 날이 올 지도 모르겠네요. 독점 보다 경쟁을 통해 서로가 발전하는 그런 아름다운 상황을 기대해봅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들의 공감 하나가 블로그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으며 1초면 충분합니다.


댓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망설임 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